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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양/세상보기

4장. 어떻게 돌파할 것인가?

by 큰바위얼굴. 2016. 10. 27.

4. 어떻게 돌파할 것인가?

 

장수기업이 무너진다   성공방정식의 변화   소비트렌드 변화에 대비하라

 

시장 상황

일반적으로 시장에서 탈락하는 기업들은 대부분 창업된지 오래되지 않은, 경험이 적은 기업들

경기는 호황과 불황을 반복하는 사이클을 보이기 마련

장기침체의 무서운 점은 장수기업도 버티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는 것

아무리 1등 기업이라도 신흥 기업의 부상을 처음부터 가볍게 여겨서는 안된다

- 샤프의 몰락과 현재 중국 기업의 추격을 받는 한국기업

거점 도시에서 집중적으로 소비하는 경향이 강해지면서 소도시와 농촌의 지역상권 몰락 가속화

- 고도성장과 인구증가로 대형유통업체의 지방상권 적극 개척 장기불황과 인구감소로 점포 철수; 우리나라는?

장기침체기 기업경영 환경 측면에서 가장 중요한 변화는 결국 시장수요가 위축됐다는 것

- 공급이 부족해 생산하기만 하면 팔리던 고도성장기에서 수요가 부족해 공급과잉이 발생하는 시기로 바뀜

- 정부의 대응 한계(수요위축 금리 낮춤 본원통화 공급 가계의 현금선호 증가와 소비가 아닌 예금으로 환원; 결국 수요진작효과 없음)

- ‘사고 싶은 물건이 없다소비를 주저하는 경향 증가(특히, TV, 냉장고, 자동차 등 내구재 소비 + 선택적 소비 보다는 의식주 및 건강 등 필수적 소비가 빠르게 증가)

- 소비자들은 소비재 구입을 뒤로 미룰수록 더 싼 가격에 구입할 수 있다는 기대로 인해 소비를 더욱 꺼림(심리=경제)

대공황·오일쇼크와 달리, 스며드는 경기침체기에는 위기를 바로 인식하기 어려움

- 정부, 기업, 가계 할것없이 낙관하거나 소홀

- 경제가 조금만 있으면 회복할 것이라는 기대 계속

- 정부의 단기 부양책을 지속하느라 중요한 시기를 낭비해버리고, 오히려 경제의 체질을 더 나쁘게 만듦

- 근본적인 경영전략 변화에 소홀(무대응, 전략의 부재, 건성건성, 해도그만 안해도 그만의 태도, 나 아니어도)

 

몰락 이유

장기부진에 빠지는 동안 구조적 변화 트렌드1미리 감지2신전략으로 전환3하지 못했던 1등 기업이나 장수형 제조업체조차 점차 경영위기 직면(버틸 뿐, 견디지 못해 파산)

ex) Aiwa(오디오; ’51창업, ’01소니에 합병), Sharp(펜슬, LCD, 태양전지; 리먼쇼크후 ’16대만 폭스콘에 매각)

 

생각해 볼 꺼리

1구조적 변화 트렌드 : Wire-less(편의 극대화), 유비쿼터스(생각대로 T), IT×BT×NT

- 현재의 저성장 기조가 단순히 시간이 지나면 좋아지는 경기순환적인 문제가 아니라 구조적인 성장 트렌드 저하에 기인한다는 사실을 알아야 함 움츠리고 버틴다고 해결되지 않음 경영체제 개편 + 근본적으로 대응하겠다는 자세 필요

 

2미리 감지 : ·의 부조화(아는 것과 체감한 것의 차이, 구글 조회값과 이해의 차이)

 

3신전략으로 전환 : 대규모 투자? 새사업 모색? 저성장기에는 강점분야에 집중 <전문>

- 사례 : 크라레의 인조견사~비닐론석회석+~타분야 활용LCD필름 등 vs 경쟁사의 구미로부터 나일론 및 폴리에스터 생산기술 도입

 

 

 

 

 

 

어떻게 돌파할 것인가 by M 2016.10.29.hwp

 

 

 

 

  • 스스로 `自`2016.10.27 16:00

    우리는 일본을 닮아가는가 중 일부 내용의 요약본이다.

어떻게 돌파할 것인가 by M 2016.10.29.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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