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축산물(소, 돼지, 닭, 계란) 유통실태에 관해 분석해본다.
핵심 사항은 스케치된 메모를 참고하자. 김성호.
축산물유통실태조사
Ⅰ. 사업추진 배경
❍ 국내 축산물 유통과정의 투명한 정보를 신속하게 제공하여 소비트렌드 및 고객요구에 맞는 축산물 공급 확대
❍ 축산물 유통경로, 거래가격, 거래물량 등을 제공하여 소비편익과 우리 축산물 경쟁력 향상에 기여
❍ 유통실태 조사에서 발견되는 문제점 개선을 위한 정책 제안
Ⅱ. 2018년 유통실태조사 개요
전년과 달라진 점
❍ 소매단계 가격조사 외부용역 전환
❍ 조사품목 확대 : 오리 추가
❍ 조사표본수 확대 : (’17년) : 2,216개 → (’18년) : 2,996개
※ 2016년 표본설계 최소 권고 수준(30%) : (’17년) 약 30% → (’18년) 약 40%
조사품목 : 11개
❍ (국내산) 소, 돼지, 닭, 오리, 계란, 부산물(소), 부산물(돼지)
❍ (수입산) 소, 돼지, 부산물(소), 부산물(돼지)
조사표본 및 조사횟수
❍ 표본수 2,996개 / 조사횟수 9,593회
- 출하·도매단계(지원) : 1,732개/6,152회
- 출하단계(본원) : 69개/276회(도축장 경매가격 등)
- 소매단계(외부용역) : 1,195개/3,165회
조사내용 및 조사시기
❍ 유통경로 : 분기별 1회(3, 6, 9, 12월)
- 도축물량 및 반출경로별 물량 조사
❍ 유통비용 : 연 1회(7월)
- 월 매출액, 월 거래물량, 단위당 구입가격, 직·간접비 조사
❍ 유통가격 : 분기별 1회(3, 6, 9, 12월)
- 생산자가격, 도매가격, 소매가격 조사
※ 생산자가격 : 출하비용을 제외한 농가의 순수취가격
조사자료 통계분석
① 조사자료 취합 및 오류 검증(상순) : 분기별 1회(4, 7, 10, 익년1월)
- 지원별 조사결과 15종을 취합하고 각 항목별 데이터 오류체크
② 유통경로 파악(중순)
- 지원의 경로별 유통물량 조사 내용과 등급판정확인서·이력제자료를 연계하여 교차 검증으로 결과 생성
③ ①+② 데이트를 이용하여 통계분석(하순)
- ①과 ②의 데이트를 결합하여 필요한 산술통계자료 생성
④ 수·출입실적(검역원) 및 도축(계)두수(생산자단체) 등의 발표자료 취합 및 통계자료 인용(하순)
⑤ 통계결과 자료를 기초로 논리적 검증 및 분기보고서 작성
※ 연간보고서는 유통비용비율 관련 자료, 소·돼지(생체) 거래정산 비용, 소 이용도축 비용, 소 부산물 생산량 등 종합 분석 내용이 추가로 포함됨
조사결과 발표
❍ 분기보고서 : 4회(분기별로 4, 7, 10, 익년1월)
❍ 연간(종합)보고서 : 1회(익년 3월)
Ⅲ. 2017년 유통실태 조사 결과(요약)
1. 종합분석
(유통비용률) 주요 축산물의 유통비용률(쇠고기, 돼지고기, 닭고기, 계란)은 45.8%로 전년(46.5%) 대비 0.7%p 감소
(축종별 유통비용률) 전년 대비 쇠고기, 닭고기는 각각 2.6%p, 3.1%p 증가, 돼지고기, 계란은 각각 1.8%p, 9.8%p 감소
2. 유통비용
유통비용 비율
❍ 소비자가격 대비 유통비용 비율은 쇠고기 48.0%, 돼지고기 43.7%, 닭고기 54.8%, 계란 37.5%로 조사
3. 축종별 결과
가. 쇠고기
유통비용률은 48.0%로 전년 대비 2.6%p 증가
❍ 유통가격은 전년 대비 생산자, 도매, 소비자가격 각각 5.7%, 6.1%, 1.0% 하락
❍ 유통경로는 경매비율 54.2%로 지속적으로 증가, 전년 대비 대형마트, 정육점 비율은 각각 4.2%p, 0.7%p 증가, 단체급식, 식당 비율은 0.9%p 2.9%p 감소
시장상황
❍ 전년대비 한우의 출하량은 0.7% 증가, 평균 경락가격은 7.7% 하락
* 평균 경락가격(등외제외) : (′16년) 18,116원/kg → (′17년) 16,719원/kg
* 경매두수는 전체 도축물량의 54.2%이며, 전년 대비 0.6%p 증가
* 쇠고기 수입량은 전년 대비 4.8% 감소한 344.2천톤(KREI)
* 1인당 쇠고기 소비량 : 0.1kg 감소, (′16년) 11.6/kg → (′17년) 11.5/kg(KREI)
❍ 유통비용률이 높은 대형마트의 유통경로 비중 증가
* 업태별 유통비용률 : 대형마트(56.6%), 슈퍼마켓(45.8%), 정육점(42.5%)
시사점
❍ 생산자가격 하락이 소비자가격 하락으로 이어지는 가격 연동성이 다른 축종보다 떨어짐
