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축산알기/국내실태

(미션) 국제 쇠고기, 돼지고기 수출가격을 찾아라

by 큰바위얼굴. 2014. 11. 28.

우리는 정보가 필요하면 인터넷을 열고 찾기 시작합니다. 때론 아는 지인을 통해 연결하기도 하면서 필요한 정보를 찾기 위해 다방면으로 추적을 합니다.

그런데, 바로 지금과 같은 경우처럼 가끔 맨땅에 해딩하듯이 찾아헤맬 때가 있습니다. 오늘은 그 찾아헤매는 일을 줄이고자 정보를 추적한 경로를 통하여 시행착오를 줄여보고자 합니다.

 

세상 어느 구석엔가엔 반드시 내가 필요로 하는 양질의 자료가 있다. 단지, 내가 찾지 못했을 뿐이다.”

 

, 그럼 이제 정보를 제한된 시간 안에 추적한 경우로 살펴보겠습니다.

 

 

-      찾을 정보 : 각 국마다 수출하는 쇠고기, 돼지고기 가격

-      주어진 자료 : 출처없는 알맹이(그림)

 

 

 

 

 

 추적 1단계. 주어진 자료의 위치 확인

 

출처없는 알맹이 그림은 2014 10월호 월간 육류유통수출입정보에 나와 있다. 발간한 곳에 전화를 걸어 물어본다. “출처가 어떻게 되나요?”

번역본이라는데 출처확인은 당장 어렵다는 답변. 나에겐 시간이 부족해. 본 그림의 출처를 통한 자료의 확보는 어렵다고 판단. 원초적인 찾을 정보 자체에 대하여 접근한다.

 

각 국마다 수출하는 쇠고기, 돼지고기 가격은 얼마인가?

 

 

 추적 2단계. 보유중인 자료 검색

 

보유중인 자료 중에서 출처를 중심으로 해당 사이트를 찾아들어가는 방법으로 접근한다.

 

 

 

 

 추적 3단계. 검색 시작

 

이 때만 해도 그렇게 많이 헤맬 줄은 상상도 하지 못했다. 우선, 가장 대표적인 검색도구인 구글에 키워드로 물어본다.

 

 

 

USDA ERS 검색쿼리를 찾아서 필요할 때마다 이용할 수 있도록 자료의 '원천(Source)'에 대한 욕심을 부린다. , 데이터베이스를 찾고자 한다.

 

 

열심히 흘겨보면서 목표물을 찾아들어간다.

 

 

 

 

FAOSTAT에는 각국의 축산물 생산자 판매가격에 관한 정보가 있으니까 찾아보면 있을꺼라고 예상하여 찾아보았지만, 원했던 국가 중 미국의 자료가 없었다.

다시 다른 대안을 생각해보면서, 알만한 지인에게 전화를 건다. 이젠 정보를 찾기 위해 인터넷 검색에 더하여 사람이 동원된 셈이다.

 

 

 

가장 잘 알만한 USMEF 지인에게 연락을 해보지만, 회의중이란다. 어쩌지?

시간은 계속 흘러가고, 정보는 필요할 때 쓰일 수 있어야 제가치가 있기 마련인데 헤매고 있다. 오리무중이다.

 

 

 

다시 검색한다. EC Europe Commision. 한 사이트에서 다시 연결된 다른 사이트로 연결하고 연결하면서 넘나드는 사이트 속에 The World Trade Organization (WTO) 이 닿았다. 이름에서 풍기듯이 세계 무역정보. 그래 여기는 있겠지 하고 좀더 깊숙이 파고든다.

 

 

 

 

발간보고서를 기초로 검색쿼리를 들여다본다. 아니, "난 가격이 필요해". 그런데 찾는 자료가 보이지 않는다. 없다 없어. 시간은 계속 흘러만가고.

 

 

KREI 지인에게 연락이 닿았다. "글쎄, 쉽지 않을텐데" 한다.

그래도 관세청 수입자료를 국가별로 비교해보면 좋지 않을까 해서 다시 관세청으로 향한다.

 

 

 

 

 

관세청에서 소갈비와 삼겹살 자료를 내려받아 살펴보기 위해 들여다 본다. 

> 자료 : Statistics 관세청 삼겹살(월별).xlsx   Statistics 관세청 소갈비(월별).xlsx

 

그런데, 미진하다. 이건 아닌데. 어쩌지, 어쩌지.

 

 

찾고자 하는 출처없는 알맹이 그림의 제공처를 다시 찾아 들어간다. 돌고 돌아 제자리에 온 셈이다. 헤맨 끝에 원하는 정보는 얻지를 못했다.

 

 

 

 

일본에서 작성한 자료를 제공받았다고 했으니까 일본농수축산진흥공사(alic)와 일본농무성에 접속한다. 해외통계자료, 해외정보 등이 눈에 띈다.

 

 

 

 

해외통계자료 중 우육통계와 돈육통계, 각 국가별 가격정보를 발견한다. 드디어 실마리를 찾은 듯하다. '과거자료' 라고 표시된 화면을 서둘러 클릭한다.

 

 

이해를 돕기 위해 같은 화면을 Crome으로 번역한 모습이다. 원판은 explorer, 번역은 crome. 2가지 검색창을 활용하면 영어와 일어를 잘 알지 못한다고 해도 정보를 추적하는데 불편을 많이 덜어낼 수 있다.

 

 

 

그래서, 찾았을까? 찾지 못했을까?

 

 

EU 쇠고기 지육가격(2003.1~2014.7).xls

 

EU, 독일, 덴마크 돼지고기 도매가격(2003.1~2014.8).xls

 

미국 돼지고기 비육돈가격, 도매가격, 소매가격(2000.1~2014.7).xls

 

미국 쇠고기 생산자판매가격, 도매가격, 소매가격(2000.1~2014.7).xls

 

칠레 돼지고기 생산자판매가격, 도매가격(2013.4~2014.7).xls

 

칠레 돼지고기 생산자판매가격, 도매가격, 소매가격(2005.1~2012).xls

 

 

더 자세한 자료는 http://www.alic.go.jp/chosa-c/joho01_000898.html 를 참조하기 바란다. 다시 한 번 강조하면, “세상 어느 구석엔가엔 반드시 내가 필요로 하는 양질의 자료가 있다. 단지, 내가 찾지 못했을 뿐이다”. 제한된 1시간 동안 벌어진 일이다. 평소 정보찾기를 즐겨하길 권하면서, 김성호.

 

 

 

 

 

 

 

 

칠레 돼지고기 생산자판매가격, 도매가격(2013.4~2014.7).xls
0.03MB
미국 돼지고기 비육돈가격, 도매가격, 소매가격(2000.1~2014.7).xls
0.07MB
Statistics 관세청 삼겹살(월별).xlsx
0.03MB
Statistics 관세청 소갈비(월별).xlsx
0.03MB
EU 쇠고기 지육가격(2003.1~2014.7).xls
0.04MB
EU, 독일, 덴마크 돼지고기 도매가격(2003.1~2014.8).xls
0.04MB
미국 쇠고기 생산자판매가격, 도매가격, 소매가격(2000.1~2014.7).xls
0.08MB
칠레 돼지고기 생산자판매가격, 도매가격, 소매가격(2005.1~2012).xls
0.04MB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