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축산강의/한우

이천한우, 축산물 유통과 농가조직화 강의방향

by 큰바위얼굴. 2014. 9. 4.

축산물 유통과 농가조직화에 관한 강의방향입니다. 이를 기초로 자료 수집을 하면서 1시간 분량으로 만들 예정. 핵심 위주의 그림으로 PPT를 만들고 내용은 설명으로, 그리고 읽어볼 만한 사항은 인쇄물로 배부하는 방향으로 검토중. 9.22 12시 이천시대회실에서 발표예정. 김성호.

 

 

<배경>
이천지역에 있는 한우브랜드를 통합하기로 결의하여 추진중에 있다.
한우브랜드는 이천맛드림과 임금님표이천한우
축산물 유통시장 속에서 한우브랜드 통합, 농가조직화가 필요한 이유에 대해 강의가 필요하다는 요구

 

<강의방향>
1. 자극
이천 한우브랜드 현주소. 농가수, 사육두수, 전국 대비 %로 모식화
이천 한우브랜드는 인증받지 못했다? 브랜드 요건충족도
이천 한우브랜드 현주소를 가장 잘 나타낼 수 있는 자료. 홈페이지 검색 및 이천시에 자료 요청

 

2. 현황
세계 축산물 유통시장 속 우리나라 현주소, 그 속의 이천시에 대해 자각한다.
유통단계별 경로별 모식도를 그려놓고 접점별 유통주체와 그 역할, 상황, 유통흐름, 주요 이슈와 정책방향에 대해 일목요연하게 살펴본다.
시장 속 혼란과 왜곡에 대해 살펴본다. 외부의 시각(육식의 반란 짧막한 영상 시청, 마블링 5:5, 등심단면적 계측, 질과 양 2마리 토끼 잡은 내용, 수입산 청정우 가속에 따른 자급률 상황, 소비량 유지상황, 왜곡된 보도자료 등)

 

3. 돌파구
브랜드 통합이 왜 필요한지, 농가에게 요구되는 마음가짐은 무엇인지, 국내외 축산물 유통상황(자급률, 지난 10년간 한우가격 변화, 1+이상 키워야 보전된다는 기사 등) 속에서 정책방향(패커 육성, 국내외 패커 사례, 농협중앙회, 양돈부문 2강 협동조합형 패커 추진, 즉석식육판매가공업을 통한 유통의 변화, 지속가능한 친환경 축산종합대책 주요내용, 한우산업 발전대책 주요내용 참고)

 

사료비 절감은 당연히 추진할 사항임에도 한계가 있다. 한우농가가 챙겨야 할 사항(근출혈, 근육제거 등 결함육 발생과 논의과제, 부산물 유통에 따른 동반피해 및 혈액・사골플랜트 건설 추진 등) 체크. 2013 쇠고기 유통이야기 참고


2000원 차이가 1두 차이를 일으킨다. 1회 출하당 8두. 등급 간 가격차이 얼마? 한~돈 버는 방법 패턴 참고. 농가의 소소한 방치가 줄줄이 돈을 낭비한다. 이는 개인만의 문제가 아니라 단체의 과실로 이어짐. 가축 운반차량부터 동물복지 실현, 도축장에 대해서 냉정하게 선택하거나 그런 도축장으로 만들거나. 보이지 않는 도축공정 속에 품질 차이가 있다(도축공정 빠르게 소개)

 

브랜드 통합이 지닌 의미. 농가조직화 방향은 선택이 아닌 필생 요건. 나 하나 쯤이야 하는 안이함 경계. 함께 뭉쳐도 쉽지 않은 시장 상황. 횡성한우는 들어봤어도 이천한우는 글쎄? 이천쌀은 들어봤어도 횡성쌀은 글쎄? 그렇다면 브랜드를 통합하거나 농가조직화 하는 방향은 기본. 오히려 생산단계에서 논하는 노력은 유통과 소비가 뒤따라 오지 않으면 풍전등화(바람 앞에 촛불 형상화). 소비자에게, 멀게는 향후 수출을 향해 국제인의 입맛에 맞는 이천만의 한우를 생산해내는 것이 향후 10년을 좌우. 끊임없이 “이천한우, 최고여”하는 반향이 일으켜 져야. 누가 어떻게 할 것인가? 풀이.


