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축산이슈/협동조합

협동조합 수와 규모는 중요하지 않다

by 큰바위얼굴. 2013. 8. 13.

프린트
[ 한국일보 2013.8.13 기사 ]
[클릭 이사람] 대경연구원 석태문 농림수산연구실장
"협동조합 수와 규모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협동조합 수와 규모는 문제되지 않습니다. 기본원리를 체득하는 것이 관건입니다."

석태문(53ㆍ사진) 대구경북연구원 농림수산연구실장은 12일 '대경 CEO 브리핑'에서 '협동조합을 지역공동체 회복의 동력으로'라는 주제의 연구결과 발표를 통해 "조합원에 대한 지속적 교육으로 자주, 자립, 자치의 기본원리를 체득토록 하는 것이 성공의 관건"이라고 주장했다.

협동조합은 결사체와 사업체 성격을 동시에 가진 조합원 이익을 위한 기업조직이다. 지난해 12월 협동조합 기본법이 발효된 후 6월말까지 전국에는 1,405곳의 협동조합이 생겼고 대구 51곳, 경북 48곳 등 대구ㆍ경북이 99곳으로 전국의 7%에 불과하다.

협동조합 산업별 분포를 보면 대구의 경우 도ㆍ소매업 19곳, 교육서비스업 13곳 등 3차산업이 82.4%, 제조업이 19.6%, 경북은 1ㆍ3차산업이 각 40% 정도다. 조합원 수는 평균 11명이고 출자금 평균은 대구 1,300만원, 경북 2,500만원이다.

석 실장은 "전국적으로 매달 200개의 협동조합이 설립될 정도로 열풍이지만, 조합원들이 협동조합 정신을 제대로 체화하지 못하면 사회적기업이나 마을기업처럼 부실화한다"고 말했다.

지역경제의 주축을 이루는 분야도 추천했다. 대구에는 섬유, 차양시설, 치과기공, 식자재, 방과후학교 경북은 농어업, 고령화, 다문화사회 등을 수렴하는 협동조합이 미래가 있다는 것이다. 또 대구의 '서구맛빵 협동조합' 등 대기업 횡포에 맞서거나 창의성을 활용하는 분야도 권장했다.

석 실장은 "건전한 협동조합 육성을 위해서는 직접지원보다 간접지원에 충실해야 한다"며 "조합원 교육훈련과 협동조합 간 협동, 지역사회에 대한 기여가 강화되도록 지원방안을 강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를위해 일곱가지 육성방안을 제시했다. 시군구 단위의 협동조합 지원조례 제정, 전담 행정조직 설치, 주민들에게 협동조합 학습 및 접근 기회 제공, 조합간 협력촉진을 위한 지원제도 운영, 협동조합 생태계 구축지원 정책 추진, 타 법인체와 형평성 강화, 사회적 협동조합 육성이다.

석 실장은 "대구ㆍ경북 협동조합 설립은 타 지역보다 상대적으로 적은 편이지만 시ㆍ도 조례가 제정되면서 다양한 협동조합이 생길 것으로 본다"고 전망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