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축산강의/한우

한우 마케팅 실전 (농가편)

by 큰바위얼굴. 2014. 2. 27.

안동대학교 농업개발원 최고농업경영자과정 강의 원고입니다.

 

 

 

 

 

"한우농가와 함께 무엇을 이야기 해야 할까? (http://blog.daum.net/meatmarketing/1483)"에 대해 고민한 끝에 엮어놓은 결과물입니다. 당초 아주 멋진 PPT를 생각했으나 작업하면 할수록 방대해지는 양에 놀라 멈췄습니다. 그 다음, 바로 그 "함께 나누고 싶은 이야기" 자체를 강의내용으로 설계했습니다. 칠판에 쓰면서, PPT를 보거나 인터넷을 통해 점검해가면서 이야기를 나누면 충분할 것이라 기대하고 있습니다.

 

 

< 강의 진행방향 >

1. 유통실태. 농가가 기본적으로 알고 있어야 할 유통과정, 유통경로 속 도축/가공 공정. 최종 지육품질과 기대수익(정산액), 이용가능한 서비스 내역과 활용방법

2. 유통현안. 시장상황, 가격흐름, 변동폭 산출, 수입육 경쟁, 자급률 약 50% 수준, 한정된 시장 내 마블링 인식 차이와 갈등의 끝은? 개선방향, 최근 이슈사항, 특히 가격변동과 그 원인 분석 및 대응방향

3. 정책방향과 부응노력. 실천계획

4. 이슈점검과 발전방안

 

각각 주제마다 농가에게 전해줄 이야기와 그때마다 필요한 자극적인 사항(슈퍼한우, 영예의 축산물품질평가 대상 등 격려), 대화와 참여를 유도하면서 함께 이야기 하는 시간으로 운영. 최근 이슈와 갈등 상황에 대해 비판적인 시각으로 바라보기, 교육후 복습이 가능토록 웹주소, 출처 등을 명시.

 

 

강의 원고에는 10매 제한(사진, 그림 제외 시 20매)에 대해 심도있게 고민한 끝에, 그 동안 이야기 했던 주제 중에서 몇 가지를 선별해서 담았습니다. 농가 입장에서 이 정도는 봐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생각을 거듭하다보면 나아질 것이라는 믿음에서. 김성호.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