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축산이슈/시장상황

A형 FMD 첫 발생 비상

by 큰바위얼굴. 2015. 5. 19.

‘O형’단가백신 적용 대만, A형 FMD 첫 발생 비상

 

대만정부가 지난 8일 진먼현 소재 소농장의 FMD 발생사실을 세계동물보건기구(OIE)에 공식 통보했다. 2년여만의 재발이다.
특히 A형 FMD 바이러스 감염이 대만 최초로 확인되면서 현지 방역당국에 비상이 걸렸다.
대만 방역당국은 이에따라 주변지역 우제류 500두를 긴급 살처분 하는 등 긴급 방역대책에 착수한 것으로 알려졌다. 14일 현재 추가발생은 확인되지 않고 있다.
이번 대만의 FMD 재발과 대응, 그리고 향후 발생추이는 국내 축산업계에도 큰 관심사로 부상하고 있다.
대만의 FMD 역시 이전까지는 우리나라와 같은 O형 바이러스였던 데다 백신정책을 유지해 왔기 때문이다.
따라서 새로운 타입의 바이러스 유입에 따른 대만 방역당국의 대응과 성과가 우리입장에서는 그 어느 것 보다 좋은 간접경험이 될수 있을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지금 당장 우리정부의 백신선택에도 상당한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대만은 그동안 자국내 야외바이러스(타이완 O형 바이러스주)를 이용한 단가백신을 접종해왔다.
국내 한 수의전문가는 “우리 정부가 3가백신을 고수하고 있지만 일각에선 국내 야외바이러스주를 이용한 단가백신의 필요성이 꾸준히 제기돼 온 것도 사실”이라며 “대만에서 새로운 바이러스가 확인됨에 따라 일단 단가백신론의 설득력이 떨어질 가능성이 크다”고 분석하기도 했다.

자료출처:축산신문

... 작성일 2015-05-18 10:43:47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