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축산이슈/시장상황

닻 올린 아세안경제공동체…"2030년 경제규모 5조달러·세계 4위로"

by 큰바위얼굴. 2016. 1. 4.
닻 올린 아세안경제공동체…"2030년 경제규모 5조달러·세계 4위로"

 

한국경제 2016.1.4

 

 

'동남아판 EU' AEC 출범 

'인구 6억' 거대 경제블록 
2018년까지 모든 관세 철폐…상품·서비스 등 자유롭게 이동

"15년후 세계 최대 소비시장" 
평균연령 29세…중산층 확산…일본 "동남아가 최우선 투자처"

협의체 추진 인력·예산 부족 
지재권 등 비관세 장벽 여전…나라마다 정치·경제 편차 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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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일 물류회사인 DHL은 지난해 8월 중국 선전과 베트남 하노이, 태국 방콕, 말레이시아 페낭, 싱가포르 등 5개 도시를 트럭 운송으로 잇는 ‘DHL 아시아 커넥트’ 서비스를 선보였다. 선전에서 방콕까지 트럭으로 5일 걸린다. 13일 걸리는 바닷길 운송보다 시간을 대폭 줄일 수 있다. 

지난달 31일 출범한 아세안경제공동체(AEC) 덕분에 가능해졌다. AEC는 싱가포르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태국 베트남 미얀마 브루나이 캄보디아 필리핀 라오스 등 아세안(동남아국가연합) 10개국 사이에 물류와 서비스, 숙련 노동자, 자본의 자유로운 이동을 보장한다. 6억명의 인구가 사는 아세안을 하나의 시장, 하나의 생산거점으로 묶겠다는 것이 AEC의 목표다. 

인도차이나반도에는 그동안 동서와 남북을 잇는 수천㎞의 고속도로도 들어섰다. AEC 출범으로 아세안 국가 간 무역에는 대부분 관세가 사라진다. 한결 편해진 교통과 간편해진 국경 간 거래로 인해 DHL을 비롯한 수많은 기업이 동남아 시장을 눈여겨보고 있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동남아판(版) 유럽연합(EU)을 꿈꾸는 아세안이 경제공동체로 변신하는 대담한 실험을 시작했다”고 평가했다.

세계 최대 소비시장·생산기지 목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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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세안 10개국의 국내총생산(GDP) 합계는 2014년 기준 약 2조6000억달러로 세계 7위다. 인구는 약 6억2200만명으로 세계 3위다. 평균 연령은 29세로 젊고 중산층은 확대되고 있어 앞으로 성장 잠재력이 클 것이라는 데 이견이 없다. 회계 및 전략컨설팅업체 프라이스워터하우스쿠퍼스(PwC)의 제이슨 헤이즈 파트너는 “경제협력개발기구(OECD)는 2030년 세계 중산층 소비의 59%가 동남아에서 나올 것으로 전망한다”며 “자국에서 인구와 소비 감소를 겪고 있는 일본 기업의 76%가 동남아를 최우선 투자처로 삼는다는 설문 결과가 놀라운 얘기가 아니다”고 말했다.

1967년 정치·안보적 요인에서 결성된 아세안은 냉전 해체 이후 경제 협력에 집중해왔다. 1992년 역내 자유무역협정(AFTA) 체결로 ‘경제 협력’을 추구했고, 지난해 말엔 AEC를 출범시키며 ‘경제 통합’의 길로 들어섰다. AEC의 4대 목표는 △단일 시장과 생산기지 건설 △경쟁력을 갖춘 경제 지역 △균등한 경제발전 △세계 경제로의 통합 등이다. 이 가운데 가장 비중이 큰 것은 상품, 서비스, 투자, 자본, 숙련노동의 자유로운 이동을 포함하는 ‘단일 시장과 단일 생산기지’ 건설이다. 

