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 축산농 위태…소비 활성화 시급
농민신문 2015.10.26
유통망 구축안돼 판매애로…적정가격 못받아 의욕 저하
사료비는 일반사육보다 두배…농가 관행축산 잇단 회귀
전문가 “소비자 홍보 강화…농가들 동기부여 대책 절실”
유기축산물·무항생제축산물 인증 한우농가인 김모씨(43·경남 산청)는 친환경축산업을 유지하기가 점점 힘에 부친다고 말했다. 그는 “100% 유기사료만 급여하기 때문에 한우 한마리를 30개월령에 출하하기까지 관행사육보다 두배 정도 많은 약 600만원의 사료비가 들어간다”며 “그러나 손에 남는 금액은 얼마 되지 않아 생계를 이어나가기 위해 관행축산으로 되돌아가야 하나 고민 중”이라고 밝혔다.
이처럼 친환경축산과 관행축산을 두고 고민하는 이는 김씨뿐만이 아니다.
축산업 관계자들에 따르면 최근 많은 농가들이 친환경축산을 그만두는데다 새롭게 인증받는 농가도 줄고 있다.
전국의 친환경축산물 인증농가는 2010년 6264가구에서 2012년 9351가구, 2013년 1만845가구까지 증가했다가 2014년 8275가구로 줄었다. 친환경축산물 생산량 역시 2010년 40만4197t, 2012년 56만9635t, 2013년 91만6510t으로 증가했지만 2014년 73만8362t으로 감소했다.
이에 대해 전문가들은 농가들이 인증을 받기 위해 들이는 추가 비용과 노력에 비해 보상은 미미한 수준이어서 생산의욕이 저하됐기 때문이라고 지적한다. 특히 친환경축산물은 일반축산물과는 달리 확실한 유통구조가 구축돼 있지 않아 농가가 직접 판로까지 확보해야 하는데, 이 과정에서 만족할 수 있는 적정가격이 형성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소비부진 역시 친환경축산물 확대에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다. 대부분의 소비자들이 친환경축산물과 일반축산물에 대한 차별성을 모르는데다 친환경축산물에 대한 신뢰도가 낮아 구매로 이어지지 않고 있다는 게 관계자들의 설명이다.
이에 따라 농가들은 친환경축산물의 생산기반을 다지고 소비를 활성화할 수 있는 대책 마련을 주문하고 있다. 석희진 친환경축산협회장은 “축산물 개방화시대에서 국내 축산업이 살아남을 방법은 친환경축산”이라며 “소비자를 대상으로 홍보와 교육을 강화하는 동시에 농가들에겐 친환경축산업을 할 수 있도록 동기부여가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이와 관련, 김지현 농림축산식품부 친환경축산팀 사무관은 “내년엔 친환경축산물 소비확대를 위해 유통분야에 처음으로 50억원을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22∼24일 경기 고양 킨텍스에서 열린 ‘제3회 대한민국 친환경축산 페스티벌’의 학술행사로 진행된 ‘친환경축산물 유통ㆍ소비 활성화 방안 심포지엄’에서 참석자들은 국내 축산업 생존을 위해선 친환경축산물의 생산과 유통을 활성화해야 한다고 한목소리를 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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