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산발전연구/수출입

한우 수출방안

큰바위얼굴. 2023. 6. 21. 15:06


고민 중이다. 며칠 전의 이야기.
https://meatmarketing.tistory.com/m/6253

이어서 고민한다.
한우 수출을 위해서는 몇 가지 방안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1. 시장 다변화 : 한우를 수출하는 다양한 시장을 탐구하여 다변화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한국이 현재 수출하고 있는 주요 시장 외에도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고 수출 활동을 확장합니다.

* 양국 정부 간 검역협상을 통한 루트(홍콩, 말레이시아, 캄보디아)
* 검역협상 없이 수출(몽고)

2. 품질 개선 : 수출할 한우의 품질을 높이는 노력을 기울여야 합니다. 육질, 신선도, 부위별 등급 등을 개선하여 고가의 프리미엄 제품으로 포지셔닝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수출 시장에서 높은 가치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프리미엄 외, 대중성을 고려한 중급 저지방부위의 대량 수출이 검토 가능하겠으나, 한우 개체 1마리의 가격 자체가 높은 수준으로 어느 만큼 책정하여 저지방부위를 활용한 꼬치, 패티 등으로 현지인 접근성을 높이기 위한 저지방부위의 수출에 따른 국내 판매차익을 지원하는 걸 검토할 만합니다.

한우 1마리 통째로 수출, 소비되도록 하는 방안.
https://meatmarketing.tistory.com/m/5586

한우 통 소비가 가져올 변화

한우 통 소비가 가져올 변화 1. 문전거래 유통단계가 늘어날수록 이윤과 비용이 추가되어 결국 소비자판매가격은 오른다. 가장 저렴하게 소비하는 방법은 생산자와 ‘직거래’하는 방식이다.

meatmarketing.tistory.com


현지에서 제대로 취급되어 품질이 좋은 상태로 소비되도록 전 과정 점검 및 개선프로세스 구축.
냉장 수출해서 현지에서 냉동하면서 팔 때 해동 사용되는 사례.
'수출작업 당시의 품질상태가 현지 소비될 때까지 유지되고 있는지' 시장감시 및 모니터링 체계 구축.

3. 마케팅 및 브랜딩 강화 : 한우의 가치와 특성을 홍보하고 브랜드 가치를 높이는 데에 집중해야 합니다. 강력한 마케팅 전략과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하여 수출 시장에서 경쟁력을 유지하고 높은 가격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한우의 우수성과 활용성. 한우는 뭐고 뭐가 좋다.
와규와 지나치게 비교할 필요 없다.
한우 만의 차별성. 그래도 난 한우가 좋아!
한우 고유의 맛을 경험하는 방향과 현지식에 어울리는 재료로서의 가치 고려.
서양식 스테이크용 재료로 보급하면서 한우 맛을 경험할 수 있는 공간(안테나샵) 창출.
한우 고유의 맛에는 한우 외, 숯, 소스, 반찬, 불판(그릴), 한지 포장에 이르는 장치산업을 통으로 찍어내서 주요국에 거점을 세움.

한우가 한우로 제대로 알려지고 있는지, 표시부터 홍보문구까지 일관성 있게 관리.

'한우는 맛있다' + '한우는 건강하다'
사람에게 건강하고 이로운 품질 적정수준을 한우 등급체계에 마련하고 있고, 국가가 품질평가제도를 운영하면서 정부가 관리감독하고 있다.

'한우는 안전하다'
QR코드 조회 가능. 국가가 이력관리제도를 운영하면서 정부가 관리감독하고 있다.

'한우는 고유하다'
단일 품종. 차별성. 한우 만의 자랑. 한우 고유의 맛을 경험하기 위한 세트 구성을 통한 전후방산업까지 동반 성장토록 하고, 현지에 한우고유맛체험관(안테나샵)을 설치한다. 한국 문화를 전파한다.

4. 비용 절감 : 생산 및 유통 과정에서 비용을 절감하는 방안을 모색해야 합니다. 효율적인 생산 방식, 물류 및 운송 비용의 감소 등을 고려하여 '주문 받아 현지도착까지 걸리는 시간'을 지표로 설정하여 가능한 모든 제도, 절차, 관계자 이행사항, 공동물류체계 등을 비용편익 외, 국가브랜드 관점에서 단순히 수출로 인한 직접 수익과 함께 국가브랜드 위상 강화까지 고려하여 검토합니다. 이를 위한 정부, 지자체, 공공기관, 협회, 연구 등과 협력하여 한우 수출을 지원받을 수 있는 정책과 지원 프로그램을 확보해야 합니다. 상대국 관세 감면, 수출 장려금, 수출지원 사업 등과 같은 양국 간 정부 협상(정책)을 활용하여 경쟁력을 강화하여 수출량을 늘릴 수  있습니다. 김성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