관세는 이미 상당 부분 없어졌다. 아세안 선발 6개국인 브루나이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필리핀 싱가포르 태국의 평균 관세율은 2011년 말 이미 0.05%에 불과했고 교역 상품의 99%에 대해 관세를 철폐했다. 캄보디아 라오스 미얀마 베트남 등 후발 아세안 참여국들도 총 교역 상품의 98.6%에 대해 0~5%의 관세를 적용하고 있다. 아세안 10개국은 2018년까지 역내 모든 관세를 철폐할 계획이다.

니혼게이자이신문은 “AEC로 국가 간 장벽이 제거되면 아세안 역내 분업이 더 활발하게 전개될 것”이라고 했다. 태국 국경과 가까운 캄보디아 코콩에 차량용 하네스 조립 공장을 세운 일본 자동차 부품업체 야자키(矢崎)가 좋은 예다. 하네스는 차량 곳곳에 전력을 전달하고 각각의 센서를 연결하는 핵심 케이블로, 자동화가 어려워 사람이 직접 조립해야 한다. 태국에 원래 공장을 갖고 있던 야자키는 인건비가 싼 캄보디아로 재료를 보내, 거기서 조립된 하네스를 다시 태국 공장으로 가져와 공정을 마무리한다. 우에마쓰 겐지 야자키 태국법인 생산공정 담당 부장은 “태국 공장 하나만을 운영할 때보다 이득이 많다”고 말했다.

비관세 장벽 여전…제재 방안도 없어 

AEC는 2030년 GDP 5조달러로 세계 4위의 경제 규모를 달성한다는 청사진을 제시하고 있다. 하지만 실질적인 성과를 내기 위해선 아직 갈 길이 멀다는 회의론도 만만치 않다. 거레스 리더 캐피털이코노믹스 아시아 담당 이코노미스트는 “AEC는 각 국가들이 합의를 지키지 않아도 제재할 방법이 없을뿐더러 아세안 사무국도 이를 추진할 충분한 인력과 자금이 없다”고 지적했다. 인도네시아 수도 자카르타에 있는 아세안 사무국의 2014년 예산은 1700만달러(약 200억원)에 불과했다. 지역경제 통합 전문가인 자얀트 메논 아시아개발은행(ADB) 수석 이코노미스트는 이를 “당근만 있고 채찍은 없는 상황”이라고 표현했다. 

전문가들은 또 아세안 국가 간에 관세 장벽은 사라졌지만 지식재산권, 토지사용권, 이민정책을 비롯해 각종 비관세 장벽은 여전히 남아 있다고 지적한다. 네덜란드 맥주업체 하이네켄은 인도네시아에 직접 공장을 세워 현지 맥주시장의 70%를 점유했지만 올 들어 인도네시아 정부가 모든 주류 판매를 금지하면서 타격을 입었다

AEC는 숙련 노동자의 자유로운 이동을 허용하지만 해당되는 직업군은 의사 치과의사 엔지니어 건축가 토지측량사 회계사 관광업 8개로 아세안 전체 노동력의 1.5%에 불과한 것이 현실이다. 이마저도 나라마다 다른 제도와 규제로 완벽히 자유로운 이동과는 거리가 멀다. 영국 경제주간지 이코노미스트는 “태국에서 간호사로 일하려면 다른 아세안 국가에서 자격을 취득했어도 태국에서 다시 시험을 치러야 한다”고 전했다. 

경제와 정치의 편차가 나라마다 지나치게 큰 것도 통합의 걸림돌로 꼽힌다. 싱가포르는 1인당 GDP가 5만5000달러에 달하지만 캄보디아는 1000달러를 갓 넘겼다. 인도네시아와 필리핀은 민주주의 국가지만 정치가 여전히 불안정하고, 베트남은 공산당 독재 국가, 태국은 군부가 쿠데타를 일으켜 정권을 잡은 나라다. 자동차가 달리는 방향도 5개국은 좌측, 나머지 5개국은 우측 통행으로 갈린다. 

