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축산발전연구/수급관리

내가 그리려는 그림은, 수급예측에서

by 큰바위얼굴. 2023. 4. 12.



1. 관심자가 필요로 하는 정보를 주고 싶다. 산업을 구성하는 모든 이를 고객으로 한다. 다만, 정보 수요자는 농가, 유통자, 소비자를 주축으로 영향력과 기여도를 고려하여 세분하고, 우선순위를 정하여 접근한다.

2. 물가 안정은 흐름을 원활하게 유지하면서 적정 가격대에서 거래가 이루어지고 있는 상태를 말한다.

3. 초장기로부터 단기에 이르기까지 한우가 태어나기 전부터 임신, 생육, 출하, 도축, 지육 판매, 부분육 판매, 소포장육 판매 등 소비자에게 이르기 까지의 시계열과 유통경로 진행순서, 그리고 거래단위 유통비용을  고려하여 각 접점별 거래자에게 상호 필요한 정보, 거래단위 적정 거래량(수급상황) 정보와 거래자별 재고량 정보를 전달하여 흐름(적정 소비기한 설정 및 유도)을 원활하게 하고, 이를 토대로 가축/지육/부분육/소포장육 등 거래접점별 적정 가격을 제시함으로써 시장 생태계 내 자발적인 물가 안정이 유지되도록 한다.

(산업 진입자와 퇴장자)

(정액 공급자와 수요자)

(밑소 공급자와 수요자)

(사료 공급자와 수요자)

(번식농가의 관심과 생리)

2023.12.(3~5월 번식 집중시기 및 정액/밑소 준비기간 고려) 현재,

약 9만호의 50% 번식농가는 일관농의로의 전환을 모색하는데 관심이 있는 경우,
2026.4.

번식규모를 늘리거나 유지하면서 적정가격이 유지되길 기대하는데

40개월(임신기간 283일 및 한우거세 출하시기 고려)이 지난 2026.1. 경기 회복 혹은 활성화로 생산자판매가격(한우거세 경매가격)이 현 18000원/kg으로부터 22000원/kg이 기대되니 50% 번식농가는 수송아지 번식을 늘리고, 10% 비육농가는 입식을 늘리고, 40% 일관농가는 수송아지 비육을 늘릴 것.

(일관농가의 관심과 생리)


(비육농가의 관심과 생리)


(지육 거래자, 주로) 지육거래자, 경매시장을 통한 지육 구매자, 농가로부터 가축 직매자, 지역축협(조합원 자체 판매 또는 경매 구입), 안심한우, 정육점

(부분육 거래자, 주로) 이마트 미트센터, 음식점, 단체급식소, 백화점, 지역농협, 정육점, 쿠팡, 마켓컬리, 정육각,

(수입자)




4. 공통 관심사 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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