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천/읽기(도서 추천), 2022.4.16.~

바람이 분다 당신이 좋다

큰바위얼굴. 2024. 5. 6. 19:42

사랑도 여행이다.

"보지 못하고 만지지 못하고 지나치는 한 사랑은 없다.

당장 오지 않는 것은 영원히 오지 않는 이치다. 당장 없는 것은 영원히 없을 수도 있으므로."

"그렇더라도 사랑이 없다고 말하지는 말라. 사랑은 없는 것이 아니라 사랑을 불안해하기 때문에 그렇게 말하고 믿으려는 것이다. 사랑은 변하는 것이 아니라, 익숙해지는 걸 못 견뎌하는 것이다. 사랑이 변했다, 고 믿는 건 익숙함조차 오래 유지할 수 없음을 인정하는 것뿐이다. 사랑은 있다. 사랑이 없다면 세상도 없는 것이며 나도 이 세상에 오지 않은 것이며 결국 살고 있는 것도 아니질 않은가."

"그렇다고 사랑만이 제일이라고 생각하지도 말라. 사랑은 한다고 해서 다가 아니라 사랑할 때의 행복을 밖으로 제대로 드러낼 수 있는 상태가 사람을 키운다. 애써 채우는 것이 아니라 자연스럽게 넘치는 상태만이 사랑이기 때문이다."

"사랑으로 하여금 인간을 어려운 일에 빠지게 하는 일, 그것은 신이 하는 일이다. 그 어려움으로 하여 인간을 자라게 하는 것이 신이 존재하는 구실이기 때문이다. 인간은 사랑이라는 어려운 고통을 겪어야만 행복으로 건너갈 자격을 얻는다."

"신이 어떠한 장난을 친대도 사랑을 피할 길은 없다. 그냥도 오고 닥치기도 하는 것이고 누구 말대로 교통사고처럼도 오는 것이다. 사랑은, 신이 보내는 신호다. 사람은 떠나도 사랑은 남게 한다.

인간적으로 우리 사랑을 하자. 인간의 모든 여행은 사랑을 여행하는 것이다. 사람은 사랑 안에서 여행하게 되어 있다. 사랑을 떠났다가 사랑으로 돌아오게 되어 있다. 

사랑은 삶도 전부도 아니다. 사랑은 여행이다. 

사랑은 여행일 때만 삶에서 유효하다."

"우리는 시작에 머물러 있을 뿐. 충분히 먹은 것도 마신 것도 사랑한 것도, 아직 충분히 살아본 것도 아닌 상태였다."

 

내가 세상에 달라붙어 있는 이유 (tistory.com)

 

내가 세상에 달라붙어 있는 이유

"아무것도 하지 않아도 된다.""내가 누구의 것인지를 모를 때는 다시 태어난 듯한 착각을 하러 그리 할 겁니다. 모두가 다 나의 것이 아니니 손아귀의 힘을 빼고 말입니다." - '바람이 분다. 당신

meatmarketing.tistory.com

높고 쓸쓸한 당신 (tistory.com)

 

높고 쓸쓸한 당신

"진주는 외롭다는데.....""즐겁게 살자."고백하자면 나에게 그 말은 힘든 말이었다. 당신이 애써왔던 삶을 쏙 빼닮은 말 같아서였다. 당신 스스로에게 당부한 말이었으니 만약 그렇게라도 하지

meatmarketing.tistory.com

"사랑은 있다. 사랑이 없다면 세상도 없는 것이며 나도 이 세상에 오지 않은 것이며 결국 살고 있는 것도 아니질 않은가. 그렇다고 사랑만이 제일이라고 생각하지도 말라. 사랑은 한다고 해서 다가 아니라 사랑할 때의 행복을 밖으로 제대로 드러낼 수 있는 상태가 사람을 키운다. 애써 채우는 것이 아니라 자연스럽게 넘치는 상태만이 사랑이기 때문이다."

있어 왔고 와서 살고 있다. 

없다면 없는 것이며 오지 않은 것이고 결국 살고 있는 것도 아니다.

밖으로 제대로 드러낼 수 있는 상태가 사람을 키운다.

애써 채우는 것이 아니라 자연스럽게 넘치는 상태를 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