데이비드 필링 파이낸셜타임스(FT) 칼럼니스트는 “10개국이 AEC를 창설하고 통합을 추진하는 것은 기적 같은 일”이라며 “AEC가 내세운 청사진 가운데 상당 부분은 허구로 끝날 가능성이 있다”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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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청공장서 경쟁자로… 中이 엄두못낼 고부가 제품 집중을

 

동아일보 2016.1.4

 

[2016 새해 특집]2016 연중기획, 구조개혁으로 희망 찾기
[한국경제, 새 성장판 열어라]<3>중국發 위기를 기회로

“한중 FTA요? 사실 걱정도 큽니다.” 

지난해 말 한중 자유무역협정(FTA)이 발효되자 중국 산둥(山東) 성 칭다오(靑島) 한인회의 고준봉 부회장은 기대와 우려가 교차한다는 반응을 보였다. 한중 FTA를 계기로 한국 기업들이 중국 투자를 늘릴 수 있지만, 오히려 한국 기업이 충분한 준비 없이 들어온다면 실패할 가능성도 크기 때문이다. 

칭다오는 한때 섬유 봉제 보석가공업을 중심으로 한국 업체들의 진출이 활발했던 지역이다. 2000년대 초반까지는 사업 등을 목적으로 들어온 한인이 18만 명까지 됐다. 하지만 중국의 기술력이 높아지고 인건비가 상승하면서 중국에 진출한 한국 기업들은 사업을 포기하거나 동남아시아로 공장을 이전했다. 현재 남은 교민은 6만여 명이다.

고 부회장은 “상하이(上海)나 베이징(北京) 등 대도시 임금 수준은 이미 한국과 비슷하고, 인건비가 싸다던 칭다오나 다롄(大連)도 한국의 절반 수준까지 올랐다”며 “중국이 기회의 땅이라던 공식을 다시 꼼꼼히 따져 봐야 할 시점”이라고 조언했다.

한중 FTA가 사실상 시작되는 원년인 2016년. 한국의 기업들은 중국 경제의 빠른 변화에 당혹해하고 있다. 한동안 두 자릿수의 성장을 이어가던 중국은 최근 ‘바오치(保七·7%대 성장 유지) 시대’의 마감을 선언하며 중고속 성장으로 경제노선을 조정했다. 여기에 한중일의 분업구조마저 무너지면서 부품소재를 수출하던 한국의 중소·중견기업들은 직격탄을 맞고 있다. 


○ 붕괴한 한중일 분업구조 

일본에서 첨단부품과 소재를 수입해 한국 기업들이 부품 모듈을 만들고 이를 노동력이 싼 중국에서 조립해 해외로 수출하는 게 수십 년간 이어진 한중일의 산업 생태계였다. 하지만 중국이 소재부품 분야에서 자국산 제품을 사용하는 이른바 ‘차이나 인사이드’ 정책을 펴면서 상황은 달라졌다. 중국의 전체 무역에서 가공무역이 차지하는 비중은 1998년만 해도 절반이 넘는 53.7%였으나 2000년대 중반부터 본격적으로 하락해 2014년에는 32.8%로 낮아졌다. 중국 기업이 대체할 수 없는 최고 수준의 기술을 확보하지 못한 다수의 한국 중소기업들이 위기를 맞게 된 것이다. 

한국과 중국 제조업의 기술 격차도 점차 좁혀지고 있다. 산업연구원(KIET)이 지난해 발표한 ‘국내 제조업의 업종별 기술 수준 및 개발동향’에 따르면 한국 제조업의 기술력이 중국에 3.3년 앞선 것으로 평가했다. 조사 시점보다 4년 전인 2011년에 비해 0.4년 줄어든 것이다.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는 최근 경제동향간담회에서 “많은 전문가가 중국 수요 둔화를 우려하지만 유의해야 할 것은 중국의 산업경쟁력 향상”이라며 “중국과 한국 기업의 경쟁력 격차가 줄어드는 것은 중장기적으로 큰 과제”라고 지적했다.