❍ 유통비용률이 낮은 정육점 등 직거래업체의 활성화 방안 마련 필요
나. 돼지고기
유통비용률은 43.7%로 전년 대비 1.8%p 감소
❍ 유통가격은 전년 대비 생산자, 도매, 소비자가격 각각 6.6%, 3.4%, 3.2% 상승
❍ 유통경로는 경매비율 8.4%로 지속적으로 감소, 전년대비 정육점 비율은 4.8%p 증가, 단체급식소, 식당비율은 1.7%p, 1.0%p 감소
시장상황
❍ 전년대비 비육돈 출하량은 1.1% 증가, 평균 경락가격은 7.5% 상승
* 평균 경락가격(등외제외) : (′16년) 4,597원/kg → (′17년) 4,947원/kg
* 경매두수는 전체 도축물량의 8.4%이며 전년 대비 0.8%p 감소
* 돼지고기 수입량은 전년 대비 15.9% 증가한 369.2천톤(KREI)
* 1인당 돼지고기 소비량 : 0.4kg 증가, (′16년) 24.1/kg → (′17년) 24.5/kg(KREI)
❍ 유통비용률이 낮은 정육점의 유통경로 비중 증가(대형마트↑, 정육점↓)
* 업태별 유통비용률 : 대형마트(47.0%), 슈퍼마켓(44.2%), 정육점(41.0%)
시사점
❍ 돼지고기 생산자가격 상승과 전체 유통량 증가에 따른 유통업체의 단위당 이윤이 감소하여 유통비용률 감소
❍ 지속적인 경매비율 하락에 따라 돼지 경매가격 대표성 유지 또는 새로운 가격정산 시스템 도입 방안 검토 필요
* 예시 : 미국-도체가치 프로그램 등
다. 닭고기
유통비용률은 54.8%로 전년 대비 3.1%p 증가
❍ 유통가격은 전년 대비 생산자, 도매, 소비자가격 각각 3.2%, 8.5%, 10.2% 상승
❍ 유통경로는 계열업체 비중 94.1%로 0.1%p 증가, 전년 대비 대형마트, 슈퍼마켓 비율이 각각 3.9%p, 5.5%p 증가, 식당/기타 11.5%p 감소
시장상황
❍ 전년대비 육계 출하량은 5.7% 감소, 11호 평균 도매가격은 4.5% 상승
* 11호 평균 도매가격 : ('16년) 3,046 → ('17년) 3,184원(한국육계협회)
* 닭고기 수입량은 전년 대비 2.8% 증가한 131.9천톤(KREI)
* 1인당 닭고기 소비량 : 0.3kg 감소, (′16년) 13.9/kg → (′17년) 13.6/kg(KREI)
❍ ’17년 상반기 AI 발생에 따른 공급량 감소로 상승했던 소매가격이 하반기부터 공급량 증가 등의 영향으로 하락
* 분기별 소매가격(11호 기준) :
(1/4) 4,844원 → (2/4) 5,113원 → (3/4) 4,395원→ (4/4) 4,376원
❍ 유통비용률이 높은 대형마트와 슈퍼마켓 유통경로 비중 증가
* 업태별 유통비용률 : 대형마트(64.9%), 슈퍼마켓(66.2%), 식당·급식소(46.8%)
시사점
❍ 축산물의 안전성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소비자의 신뢰 확보와 안정적인 수급관리를 위해 생산단계 관리 강화 필요
라. 계란
유통비용률은 37.5%로 전년 대비 9.8%p 감소
❍ 유통가격은 전년 대비 생산자가격, 도매가격, 소비자가격 각각 46.3%, 34.2%, 23.2% 상승
❍ 유통경로는 GP센터 비율 51.3%, 전년 대비 대형마트, 슈퍼마켓 각각 4.9%p, 2.0%p 증가
시장상황
❍ 전년대비 계란 생산량은 18.4% 감소, 일반특란(10개) 평균 산지가격은 25.1% 상승
* 일반특란(10개) 평균 산지가격: ('16) 1,321원 → ('17) 1,652원(대한양계협회)
* 계란 수입량은 전년 대비 291.3% 증가한 9.0천톤(KREI)
* 1인당 계란 소비량 : 2.3kg 감소, (′16년) 13.7/kg → (′17년) 11.4/kg(KREI)
❍ ’17년 8월에 발생한 계란 살충제 파동 이후 계란소비 위축으로 3분기 이후 계란 소매가격 하락
* 분기별 소매가격(일반특란 30개 기준) :
(1/4) 7,509원 → (2/4) 8,362원 → (3/4) 5,932원→ (4/4) 6,007원
❍ 소매업태의 유통비용률은 37.5%로 전년대비 9.8%p하락
* 업태별 유통비용률 : 대형마트(35.5%) : 14.4%p 감소, 슈퍼마켓(40.3%) : 4.0%p 감소
시사점
❍ AI발생으로 산지가격이 폭등함에 따라 소비자가격 오름현상 완화를 위한 유통비용률 감축
❍ 산란계 수급동향 및 가격 모니터링 강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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