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급단계는 일본의 사례처럼 기존시장의 수요 확장과 신시장 개척을 고려하여 수요상승국면과 하락국면으로 우선 검토가 되어야 할 필요.
왜냐하면 “코로나 질병과 같은 외부요인이 발생하는 경우 사회적인 요인과 함께 한우고기 소비시장에 미치는 영향이 매우 복잡하게 나타나고 있음.”와 같기 때문.
공급 관점에서 농가손익 측면에서 수급상황을 살핀다면, 필히 현재 기준만으로 판단하게 되어 미래 상황을 담아낼 수 없기 때문임.
현재, 농가는 손해를 보더라도 향후 2024년말 경기활황과 함께 소비가 늘게 되면 2023년초 공급축소 결정은 반대의 경우로 나타날 수 있기 때문임.
당장 손해가 나더라도 지금 입식했을 경우 출하할 미래에 이익을 낼 수 있다고 판단된다면 지금은 시장에 맡기거나 수정(정액공급 확대)과 입식(거래)을 장려할 때임.
이에 대한 농가의향은 어떠할지, 과연 암소감축이 당장의 손해를 줄이기 위한 행동인지 미래 닥칠 호기를 놓치게 되는 건 아닌지 양면에서 청취할 필요가 있으며, 상당수 전업농은 지금은 기회라고 보고 있으나 대출부담 등으로 그 실행시기를 늦추었을 뿐일 수 있음
따라서, 수급단계는 미래 수요상승국면과 하락국면으로 나누어 살펴봐야 함. 이 때, 특히 소비자가 지불의향을 늘리게 되는 외부요인을 무엇보다 중시해야 함. 성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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