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수양/어떻게살것인가

일상을 잘 보내기 위해 필요한 두 가지

by 큰바위얼굴. 2024. 4. 7.


일상을 잘 보내기 위해 필요한 건 두 가지다.

그중 으뜸은 고마움이었다.

보통은 어제와 똑같은 오늘을 지루하게 여기고 답답하게 생각하지만, 관점을 바꾸면 이것만큼 축복이 없었다. 오늘도 어제처럼 건강하고, 별 탈이 없고, 무엇보다 언제 찾아올지 모르는 죽음을 피해서 잠들 수 있다는 것.

그것만으로도 오늘은 충분히 기적적이었다.

혹시 오늘의 위대함을 체감하기 힘들다면 뉴스의 사건, 사고 코너를 확인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었다.

오늘 교통사고가 몇 건이 발생했고, 몇 명이 다치거나 사망했는지, 화재가 난 곳은 어디고, 어디서 흉악 범죄가 발생했는지 등등.

생각을 조금만 깊이 하면 오늘만큼 완벽한 날은 없었다.

두 번째는 어제와 다른 오늘만의 무언가를 만드는 일이다.

일상은 다람쥐 쳇바퀴 돌듯 반복되는 속성을 가지고 있다. 그 굴레 속 지루함에 지쳐 쓰러지지 않으려면 본인만의 노하우가 필요했다.

에베레스트 등반.

유렵 여행 다녀오기.

이번 달 안으로 책 열 권 읽기.

다행히 노하우는 이런 거창하고, 현실과 동떨어진 목표와 거리가 멀었다.

오히려 사소하면 사소할수록 좋았다.

이를테면 퇴근할 때 평소 가던 길 말고 다른 길로 가 보기.

회사에서 일할 때 평소 마시던 커피 말고 다른 브랜드의 커피 마셔 보기.

집에 돌아와서 부모님을 가볍게 안아 드리기.

잠깐 미뤄 뒀던 휴대폰 게임하기.

어제와 다른 일이라면 무엇이든 좋았고, 이를 다섯 개 정도 마치면 내일이 기다려진다. 내일도 오늘과 다른 무언가가 자신을 기다리고 있을 테니까.

- 책 보고 가라 80화


'수양 > 어떻게살것인가' 카테고리의 다른 글

혹시 후회하진 않으세요?  (0) 2024.04.24
나를 알아가는 과정  (0) 2024.04.08
너무 멀리 보진 마라  (0) 2024.04.05
내 인생에는 내가 없었다.  (0) 2024.04.05
낙엽이 사라질 때까지  (0) 2024.04.05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