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토피 강아지 보살핌
예티는 핥는다. 발끝, 옆구리. 입이 닿는 어디든.
...
밀티즈 강아지가 발끝, 옆구리 핥기, 긁기, 머리 털기 같은 행동을 자주 보이는 것은 피부 문제나 알레르기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증상은 다음과 같은 몇 가지 건강 문제와 관련될 수 있습니다.
1. 알레르기 (음식 또는 환경) : 예티 10%
음식 알레르기: 특정 사료 성분(예: 닭고기, 밀, 옥수수 등)에 민감하여 피부 가려움이 생길 수 있습니다. 특히 배나 발 부위가 가려울 수 있습니다.
환경 알레르기: 꽃가루, 먼지, 진드기와 같은 환경적 요인도 알레르기 반응을 유발해 발끝이나 옆구리를 긁게 만듭니다. 강아지가 머리를 자주 털고 긁는 것도 알레르기 증상일 수 있습니다.
2. 아토피성 피부염 : 예티 80%
아토피는 유전적 요인으로 특정 환경 자극에 예민해지는 만성적인 피부염입니다. 지속적인 가려움과 염증이 특징으로 발끝, 옆구리와 같은 부위에 집중될 수 있습니다.
습진, 발적, 피부 건조가 동반되며 머리나 귀 주위를 자주 긁는 행동이 나타납니다.
3. 진드기나 벼룩 감염 : 예티 5%
외부 기생충인 진드기나 벼룩이 피부를 물면, 극심한 가려움이 발생합니다. 특히 발끝과 옆구리, 귀 주변을 집중적으로 긁는 행동이 늘어날 수 있습니다. 감염이 의심될 경우 빠르게 치료해야 합니다.
4. 귀 염증 (귀 진드기, 외이염) : 예티 0%
강아지가 머리를 자주 털거나 귀를 긁는다면 귀 염증이 원인일 가능성이 큽니다. 귀 진드기나 박테리아, 곰팡이로 인해 염증이 생기면 불편감을 느껴 머리를 흔들거나 긁게 됩니다.
5. 스트레스나 불안 : 예티 5%
과도한 스트레스나 불안도 반복적인 핥기와 긁기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불안이 심한 강아지는 스스로 진정하려고 이러한 행동을 지속적으로 할 수 있습니다.
개선 및 관리 방법
1. 수의사 상담: 원인에 따라 치료법이 달라지므로 수의사의 진단을 받아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2. 알레르기 관리: 음식 알레르기가 의심된다면 단일 단백질 사료나 알레르기 친화적인 사료를 시도해볼 수 있습니다.
3. 귀 관리: 귀 청소를 주기적으로 하고, 습기가 차지 않도록 관리합니다.
4. 기생충 예방: 정기적으로 외부 기생충 예방제를 사용해 감염을 예방합니다.
증상이 계속된다면 원인을 정확히 파악해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
아토피는 강아지에게도 흔히 발생할 수 있는 피부질환으로, 가려움과 염증을 유발하고 피부에 발진이나 진물, 벗겨짐이 생기는 질병입니다.
강아지가 산책과 활동을 좋아하는 만큼, 아토피를 잘 관리하면서도 활동적인 생활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중요해요. 아래는 아토피의 원인, 관리법, 치료 방법, 약물, 사료 선택에 대한 정보를 정리했어요.
1. 아토피 원인
강아지 아토피의 주요 원인에는 유전적 소인과 환경적 요인이 있습니다.
유전적 요인: 특정 견종에서 아토피가 잘 나타납니다. 푸들, 불독, 골든 리트리버 등이 유전적으로 아토피에 더 취약할 수 있습니다.
환경적 요인: 먼지, 진드기, 꽃가루, 곰팡이 등 환경의 알레르기 유발 물질과, 스트레스나 특정 음식이 아토피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어요.
2. 평소 관리법
강아지가 산책을 좋아하는 경우에도 아토피를 관리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목욕 관리: 저자극, 피부 진정 성분이 포함된 아토피 전용 샴푸로 2개월 1회 정도시키면 피부 가려움과 염증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환경 청결 유지: 먼지와 진드기가 적은 깨끗한 환경을 유지하고, 집 안을 정기적으로 청소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보습제 사용: 피부가 건조해지지 않도록 동물 전용 보습제를 발라주면 피부 보호에 좋습니다.
산책 후 관리: 산책을 다녀온 후 다리와 배 부분을 물티슈나 깨끗한 물로 닦아주어 알레르기 물질 제거에 도움을 줍니다.
3. 치료법과 약물
치료는 증상의 심각도에 따라 다르며, 수의사와의 상담을 통해 가장 적합한 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좋아요.
항히스타민제: 가려움을 줄이는 데 효과적입니다.
스테로이드: 염증이 심할 때 처방되지만, 장기 사용 시 부작용이 있을 수 있으므로 신중히 사용해야 합니다.
면역조절제: 심한 경우 아토피를 유발하는 면역반응을 억제하기 위해 면역 억제제를 처방할 수 있습니다.
오메가-3 보충제: 피부 개선과 염증 완화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지방산 보충제입니다.
4. 아토피 친화적인 사료 선택
사료는 알레르기 반응을 줄이기 위해 알레르기 유발 원료가 적은 것으로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저알레르기 사료: 오리나 연어 등 단백질 종류를 제한한 사료, 또는 고단백 저알레르기 사료를 추천드립니다.
식이 보충제: 피부와 모발 건강을 위해 오메가-3나 비타민 E가 포함된 식이 보충제를 추가하는 것도 좋습니다.
5. 산책 시 주의점
아토피가 있는 강아지라도 산책은 꼭 필요합니다. 다만, 건조하고 먼지가 많은 날에는 산책을 피하고, 산책 후에는 몸을 깨끗이 닦아 알레르기 유발 물질을 제거하는 것이 좋습니다.
강아지의 아토피 관리가 꾸준히 이루어진다면, 질환이 완화되고 생활이 훨씬 편안해질 수 있을 거예요.
...
강아지의 피부는 사람보다 훨씬 얇고 자연적으로 보호막 역할을 하는 피지막이 적어서 목욕을 자주 하면 오히려 피부 보호막이 손상되어 더 건조해질 수 있습니다. 아토피가 있는 경우라면 이런 문제가 더욱 민감해지기 때문에, 목욕의 빈도와 관리 방법이 중요합니다.
아토피 강아지 목욕 간격
아토피 강아지의 경우, 2개월 1회 정도 목욕을 권장합니다. 이는 다음과 같은 이유 때문입니다.
1. 피부 보호막 유지:
강아지의 피부는 일반적으로 피지선이 적고 피부층이 얇아 자주 목욕을 하면 보호막이 손상될 수 있습니다.
아토피가 있는 강아지에게는 보호막이 중요하므로 주 1회 이상 목욕은 피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2. 피부염 증상 완화:
아토피로 인해 피부가 가렵고 민감한 경우, 저자극 샴푸로 피부의 가려움과 염증을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만, 자주 씻으면 자연적인 피지막이 떨어져 나가기 때문에 자주 목욕할 경우 오히려 증상이 악화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3. 피부 재생 시간:
강아지 피부의 각질층은 보호 역할을 하지만, 자주 씻으면 각질층이 손상되고 염증을 일으킬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참고 사항: 목욕 후 추가 관리
목욕 후에는 피부 보습제를 발라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는 목욕으로 인한 건조증을 예방하고 가려움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아토피 강아지를 위한 목욕은 필요할 때 적절한 간격으로 하되, 증상이 악화되지 않도록 수의사와 상담하며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