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축산발전연구/외국관심사

[자문] 펀드를 활용한 육류시장 투자접근성

by 큰바위얼굴. 2014. 4. 9.

다시 한 번 유익한 시간이었음에 감사드리며, 몇 가지 읽어볼 만한 사항에 대해 정리해봅니다. 김성호.

 

1. 소비시장 규모 추정

닭고기 소비시장 규모를 추정할 때는 약 2조원 생산액 규모를 토대로 유통비용률 약 58%를 감안하여 대략 4조원대로 추정가능

 

 

2. 유통시장 규모 추정

닭고기는 주로 일반음식점, 집단급식소, 대형마트 등으로 유통됨에 따라 이들 각각에 납품되는 단가가 거래량 등에 따라 모두 다를 수 밖에 없음. 납품단가는 대략 300~600원/수 차이를 보이고 있어 유통업체에서 각 판매처별 루트에 따라 접근가능한 단가로 추정하면 유통규모를 산출할 수 있음

 

 

3. 투자 시 유의사항

닭고기 시장이 변화되는 과정 중에 과연 10년 후에 어떤 시장을 형성할 것인가? 에 대해 답을 구하고, 그 변화를 주도하는 세력과 소비아이템이 무엇인지 추정한 다음, 그것을 위해 '나'가 할 수 있는 것과 '함께' 할 수 있는 것, 그리고 할 수 없는 것을 구분했으면 함

 

가령, 언제까지 프랜차이즈 중심의 치킨 게임이 진행될까? 기름에 튀기는 요리의 종말은? 또는 전환점은?

 

발효육(숙성육), 무첨가물, 첨가한 기능성 제품 등 소비자 대상 마케팅포인트를 일으키는 비용과 대중을 대상으로 '제대로 판매'하는 방향은 어떠한지 검토가 필요. 판로 상 기능성 제품이 지닌 마케팅 경쟁력은 가져갈 수 있겠지만, 대형마트, 백화점, 정육점, 음식점 등 각 접점에 대한 접근 자체가 용이한지, 그 비용 대비 수익성이 얼마나 되는지, 과연 소비자 인식도가 그 만큼 형성될 수 있을 것인지를 판단해야 할 것임

 

돼지고기의 경우 기능성으로 추가된 경우 보다 오히려 180일령을 준수해서 115kg을 만들어낸 한돈 품질을 기본으로 유통시장에 투자가 되는 편이 보다 바람직할 수 있음

 

관련 읽어볼 꺼리> 

  베인엔컴퍼니에서 관심 갖는, 육류시장 접근성 http://blog.daum.net/meatmarketing/1535

  돼지고기 1마리의 가격변화와 편중현상에 대한 소고 http://blog.daum.net/meatmarketing/977

 

 

4. 향후 펀드의 투자방향

지자체 연계 사회적 협동조합형 축산전문점 개설과 그 공급체계(계열화를 기본으로 함)의 효용성에 대해 펀드의 투자가치가 있는지 검토를 요청함

 

 

그리고, 토지투자에 대해 개인적으로 부탁드린 사항이 면밀히 검토되길 바라면서, 김성호 드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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