○ 토종 업체 성장에 대기업도 위기 

부품소재를 중국에 수출하는 중소·중견기업뿐 아니라 현지에 진출한 한국 대기업들도 어려움을 겪기는 마찬가지다. 한동안 스마트폰 시장에서 1위를 달리던 삼성전자는 최근 샤오미와 화웨이, 비보 등의 중국 업체에 밀려나고 있다. 수년간 성장가도를 달리던 현대·기아차 역시 중국 업체의 약진으로 지난해 11월까지의 판매량이 전년 동기 대비 11.52% 줄었다.  

1997년 상하이에 1호점을 낸 이마트는 한때 매장을 28개까지 늘렸지만 중국 및 해외 업체와의 치열한 경쟁 속에서 점포를 줄여 지금은 9개만 남아 있다. 재계 관계자는 “롯데그룹 ‘형제의 난’의 도화선이 된 것도 롯데가 중국 사업에서 대규모 적자를 보면서 경영 실패 논란이 커졌기 때문”이라며 “중국이라는 거대한 내수시장 공략이 생각보다 쉽지 않다는 의미”라고 말했다.  


○ 새로운 영역으로 진입해야 

중국 전문가들은 한국 기업들이 중국 기업과 정면대결을 피하면서 새로운 영역을 개척해야 한다고 보고 있다. 한국 기업 제품의 가격경쟁력이 절대적으로 불리하기 때문이다. 이철용 LG경제연구원 연구위원은 “아직 중국 기업이 진입하지 않고 있는 스마트카, 대체에너지, 바이오산업 등 새로운 영역에서 한국경제의 미래 먹을거리를 찾아야 한다”고 말했다. 

같은 산업군에서도 전문화되고 세분된 영역으로 들어가는 전략도 필요하다. 자동차나 전기전자 제품에 많이 쓰이는 고(高)기능성 강판처럼 한국 기업이 경쟁 우위에 있는 제품에 집중해 중국 제품과 차별화해야 한다.  

일본이 2000년대 중반부터 중국 시장에 현지 법인 또는 합작 법인을 세우면서도 저비용 생산거점을 확보하기 위해 동남아시아 등에 진출한 사례도 눈여겨볼 필요가 있다. 동남아의 임금 수준은 중국의 2분의 1∼6분의 1 수준으로 인건비가 싼 데다 시장으로서도 매력이 있다. 

특히 베트남 인도네시아 미얀마 3국을 가리키는 이른바 ‘빔(VIM)’ 지역이 빠른 성장세를 보여 새로운 성장 동력의 기점으로 꼽힌다. 베트남은 아세안,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TPP), 역내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RCEP) 등에 모두 속해 소비시장은 물론이고 생산기지로도 각광받고 있으며, 인도네시아는 2억5000만 명을 보유한 거대시장을 자랑한다. 미얀마는 올 3월 새 정부 출범을 앞두고 있어 경제성장에 탄력을 받을 것으로 전망된다.

이 연구위원은 “현재는 한류 열풍으로 한국 제품이 경쟁력이 있지만 인기가 사라질 경우에 대비해 소비재 역시 사업영역을 좁히고 마진을 높일 수 있는 분야로 나가야 한다”고 조언했다. 


▼ 특성 다른 34개권역, 지역별 취향저격할 맞춤전략 세워야 ▼

中시장 진출 전문가 조언
 

정부의 수출대책 중 중국 시장 공략 방안이 차지하는 비중은 절대적이다. 지난해 7월에 나온 ‘수출경쟁력 강화 대책’이나 그해 12월 발표된 ‘2016년 경제정책방향’에 담긴 수출지원책 역시 중국시장 공략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하지만 이들 대책의 상당수가 수출 부진을 타개할 근본대책이라기보다는 과거의 정책을 재탕하는 수준에 그쳤다. 일례로 한국무역협회가 운영하는 수출 지원 창구인 차이나데스크를 확대 개편해 판로를 개척하겠다는 방안은 정부가 수출대책을 내놓을 때마다 빠지지 않는 ‘단골’이었다. 

