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축산강의/식육상식

2013.07/ 농식품부 블로그/ 싱싱한 계란 고르는 법

by 큰바위얼굴. 2013. 7. 28.

 

안녕하십니까? 오늘은 우리 아이들이 좋아하는 계란에 대해 어떻게 고르는 것이 바람직한지 알아볼까요? 특히, 여름철 고온다습한 환경에서 계란을 어떻게 구입하는 것이 좋은지 알아보겠습니다.

 

 

 

 

계란은 우리 국민 한 사람이 연중 231개를 먹고 있다는군요. 어느 가정에서는 매일매일 꼬박 2개씩 아이들 반찬으로 요리해줄테고, 어느 가정에서는 1개 또는 가끔가다가 아이들 투정에 빈반찬에 계란 후라이드를 밥 위에 얹어줄텐데요.

가끔 추억의 도시락이 생각나지 않으신가요? 어린시절 점심시간, 식사를 알리는 종이 울리면 하나둘 도시락을 열어밥을 먹기 시작하는데, 네모난 모양의 양은 도시락에 꾹꾹 눌러놓은 밥 아래 후라이드 계란이 있는 친구가 어찌나 부럽던지. 아마, 대부분 40대 이상 부모님들은 기억하실겁니다. 이처럼 계란은 없이 못살 때 가장 훌륭한 반찬이요 끼니였지요.

 

 

< 계란 판매모습 >

 

 

계란은 무게(중량)에 따라 왕, 특, 대, 중, 소란 등 이렇게 5개로 구분합니다. 계란을 낳는 닭(산란계)의 산란주기, 생리특성 및 총배설강의 크기 등에 따라 점차 계란이 커져가는데, 우리는 주로 40~60주령 사이의 닭이 낳은 특란과 대란을 접하게 됩니다. 계란 생산량과 유통의 용이성을 감안한 결과이지요. 무게는 특란이 60g 이상에서 68g 미만이고, 이 보다 조금 가벼워보이는 대란이 52g 이상에서 60g 미만이지요.

 

 

 

 

< 닭의 산란기간에 따른 계란의 크기(무게)와 생산량 >

 

 

계란은 난백(61.6%), 난황(29.0%), 난각(9.4%)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성분은 수분이 74.7%, 단백질이 12.3%, 지방 11.2%, 무기질 0.9%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우리가 살아가는데 꼭 필요로 하는 성분이 거의 대부분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갓 낳은 계란은 신선하기가 이루말할 수 없이 좋다는 군요. 이수시개로 난황에 꽂아도 깨지지가 않거나 난황을 집어올렸을 때 계란이 들린다고 하니 대단합니다.

 

 

 

계란을 선택할 때 소비자가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점은 대부분의 다른 식품과 마찬가지로 ‘안전’과 ‘신선’ 함이라는데요. 안전하기 위해서는 질병(특히, 닭에서 계란으로 이행되는 난계대전염병)이 없어야 하겠으며, 이는 겉을 봐서는 쉽게 알기가 어려우니 국가에서 하는 위생검사를 믿어야 하겠습니다.

 

다만, 우리의 안전을 우리 스스로가 지켜내기 위한 노력의 방향에서, 막상 요리를 할 때 계란의 외관을 살펴보거나 후라이판에 퍼진 계란의 정도를 눈여겨 볼 수 있습니다. 계란껍데기에 묻은 오염물질이나 이물질이 과한지 아닌지, 난각의 상태에 이상은 없는 것인지, 기형인지 아닌지, 갈색란인데 흰색란으로 탈색되지는 않았는지, 난각표면이 꺼끌꺼끌거리는 일명 사포질이 심한지 아닌지 등을 살펴봐야 합니다.

 

 

< 결함 계란의 종류 >

 

 


만일, 계란이 쫙~ 하고 퍼지면 완숙을 해서 드시길 권하며, 통통하니 볼록하게 먹음직스러우면 반숙이 좋을 듯 합니다.


그 다음, 낳은지 얼마되지 않았거나 신선하다는 것을 알기 위해서는 등급판정일자, 산란일자 등을 참고하여 선택하면 되겠지요.

 

 

< 등급계란 난각인쇄 모습 >

 

 

참고로, '등급계란'은 국가에서 정한 품질기준에 따라 공공기관(축산물품질평가원)에서 계란의 품질을 평가하여 신뢰할 수 있고 철저한 이력관리를 하고 있어 안심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 계란을 고를때는 다음을 참고하세요.

 가. (구입개수 정하기) 가정에서 1주일에서 보름 정도에 소비할 만큼의 계란수량을 정합니다. 10구 보다는 30구 일수록 개당가격이 저렴하다는 것 감안.

 

 나. (소비기한 정하기) 등급판정일자, 산란일자 등을 감안하여 1개월 정도 내에 소비가능한 날짜의 계란을 구입합니다. 계란을 구입하는 날과 등급판정일자가 가까울수록 좋은 것은 당연하겠지만 구입한 날로부터 30일 이내 소비가능한 기간으로 구입하는 것이 계란유통을 원활하게 하거나 적당한 건강식생활을 위해서 좋겠습니다.


 다. (못마땅하면 유통,생산자까지 피드백하기) 혹시 계란을 깼는데 쫙~ 하고 퍼지는 계란이 10개 중에 2개 이상이거나 계란껍데기 상태나 오염정도가 심하다고 생각하면 판매업체에 알려줍니다. 나 보다는 또다른 사람들을 위해.

 

 

지금 바로, 냉장고 문을 열어 계란을 꺼내서 한 번 살펴보세요. 계란 상태가 어떠한지, 그리고 계란을 깰 때 퍼지는 정도를 유심히 살펴보세요. 쫙~ 하고 퍼지는 계란이 많다고 느끼면 판매업체에 알려주어야 생산농가까지 환류가 됩니다. 그래야 누가 먹더라도 좋은 계란을 섭취할 수 있겠지요. 혹시, 의아하거나 잘 모르시는 것이 있으면 축산물품질평가원(T. 031-390-5500)으로 전화하세요.

 

< 계란 보관과 선별모습 >

 

 

오늘은 어떤 계란요리를 해서 먹을까!  계란찜, 계란후라이드, 써니 사이드 업(Sunny side Up; 마치 태양이 뜨는 듯한 모습, 난황을 터뜨리지 않은 반숙요리), 스크램블(양파, 버섯 등을 넣고 버무린 요리형태) 등 아이들과 함께 만들어보세요. 아주 좋아합니다. 감사합니다.

 

 

 

 

 

..............

 

무심코 던진 일이 마치 폭탄 맞은 듯한, 그래서 차근차근 댓글에 답글을 달아봅니다. 저, 꿀리는 거 없어요~

 

다음 View에서 1등을 했어요. 2013. 7. 30. 09:45분 조회화면

 

 

 

 

 

---

그리고, 정책Today에도 실렸어요.

 

----

일파만파~  마치 자신이 쓴 것처럼 퍼다나른 카페글을 볼 수 있겠고, 블로그에도 다수 실려있네요. 솔직히 무섭군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