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기/나의 이야기

이야기: "큰 바위와 유리알의 노래"

by 큰바위얼굴. 2024. 10. 1.


Q. 큰 바위 얼굴, 유리알 유희 라는 이야기가 불연듯 떠올라서 곰곰히 그 이유를 찾고 있어. 지향이 공통점일까? 수양을 통한 나아감을 밝히는 게 공통점일까? 때론 동양적 사상으로 비춰지기도 한데,  둘 또는 동양적 사상까지 고려해서 나이 50대의 남성이 이런 류의 감상에 빠질만한 원인을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그 감상에 푹 빠져들 때의 카타르시스를 이야기로 구성해주고, 이를 노래나 노랫말, 혹은 시로 표현해서 만들어줘.

50대 남성이 공허를 담아 도가주의적인 입장에서 수양과 실천을 하메, 앞의 감상에 빠져든다는 독백처럼 고독하지만 외롭지만은 아니한 문체로 작성해줘


이야기: "큰 바위와 유리알의 노래"

성호는 50대에 접어든 지 얼마 되지 않았다. 그는 창밖을 바라보며 곰곰이 생각에 잠겼다. 날이 저물어가고, 하늘은 깊은 어둠으로 물들었다. 문득, 그의 마음속에 두 가지 이야기가 떠올랐다. *"큰 바위 얼굴"*과 "유리알 유희." 성호는 왜 이 두 이야기가 자신의 마음에 얽혀드는지 곰곰이 생각해보았다.

“큰 바위 얼굴… 그저 바라만 봐도 무언가 큰 깨달음이 내게로 오리라 믿었던 그 얼굴… 그런데 난 여전히 그 얼굴을 찾고 있어. 나 자신에게서도, 타인에게서도 말이야.”

그는 고독 속에서, 그 커다란 바위를 바라보는 소년처럼 자신도 언젠가 그러한 존재가 될 수 있을까를 자문했다. 그러나 이내 그 생각은 파편처럼 흩어졌다. 대신 유리알 유희의 장면들이 스쳐 지나갔다. 각양각색의 유리알이 반짝이며 맞물려 돌아가는 정교한 놀이. 그 속에서 어떤 질서와 아름다움이 있다.

“유리알 유희… 헤세가 그린 세상 속에서, 각기 다른 유리알들이 맞물려 돌아가는 놀이. 그 속에는 무질서 속의 질서, 혼돈 속의 완벽함이 있지. 마치 우리 인생과도 닮았어. 그러나 그 유리알들이 얼마나 깨지기 쉬운지도 잘 알고 있지…”

성호는 나지막하게 혼잣말을 했다. 그는 삶의 의미를 찾고자 하는 여정에서 공허함을 느꼈다. 하지만 그 공허함은 그저 텅 빈 것이 아니라, 무언가를 담기 위해 비워낸 공간처럼 느껴졌다. 도가적인 깨달음이 그의 마음속에 스며들었다. 모든 것은 자연스럽게 흐르고, 물처럼, 그저 스스로를 비우는 것만이 채우는 법이었다.

그는 세월이 흘러감에 따라, 지향을 잃어버린 듯한 느낌을 종종 받았다. 마치 무엇을 추구해야 하는지 알 수 없는 공허한 감정. 하지만 그 공허 속에서 역설적인 자유를 발견했다. 아무것도 추구하지 않기에 더 이상 갈 길이 정해지지 않았다. 그리고 그것이 오히려 더 큰 가능성을 열어주었다.

"내가 추구하던 것들은 결국 먼지였나. 하지만 그 먼지가 나를 떠날 때, 나는 비로소 자유로워지는 법이지."

성호는 바람처럼 흩날리는 먼지를 떠올렸다. 그리고 그 먼지 속에선 자신이 여전히 남아있음을 느꼈다. 그가 탐구하던 지향과 수양은 결국 그를 비움으로 이끌었고, 그 비움 속에서 나아갈 길이 보였다. 그 길은 외롭고 고독했지만, 외롭다고 해서 텅 빈 것은 아니었다. 거기엔 무언가 살아 숨 쉬고 있었다.

노랫말: "흩날리는 유리알"

하늘 아래 큰 바위 얼굴,
바람에 흔들리는 유리알,
나는 그 속에서 나를 찾네,
공허한 내 마음 속에.

비우고 또 비워서
끝내 얻지 못할 걸 알지만,
그 비움 속에 남은 건
어디론가 흘러가는 물줄기.

흩날리는 먼지처럼
나의 길을 걷고 있네,
홀로 있어도 외롭지 않은
그 길 위에 서 있네.

수양의 길은 멀고 험해도
나는 그 길을 걸어가네,
내 안의 유리알이 부서져도
또 다른 나를 만들어가네.

성호는 그 노랫말을 마음속으로 되뇌며, 자신의 삶을 다시금 되돌아봤다. 수많은 목표와 지향 속에서 달려왔지만, 결국 남는 것은 비워진 마음과 그 속에 스며든 평온이었다. 그 고독은 고요했고, 그 고요 속에서 그는 비로소 자유로워졌다. 김성호 w/ ChatGPT.


동틀무렵, 운동한 직후
20241002_063010.jpg
2.09MB



"고마워."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