전문가들은 기업들이 중국시장 의존도를 줄이고 동남아시아 중남미 유럽 등으로 수출대상국을 다변화하도록 정부가 유도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한다. 대(對)중국 수출의존도가 지나치게 높으면 중국 경제에 위기가 닥칠 때마다 한국 경제도 직격탄을 맞을 수 있기 때문이다. 지난해 한국의 대중국 수출 비중은 25%에 달한다. 한국개발연구원(KDI)에 따르면 중국의 성장률이 1%포인트 줄어들면 실물부문의 직간접적 경로를 통해 한국의 성장률이 0.21%포인트 둔화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중국 시장 공략의 패러다임이 바뀌어야 한다는 지적도 있다. 중국이 한국과의 기술 격차를 빠르게 줄이면서 중간재 수출은 한계에 부닥친 상황이다. 산업통상자원부 관계자는 “중국 내수시장이 2020년에는 지금보다 2배가량 성장해 10조 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한국 기업들이 중국 내수 소비재 시장을 적극적으로 공략해야 한다”고 말했다.

하지만 중국의 10대 최종재 수입 품목 중 한국이 일정한 점유율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것은 디스플레이·방송기기·기계류 정도에 불과하다. 소비재의 경우 중국 소비자의 취향에 맞춰 고급화하고 브랜드 가치를 끌어올리지 않고선 시장 공략이 쉽지 않다는 분석이 많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 활동을 강화하고 수익의 일부를 지역사회에 환원하는 활동을 통해 장기적으로 충성도 높은 고객을 확보하는 전략도 필요하다.

특히 중국을 단일시장으로 보기보다는 34개(23개 성, 5개 자치구, 4개 직할시, 2개 특별행정구역)의 상이한 시장이 있다고 인식하고, 각 지역에 맞는 ‘선택과 집중’ 전략이 필요하다는 지적도 나온다. 김은영 한국무역협회 국제무역연구원 수석연구원은 “중국은 지역별로 상이한 문화와 소비 특성이 존재하는 만큼 한국 기업들이 이를 직접 현장에서 경험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조급증을 버리고 최소 3∼5년에 걸쳐 서서히 진출해야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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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형마트 누른 온라인쇼핑 이젠 신선식품까지 넘본다

작년 10월까지 총 판매액 추월… 빠른 배송 내세워 급성장세

 

국민일보 2016.1.3

 

 

온라인쇼핑 판매액이 갈수록 크게 늘고 있다. 특히 온라인을 통한 신선식품 수요도 급증하고 있다.
 
3일 통계청에 따르면 지난해 1∼10월 온라인쇼핑 판매액은 43조6045억원으로 오프라인 유통 1위 대형마트(40조2801억원)를 넘어섰다. 통계청의 대형마트 분류 기준에는 면세점, 아울렛 등이 포함돼 있어 둘 사이의 격차는 훨씬 더 크다.
 
패션, 가전을 중심으로 성장한 온라인쇼핑은 생필품 등으로 품목을 다양화하고 모바일쇼핑이 보편화되면서 덩치를 급속히 키웠다.

유통업계에선 온라인쇼핑이 신선식품으로 매출을 확장할 경우 대형마트와의 경쟁이 더욱 달아오를 것으로 보고 있다. 신선도와 거래처 확보가 중요한 신선식품의 특성 때문에 아직 온라인쇼핑 업계에서의 비중이 높진 않지만 성장세는 가파르다. 소셜커머스 티몬의 경우 지난해 신선식품 매출은 전년 대비 100% 이상 증가한 것으로 추산되고 G마켓은 지난해 11월까지 모바일을 통한 신선식품 매출이 전년 대비 64% 늘었다.

통계청이 집계한 음·식료품 및 농축수산물의 온라인쇼핑 거래액도 매년 증가 추세다. 2011년 두 항목의 온라인 거래액은 2조9628억원이었으나 지난해 1∼10월 거래액은 5조1958억원으로 크게 높아졌다.

온라인쇼핑에서의 신선식품 확대는 세계적인 추세다. 아마존의 신선식품 배송 서비스 ‘아마존 프레시’의 경우 미국 내에서 서비스 가능 지역을 확대한 데 이어 영국 등 해외로 서비스를 넓히고 있다.