한우전문판매장을 늘린다?? 식상하다. 이천시로 유입시키기 위한 한우마케팅 전개, “이천시에 가고 싶어”라거나 “이천시에 가면 00가 있다”라는 감성에 자극할 만한 꺼리를 제공. 6차산업화 목표로 플랜 수립. 우선, 축제부터 시작. 축제는 단순히 한우시식행사처럼 겉치레에 치중하면 안됨. 이천시 한우 생산부터 브랜드관리에 이르는 모습을 일목요연하게 알 수 있는. 패커 육성방향에서 안심한우, e마트한우, 호주산, 미국산과 경쟁할 만한 지역산물 육성
목표 : 이천시에서 소비하는 한우는 최고의 품질(?)에 최저의 가격으로 승부를 결하겠다? 가 아니라 이천시에서 소비하는 한우는 각 부위별로 알맞게 제때 소비되도록 다듬겠다 고 하는 방향이 승부수. 이를 위해서는 혼자만의 생산, 브랜드관리 보다는 팔아줄 유통업체 파트너쉽이 중요

유통업체 현황. 유통업체는 우군, 이천시에 있는 유통업체는 누구? 일사불란 수급조절은 이천시 만의 노하우. 혼자하는 게임은 이미 힘든 싸움 선택. 굳이 그럴 필요가 있는가? 생각의 전환이 필요. 기존 시장에서 이천한우이 갖는 브랜드를 팔아줄 펜을 양성

 

10년지 대계를 세운다. 가격경쟁력을 최우선 과제로 삼는다. 향후 10년간 원가, 비용, 판매가능가격 산출부터 시작. 농가 각자가 해야할 역할(농협 조직화방향에서 참고). 수출조직 등 조직화로 추진될 사항(김성호 축산물 유통이야기 참고)

그렇다고 농가가 유통을 하라는 것은 아님. 브랜드 관리를 통한 가격경쟁력 확보가 관건. “내것이 남들에게 인정받으면 팔아주려고 안달” 하도록 만드는 것이 목표. 가치는 어디에? 브랜드 품질을 지속 생산해내는 것이 핵심중의 핵심. 막상 브랜드 품질이 흔들리거나 오해를 사거나 편차가 발생하면 1방에 아웃.

 

무엇보다도 한우 1+등급은 비슷하다 는 알만한 사람은 모두 알고 있는 상황을 타개하는 방향이 목표
이천시부터 중심으로 한단계씩 거점을 확대해 나가는 방향. 농가는 브랜드관리본부에서 정한 혈통, 사양 등 브랜드 인증기준에 부합하도록 미리 준비하면서 성장. 구체적인 목표와 실행계획 수립. 브랜드 인증기준 소개.

이천시 한우브랜드 경쟁력 분석. 농가수, 사육두수, 브랜드 관리조직, 브랜드 지향점. 향후 10년 목표 및 단계별 접근계획, 시장이 할 일, 브랜드관리본부가 할 일, 농가가 할 일. 가장 큰 경쟁상대는 누구인가?

 

광역브랜드 현주소. 지역별 광역브랜드 현황 및 능력. 이천 한우브랜드 현황 및 능력
광역브랜드 요건. 10년 광역브랜드 달성 시 요구되는 것. 사육두수 만 늘린다? 적정 사육규모 속에 이윤을 추구하는 일이 최우선 목표. 사육두수 관계 그래프

 

브랜드 정책방향. 향후 예상되는 것. 정부 의존은 바라지 말 일. 이천시 독자적인 로드맵을 그려서 꾸준히 추진해야 달성 가능. 시작은 많지만 결과가 없다?? 정책은 지속적인 관심과 참여, 그리고 만들어낼 수 있다는 자신감과 공감대만 있으면 달성 가능. “함께 하면 가능하다” 형상화.

 

 

< 강의전 제공 예정자료 : 인쇄물, 책자형태 >
평상시 고민했던 블로그 내용 중에서 주제별로 묶어 읽어볼만한 ‘책’ 형태로 제공한다. 자료 배부. 한우마케팅 실전 자료 참고

 

< 강의자료를 만들기 위해 이천시 요청 자료 >
 1. 이천시 한우브랜드 현황. 농가수, 사육두수, 브랜드 관리조직, 브랜드 지향점, 향후 10년 목표 및 단계별 접근계획
 2. 왜 통합하기로 결정했는지? 그 효과는 측정되었는지? 다른 경쟁요인은 무엇으로 보고 있는지?
 3. 이천시 유통업체(도축장, 식육포장처리업, 식육판매업, 수입판매업, 식육가공업, 축산물보관업, 축산물운반업 등) 현황
 4. 이천시의 장점. 지리적 요건, 경쟁력 요인, 축제 현황
 5. 그 외, 강의 시 시장님, 브랜드사업단, 농가 대상으로 언급했으면 하는 내용 등

 

 협의사항.
 인쇄물(책자 형태) 배부가 가능한지? B5형태, 30쪽 내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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