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유통인"이다.
갈수록 쪼들리고 지치고 힘들어지는 바로 그 "유통인" 이다.
물론 나만 힘든 것은 아닐 것이다.
모두가 힘든 이때, 나를 우울하게 하는 소식을 자주 접하다 보니 가슴에 병이 생겼다.
'유통이 폭리'를 취한다고 난리다.
농가는 힘들어 죽겠다는 일색이고, "나"만 문제라고 지적한다.
MBN(2013.1.30), 한국일보(2013.1.30), 세계일보(2012.11.7), 경향신문(2012.11.7), 한겨레(2012.10.22) 등
처음에는 나도 농가의 어려운 사정에 "저런 저런.. 딱하지.." 하고 그 처지를 동정했다.
물론 내 처지려니 하는 마음에서다.
한 번은 좋았다. 두 번째도 그러려니 했다. 그런데, 이젠 아주 상습적이다.
"도대체 왜 나만 문제라고 하지?"
자주 듣다보니 나도 궁금해졌다. 내가 하긴 너무 못나긴 못났지 한다. 그런데, 궁금해졌다.
"도대체 내가 유통시키는 비용이 얼마여야 적당한 것이기에 그렇게나 문제라고 할까?"
나는 지난 가을 칠레를 방문했을 때, 아그로수퍼의 또다른 "나"와 만난 자리에서 물어보았다.
"도대체 너는 돼지를 얼마에 파니?"
"돼지를 키워서 파는데까지 얼마나 드니?"
처음에는 뭐 이런 놈(?)이 다 있나 하다가도, 처지가 딱해 보였던지 알려준다.
"나는 돼지를 키워서 파는데 딱히 얼마나 드는지 따져보지는 않았지만,
대충 돼지 1kg 수출 시 생산에 1.2달러, 도축패킹작업에 1.0달러, 선박에 0.8달러 정도 하지"
답변이 깔끔하다. 칠레 아그로수퍼는 대형 축산기업으로 생산부터 도축, 패킹, 운송, 수출, 판매까지 모두 일관체계로 경영하기 때문에 나와 그대로 맞추기에는 맞지 있겠지만, 그래도 비교는 해 볼만 할테다.
한국에 들어오는데 총 비용 3달러 중에서 생산비용은 40% 정도를 차지했다.
그리고, 이제는 칠레 보다는 아주 가까이에 있는 일본 전농 친구에게 물어보았다.
"이봐, 자네는 쇠고기와 돼지고기를 생산하고 유통시키는데 얼마나 들지?"
그랬더니, 자료를 보내주었다. 생산비, 수수료, 도축비, 가공비, 소매비 등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쇠고기 소매가격 1,000엔/팩에는 생산비가 547~555엔, 돼지고기의 경우에는
생산비가 461~469엔으로 나와있었다.
즉, 쇠고기 1팩에는 생산비가 54.7~55.5%, 돼지고기 1팩에는 생산비가 46.1~46.9%이라는 말이다.
자, 정리해보자.
칠레에 있는 친구나 일본에 있는 친구들은 유통비용으로 46~60% 정도를 쓰고 있다.
그것이 타산이 맞으니까 몸집이 자꾸 커질테지.
이제 그럼, "나"는 유통비용이 얼마였더라. 도대체 얼마 였기에 자꾸만 귀찮게 구는지 따져보았다.
최근 기사(한국일보, 2013.1.30일자)를 보니,
내가 쓴 유통비용이 쇠고기 42.2%, 돼지고기 38.9%, 닭고기 52.1%, 계란 32.3%로 나와있었다.
내가 쓰고 있는 유통비용이 높은 것일까? 낮은 것일까?
내가 폭리를 취하고 있을까? 아닐까?
나는 정말 기자의 말처럼 구조적인 문제를 안고 있을까?
당했다. 그런데, 다시 궁금해졌다.
"진짜 내가 쓴 유통비용이 이것 밖에 안돼나?"
'유통'은 생산농가와 달리, 출하된 상품을 소비자가 원하는
신선품의 기준에 맞게 가장 신속하고도 안전하게 전달하기 위해 최적화된다.
그것이 공동체 속에서 살아남기 위한 방편이다.
비용을 절감하기 위해 '유통인'들은 자기들끼리 경쟁하고 때론 이기기도 하고
때론 지기도 하면서 기뻐하다가도 울면서 발전해 왔다.
아마도 누구 못지않게 치열하게 싸웠을테다.
'유통구조가 복잡한 것'은 소비자의 요구가 다양하기 때문이다.
바라는 것이 있다면, '유통비용'을 단순히 수치로 계산해서
'유통구조 개선'을 외치지 말자.
그냥 유통구조를 좀더 합리화해서 비용을 절감하겠다고 하자. 그러면 족하다.
소비자는 봉이 아니다. 더이상 소비자에게 불안감을 심어주지말자.
몇 가지 샘플로 단순 평균해서 나타낸 수치로 전체 현상을
이해하려는 우(愚)를 더이상 벌이지 말았으면 좋겠다.
나는 유통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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