기존 대형마트도 온라인 배송 서비스 확충 등으로 맞대응하고 있다. 이마트가 온라인 전용 물류센터를 가동 중인 데 이어 롯데마트도 올해 2월 온라인 전용 물류센터를 오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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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쇼핑 급증… 대형마트 규제 헛발질 드러난 셈

 

서울경제 2016.1.3

 

 

'재래시장(전통시장)육성특별법'이 제정된 것은 10년 전인 2006년이었다. 정치권의 골목상권 보호 캐치프레이즈와 함께 출발한 이 특별법이 완전히 형해화하고 있다. 정부는 그동안 전통시장을 위해 무려 2조5,000억원이 넘는 예산을 쏟아부었으나 전국 총매출은 2001년의 40조1,000억원에서 지난해에 정확히 반 토막이 나고 말았다. 강제 휴무 조치 등을 통해 경쟁 상대인 대형마트와 기업형 슈퍼마켓(SSM)만 옥죄면 전통시장 활성화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여겼지만 원인을 잘못 지목한 것이다. 진짜 범인은 대형마트가 아니라 현대사회의 소비자 형태 변화에 있었기 때문이다.

온라인 쇼핑몰 판매액이 국내에서 처음으로 대형마트 물량을 추월했다고 한다. 통계청은 1일 "지난해 1월부터 10월까지 국내 온라인 쇼핑몰에서 판매된 금액이 43조6,054억원으로 이마트·홈플러스·롯데마트 등 대형마트의 판매액 40조2,801억원보다 많은 것으로 집계됐다"고 밝혔다. 지난해 11·12월에도 이런 흐름은 계속돼 지난해 전체 온라인 쇼핑몰의 판매액은 50조원에 이를 것으로 추정된다.

유통업계에서는 온라인 쇼핑몰 매출 신장의 주역으로 단연 모바일 쇼핑을 꼽고 있다. 모바일 쇼핑 규모는 지난해 23조원에 달했다. 이는 2년 만에 3배 넘게 폭증한 것이다. 대형마트의 주요 판매품목이던 육류·과일·채소 등 신선식품을 온라인에서 사는 소비자도 매년 늘어나는 추세다. 이런 추세는 전 세계에서 공통적으로 나타나고 있다. 시장조사 업체 닐슨이 2014년에 발간한 'e커머스 환경에서의 소비재 시장 동향 보고서'에 따르면 "전 세계 소비자의 절반 이상(55%)이 앞으로도 식료품 배달 서비스를 이용할 용의가 있다"고 응답한 바 있다.

이제는 전통시장만이 아니라 대형마트나 SSM 종사자들이 생존권을 주장하면서 정치권을 향해 '모바일 쇼핑몰 규제' 요구가 적힌 머리띠를 두를지 모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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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이 바꿔놓은 유통가, 오프라인 변신도 골몰

 

해럴드경제 2016.1.4

 

 

 지난해 숨가쁜 격변기를 거친 유통가는 올해도 체질 개선으로 분주할 전망이다. 올해 유통가의 변신 키워드는 ▷1인 가구모바일 ▷오프라인 업체들의 업태 변형 등으로 요약된다. 향후 유통가의 트렌드를 세 가지 키워드를 중심으로 살펴봤다.

▶‘나홀로’ 트렌드 바꾸는 1인 가구 = 편의점은 지난해 오프라인 기반 유통업체들이 저성장 때문에 몸살을 앓는 와중에도 홀로 고고한 성장을 했다. CU는 지난해 3분기까지를 기준으로 영업이익이 전년 동기 대비 67% 성장했고, GS25도 68%나 영업이익이 올랐다. 편의점의 눈부신 성장은 사실상 1인 가구가 끌어올렸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1인 가구 비율은 전체의 20%를 넘어섰고, 앞으로도 증가할 전망이다. 지난해 12월 초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2016년 유통산업전망 세미나에서도 ‘여유있는 독신세대’의 영향이 커질 것으로 주목했다.

