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것저것 떠오르는 생각을 스크랩 했던 자료와 함께 검토하면서 축산분야에서 조사해 볼 만한 것들을 정리해봅니다. 참고바람. 김성호.
<정책부문>
1. 농림축산식품부 및 산하 공공기관에 관한 소비자체감도 조사
농림축산식품부 하면 어떤 생각이 떠오르나요?
농림축산식품부에서 하는 일이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축산물품질평가원 하면 어떤 생각이 떠오르나요?
축산물품질평가원에서 하는 일이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소비자 체감도를 조사하고 기관의 나아갈 방향을 모색
2. 식육판매장 유형별 소비지(전국 17시도)에서의 축산정책 만족도 조사
3. 소비자의 피부에 와닿는 축산물 유통 개선대책 의향조사
현행 추진대책에 대한 피부로 와닿는지 묻고, 피부에 와닿게 하려면 뭘 해야 할 것인지 의향 조사
4. 소비자 입장에서 협동조합형 패커에 바라는 점 조사
<소비부문>
5. 쇠고기, 돼지고기의 부위별 요리별 소비 이용실태 조사
갑작스런 뒷다리살 유통량 부족과 그로인한 가격 급등에 대하여 실제 소비문화가 변했는지, 곰탕은 이젠 정말 먹지 않는지 확인 작업.. 부위별 요리별 변화상을 보고 싶음
6. AI(닭고기, 오리고기), 구제역(쇠고기, 돼지고기) 등 질병 발생에 따른 소비자 인식조사
무뎌졌는지, 구매구입 시 망설이는지, 소비자 인식이 궁금
7. 학교 주변의 축산물 이용실태조사
닭꼬치, 닭강정, 순대 등 아이들의 먹거리 실태가 궁금. 안전성까지 조사하면 좋겠는데 그러면 식약처에 가까워 질 듯. 아이들에 대한 관심꺼리는 결과에 대해 공론화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음
8. 국산 축산물과 수입산 축산물의 대체에 관한 소비자 의향(가격폭) 조사
특히, 국산 삼겹살과 호주산 쇠고기 간 소비자의 구매이동 가격폭에 대해 궁금. 한우를 사려고 매장에 갔는데 비쌌다 그래서 ( )을 샀다. 아니면, 고기를 먹고 싶어서 대형마트에 갔다. 그런 상황에서 소비자 의향 파악. 가령, 오리고기를 샀다면 가장 먼저 떠올린 점에 대해 조사. 보기 주지 말고.
9. 거점도축장 이용 소·돼지고기에 대한 소비자 홍보사업
거점도축장을 통한 도축·패커 일관체계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음. 그렇지만 거점도축장과 일반도축장 간의 차이에 대한 소비자 인식이 부족하여 거점도축장 육성의 효과가 반감되고 있음. 이에 “거점도축장 이용 소·돼지고기”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을 높이고 차별성을 부여함으로써 유인정책이 탄력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
<시장조사>
10. 축산물의 직거래 및 로컬푸드 시장 조사
축산물에서 직거래와 로컬푸드에 관한 정의, 시장의 움직임, 친환경매장의 영업형태를 직거래로 볼 것인지에 대한 고민, 온라인으로 판매되는 형태와 현황 파악 등. 그런데, 조사할 수 있을는지는 자신할 수 없음
11. 축산물 소매점에서 발생하는 클레임 현황 조사
클레임 유형, 불만족 사례, 접수 현황, 클레임 대응 예 등
12. 서울·경기 지역 주요 거리에서 축산물 판매장의 소비변화상 조사
삼겹살 구이집이 사라지고 곱창집이 많아졌다? 정말로? 실제 그러한지 주요 거리에 대한 축산물 판매장의 소비변화가 궁금. 주로 무엇을 어떤 형태로 판매하는지
13. 축산물 대표 프랜차이즈 선정사업
국산, 수입산 쇠고기, 돼지고기, 닭고기 등 매출액, 이용객수, 만족도 등. 그리고 프랜차이즈 축산물 이용형태 및 물량이 궁금
14. 소매단계 축산물 표시기준의 적정성 조사사업
대형유통업체, 전통시장, 정육점 등 시장 유형별 축산물(소, 돼지, 닭, 계란)의 축산물 표시상황(등급, 원산지 등)과 소비자의 요구사항을 취합하여 정책제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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