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축산발전연구/한우통소비

한우 통 소비가 가져올 변화

by 큰바위얼굴. 2022. 9. 2.

한우 통 소비가 가져올 변화

 

1. 문전거래

 

유통단계가 늘어날수록 이윤과 비용이 추가되어 결국 소비자판매가격은 오른다.

가장 저렴하게 소비하는 방법은 생산자와 직거래하는 방식이다.

그렇지만, 가축은 도축되어 각 부위별로 나뉘어져 소비되기 때문에 저장·보관 및 판매를 용이하게 하기 위한 유통업이 필요하게 되었다.

 

한우농가는 30개월 마다 돌아오는 출하 때마다 골치가 아파 경매시장(60%)에 낸다. 돼지농가처럼 장기간 계약관계에 의한 출하를 하려면 꾸준히 육가공업체에 납품해야 하는데 그만큼 사육하는 농가는 드물다. 그러니 시간이 지날수록 경매시장에 출하하는 농가들이 늘어만 가고 있다. (그래서 문전거래에 물꼬를 터줘야 한다)

 

경매시장은 문전거래와 달리 상장수수료와 중개수수료가 추가된다. 3~8%

(수수료를 5%로 적용 시, 한 해 1800억원 가량이 더 소요되어 물가상승 견인)

한우 한 해 출하두수 50만두 x 1두 출하체중 400kg/x 1두 평균경락가격 18,000/kg

 

다시말해,

한우농가는 출하 시 경매시장을 선호하고 있고 꾸준히 늘고 있다.

경매시장은 물가상승을 견인한다.

 

이를 개선하려면,

경매시장이 아닌 문전거래를 활성화 해야 한다.

문전거래는 거래이후에 들일 비용과 시간을 절약하여 농가에게 경영에 집중토록 한다.

(문전거래는 경매가격의 등락에 따른 충격을 완충한다)

 

 

2. 통 소비

 

가축이 도축되어 각 부위별로 나뉘어져 소비되는 걸 바꾸면 유통은 단축된다.

한우 1마리를 통으로 소비토록 한다.

도소매점을 거치지 아니하도록 하여 직접비용 외 간접비용이 추가되지 않도록 한다.

직접비용은 운반비, 발골정형비, 포장비, 보관비를 말한다.

소비자 등 수요자가 한우 1마리를 통으로 선택하면 배송해준다.

구매내역은 한우구입비, 운반비, 발골정형비, 포장비, 보관비, 택배비 외 소정의 운영비로 나열하여 수수료 내역을 투명하게 공개한다.

 

3. 물가조절책

 

생산-유통-소비 구조를 그대로 시장에 맡겨두면 무한경쟁에 따라 조절이 된다고 한다.

사료 등 원자재 가격은 계속 올라 생산비 뿐만아니라 유통비 마저 오르게 한다.

물가는 우상향 한다.

물가를 유지하려면 조절책이 마련되어 있어야 한다.

생산물가는 사료, 약품 등 필수소비재에 가깝다.

유통물가는 인건비 외, 상승된 물가를 모두 반영한다.

따라서, 유통물가에서 물가조절책을 펼치는 건 한시적일 수 밖에 없다.

다시말해, 유통되기 전 단계에서 물가조절책이 마련되어야 한다.

 

한우 1마리 통 소비가 이루어지도록 플랫폼을 가동한다.

경매시장의 대안으로 육성한다. (유통 구조조정은 필연적으로 따라온다)

 

4. 구조조정

 

동네마다 정육코너가 너무 많다. 이는 지나친 비용이 투입되어 사라짐을 말한다.

위생수준을 강화하여 무분별한 진입 및 저가경쟁을 제한한다.

 

5. 지향점

 

한우고기는 수입된 고기에도 불구하고 안정적인 가격에 소비토록 하겠다.

문전거래를 통해 농가경영이 안정되도록 하겠다.

수 만개에 이르는 고기매장은 수 천개에 이르도록 구조조정 하겠다.

 

낭비는 줄이고 특혜는 누리자.

 

경매시장에서 낭비되는 비용을 줄일 수 있다. 1800억원, 10년 시 18천억원

농가의 무선택적 경매출하 경향을 낮출 수 있다.

유통시장에서 낭비되는 국부를 차단할 수 있다. 1만개소 신규진입 및 1만개소 휴폐업 차단

안정적인 소비가 가능해진다.

물가가 안정된다.

물가안정에 따른 특혜를 누린다. 농가 경영안정 및 생산기반 안정, 소비안정 등

 

한우 통 소비가 가져올 변화(김성호).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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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우 통 소비가 가져올 변화(김성호).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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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글암호 : ksh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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