일기/나의 이야기

나는 생각한다.

큰바위얼굴. 2024. 8. 26. 19:48
2022년 6월 충주 달천강 뚝방길에서
20220628_072939_HDR.jpg
0.24MB

 [prompt] 나는 생각한다 라는 주제로 일기 형식으로 작성해줘. 인생, 태어나 살아가고, 때론 무료하고 때론 바삐 지내다가도 하나 둘 빈자리를 만들어 낼 때면 살아가는데 최선을 다한다기 보다는 대기하고 있다가 무한의 전장에 투입되는 게 아닌가 하는  엉뚱한 생각을 하곤 한다. 인생의 본질은 뭘까? 살아있다는 건 어떤 상태, 혹은 어떤 상황 또는 뭘 말하는 걸까? 단지 숨쉬는 것 만으로 살아있다고 보기 어려워 보인다. 이승과 저승, 지구와 우주, 현재와 미래, 과연 지금 살고있는 면은 어느 지점인가? 일순간 있다가 사라지는 찰나와 같이 여겨지는 세계관, 앞서 논한 인생의 본질과 우주, 생명의 의의, 죽음과 사후 세계, 톱니바퀴와 확률적 생태계, 그 어느 것 하나 만만치 않다. 모른다. 이런 내용을 참고하고, 앞서 논한 내용들 모두를 포함해서 나는 생각한다 라는 주제에 맞는 글을 작성해줘. 그리고, 수필이나 일기 형태의 글 외에, 수필이나 일기 형태의 글과 형태가 대조되는 글을 제시해줘


### 일기: 나는 생각한다

오늘도 나는 생각에 잠긴다. 인생은 태어나서 죽음에 이르기까지의 여정이다. 때론 바쁘게, 때론 무료하게 지나가지만, 어떤 순간에는 모든 것이 멈춘 듯, 공허함을 느낄 때도 있다. 그럴 때마다 나는 문득 인생이란 무엇인가를 자문하게 된다. 단지 숨쉬는 것만으로는 살아있다고 할 수 없다는 생각이 든다.

이승과 저승, 지구와 우주, 현재와 미래, 그 모든 경계가 모호하게 느껴진다. 나는 지금 어디에 있는가? 무한한 우주 속에서 나는 무엇을 위해 존재하는가? 우리의 삶은 마치 찰나와 같은 순간에 불과한 것은 아닐까? 이토록 짧고도 긴 시간 속에서 나는 무슨 의미를 찾고 있는가?

죽음 이후의 세계는 어떤 모습일까? 톱니바퀴처럼 돌고 도는 인생은 우주의 거대한 기계 속의 하나의 부품에 불과한 것일까? 아니면, 우리는 그저 우연히 생겨난 존재들로서 확률적 생태계 속에서 생존하고 있는 것일까?

나는 알지 못한다. 그러나, 그 모름 속에서 나는 끊임없이 생각한다. 인생의 본질은 무엇인가, 그리고 나는 그 안에서 어떤 의미를 찾아야 하는가. 내일도 나는 이 질문들을 가슴에 품고 살아갈 것이다.

---

### 논리적 에세이: 인생의 본질에 대한 논의

인생의 본질은 무엇인가? 이 질문은 철학적이며, 다양한 해석이 가능하다. 첫째, 인생은 단지 생물학적 생명 유지에 불과할 수 있다. 이 관점에서 생명은 유전자의 자기 복제와 진화 과정의 산물로 설명된다. 둘째, 인생은 의미 추구의 과정으로 해석될 수 있다. 인간은 본능적으로 자신의 존재 이유와 목적을 찾으려 하며, 이를 통해 자신의 삶을 의미 있게 만들려고 한다. 마지막으로, 인생은 사회적 관계와 경험의 축적으로 볼 수 있다. 사람은 사회적 동물로서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자신의 위치를 확인하고, 이를 통해 정체성을 형성한다.

이처럼 인생의 본질에 대한 논의는 철학적이고 복잡하며, 정답이 없는 문제일 수 있다. 그러나 중요한 것은 이 질문을 통해 자신을 되돌아보고, 삶의 의미를 찾는 과정 자체가 아닐까.  김성호 w/ ChatGP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