1인 가구의 소비력은 소량구매가 용이한 편의점의 성장뿐 아니라, 상품과 서비스가 철저하게 개인의 취향에 맞춰지는 형태로 유통가를 바꿔놓을 것으로 전망된다. 상수동의 한 케이크카페에서 고객들의 세분화된 요구에 맞춰 시트와 생크림, 잼 등을 선택해서 제공하는 ‘조립식 케이크’를 선보인 것이 일례다.

RC완구나 조립 피규어 등 키덜트 상품이 유통가를 뜨겁게 달군 것도 1인 가구의 성장과 연관된다. 1인 가구는 취미생활에 시간과 돈, 노력을 들이기 쉽다 보니 자연히 취미생활과 관련있는 시장이 주류 산업의 영역으로 떠오르게 된 것이다.

▶온ㆍ오프라인 시장 누른 엄지 손가락의 힘 = 유통업계에서 모바일을 통한 시장은 지난해를 기준으로 전통적인 소매업과 온라인 시장을 누른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이마트는 2014년 25% 수준이었던 모바일 매출의 비중이 지난해 11월까지를 기준으로 44%까지 올랐다. GS샵에서의 모바일 매출 비중은 지난해 3분기 기준으로 29.2%, CJ오쇼핑은 23%에 달했다.



 

이마트 타운의 가전전문점 ’일렉트로마트‘



출퇴근 시간, 점심 후 나른한 시간 등 비는 시간을 활용한 엄지족들의 손가락 구매는 올해도 유통가를 들썩이게 할 것으로 보인다. 업체들은 엄지족들의 장바구니를 끌어 모으기 위해 지난해부터 배송 전쟁, 결제 전쟁을 치르고 있다. 백화점들이 당일 배송이 가능하도록 시스템을 정비한 것은 기본이다. 코 앞에 있는 편의점들도 전문 업체와 제휴를 기반으로 배송 전쟁에 뛰어들었다. CU는 배달전문업체 ‘부탁해’와, GS25는 LG유플러스와 손잡고 모바일 앱을 통해 주문한 상품을 배달 받을 수 있도록 했다.

▶‘변해야 산다’ 변신하는 오프라인 = 차려 놓기만 하면 물건이 팔리던 시대가 지났다. 온라인, 모바일 시장이 급성장 하는 것과 반대로 오프라인 업체들은 성장률이 꽁꽁 묶여있다시피 했다. 위기를 타개하기 위해 오프라인 업체들은 다양한 업태 변형을 꾀하고 있다.



 

롯데마트가‘ 3세대 마트’ 깃발을 내건 양덕점.



명품에 둘러 싸여 고고한 자태를 뽐냈던 백화점들은 각종 아울렛을 섭렵할 태세다. 롯데백화점은 올해에만 3개의 아울렛 출점을 계획하고 있다. 현대백화점도 도심형 아울렛 2곳과 교외형 프리미엄 아울렛 1곳 등 총 3개의 아울렛을 올해 열 계획이다. 신세계백화점은 하남에 도심형 복합쇼핑몰 개장을 계획중이다. 패션이 70%를 차지했던 전통적인 백화점업에서 벗어나, 가족단위 쇼핑객들의 여가를 책임지는 시설로 거듭난다는 게 백화점 업계가 그리고 있는 미래상이다.

대형마트는 원스톱 쇼핑에서 벗어나 하나의 카테고리에 집중하는 전문점으로의 모습을 보이고 있다. 롯데마트는 지난해 12월 문을 연 양덕점에 홈 인테리어 전문매장인 ‘룸 바이 홈’ 등의 특화형 매장을 들여놨다.

이마트 역시 킨텍스에 가전전문점, 생활전문점, 유아전문점 등 각종 전문매장을 결합한 형태의 ‘이마트 타운’을 선보였다. 가전전문점인 ‘일렉트로마트’는 자체 캐릭터인 ‘일렉트로맨’을 내세워 이를 웹툰, 모바일 게임으로까지 만들며 다양한 시도를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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