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비용(=유통마진)은 최종소비자가격에서 생산자 수취가격을 뺀 나머지로 구한다. 변화무쌍한 유통시장을 보기 위해 간략화하는 것으로, 대체적인 흐름과 구조의 합리성 등을 따져보기에 유용하다. 11~16개 대표경로의 합이 유통비용이다 라는 '답'이 아니라, 대표적인 경로 내에서도 다양한 변화가 일어날 수 있다는 가능성을 염두에 두어야 하며, 더구나 하나의 경로 내에서도 재고와 덤핑, 물량과 할인이 일어남을 볼 때 단적으로 표현하는 것은 지양할 일이다. 가령, "우리나라 쇠고기 유통비용은 무엇무엇이다" 라는 답을 요하는 측면 보다는 "우리나라 쇠고기 유통비용이 얼마인데 어떤 경로와 어떤 주체에서 절감가능한 부문이 있는지, 어떤 부분의 문제로 인해 산업전체가 암울한지, 어느 접점에서 틈새시장으로 새싹이 돋아나는지 등을 검토하는데 유용하다는 것.
비용으로 인한 오해와 바람몰이를 통해 자중지란할 유통을 논하지 말자.
현재 시점에서 보기에 우리나라 축산물 유통구조, 유통단계별 유통흐름, 유통비용, 유통주체, 거래형태 등을 눈여겨 보면서 어떤 점을 점검해야 하는지, 과연 앞으로 어떤 방향으로 유도해야(정책을 펼쳐야) 산업이 살찌고 국가가 부강해지는지를 보자는 것. 그 방향이면 족하다고 본다. 김성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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