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축산발전연구

유가공산업을 벼랑으로 몰아선 곤란, 그러하다.

by 큰바위얼굴. 2013. 8. 23.

공감가는 글이다. 어떻게 봐야 할까? 농가, 소비자, 그리고 유통업자. 다 입장이 있는데 가격이 올라가는 근본 이유가 뭐지? 가격이 올라가서 문제라는 건데 일시적인지 지속적인지에 따라 해당 입장이 또다시 극명히 갈릴텐데.

 

가격은 올라가기만 하고 내려가지 않는다..!!  라고 소비자가 인식하는 상황 속에서 지금의 갈등은 어쩌면 누구나의 문제라고 보는데. 쉽지 않겠지만 일시적이라는 가정하에 가격을 인상한다면 소비자도 수긍하고 농가도 반대할 이유도 없을 것이고, 유통이야 말할나위 없고.

그런데, 가격인상이 장기적이라거나 예측불허라고 한다면 글쎄. 소비자 입장에서 누구를 탓해야 하는지 고민할 듯 하다.

 

가격은 올라가기만 하고 왜 내려가지 않는 것일까~!

누구의 문제일지, 누군가의 문제일지, 누구나의 문제일지에 따라 접근 또한 달라질텐데 어쩌지. 그 동안 해본일이 그 얼마나 있을 것이며 수급조절이다, 가격안정심의다, 가격조절이다 뭐다 안해본 일도 거의 없을텐데.

 

그런데, 궁금해진다. 우유는 총량제로 조절하고 있지 않나? 이미 충분한 량을 생산하고 있는데 지나치게 많아지면 곤란한 상황이지 않나? 만약 그렇다면 수급조절이 가능하다는 말이고 양적인 부분에서 이익을 더 추구해야 한다면 해야할텐데. 혹시, 수출은 되나?

 

이것저것 궁금해진다. 총량제라고 한다면 그 틀 속에 묻혀 가격만 갖고 논하는 것인지, 총량제는 부득이 필요한 일이었다면 그 이상의 제도는 없는 것인지. 뭐 어찌 되었든, 주유소도 거리제한 풀어버리니 이용이 얼마나 편해졌는가? 특히, 휘발유, 경유, LPG할 것없이 다양한 상품군에서. 뭐 불평도 있기는 하지만. 여기에서도 휘발유 가격이 올라가기만 하고 내려가지를 않으니~~ 원.

 

소비자는 그래서 불만이라는데. 누구누구는 이제 그만 절대 다수의 소비자 불만도 해결해줘야 하지 않나? 불매운동 없다고 절대다수의 불응이 없다고 막상 닥친 현장 사람들(농가, 유통)에게 초점을 맞추면 글쎄 언제까지 국내산 우유만 먹을지. 하긴, 누군가의 문제였다면 쉬이 해결했을테지 한다.

 

가격인상에 바라는 소비자 생각과 불만을 잠재워줄 그런 계기가 없을까! 한다. 김성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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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가공산업을 벼랑으로 몰아선 곤란

[중앙일보] 입력 2013.08.23 00:47 / 수정 2013.08.23 00:47

윤성식
연세대 생명과학기술학부 교수
우유 값 인상을 둘러싼 논란이 뜨겁다. 필자는 2008년부터 총 세 차례 낙농진흥회 이사회가 위임한 ‘유대(원유값) 협상 소위원회’ 위원장으로 힘든 협상테이블에 앉아 있었다. 양측의 이해관계가 워낙 달라 원만한 협상은 처음부터 기대하기 어려웠다. 낙농가들은 국제 사료값 급등으로 목장 경영이 어렵다며 유업체들에게 유대 인상을 호소했다. 우유를 길거리에 쏟아붓거나 심지어 삭발과 단식 등 극단적인 투쟁이 2~3년 주기로 되풀이됐다. 이를 피하고 상생을 도모하기 위해 정부는 우유 생산비의 변동 요인이 생기면 이를 반영하는 ‘원유가격 연동제’를 우여곡절 끝에 올 8월 도입하게 된 것이다.

 그만큼 비싼 가격으로 원유를 사와야 하는 우유업체들은 적어도 연동제 인상분만큼은 정부에서 인상을 보장할 것으로 기대했다. 2011년 원유 기본가격이 130원 인상됐지만 당시 정부의 강력한 의지에 막혀 제품 가격을 인상하지 못하고 경영난을 겪던 터였다. 결국 일부 업체가 농가에 주어야 할 106원과 유통마진을 포함해 250원 인상안을 발표했다.

 유통경비 인상분(우유 L당 약 80원 정도)을 제하면 250원 인상액 중 순수하게 유가공업체가 올린 가격은 50원 내외에 불과하다는 계산이 나온다. 그런데도 일반인들의 눈에는 평소 엄청난 수익을 올리는 유가공업체가 이번에도 인상을 단행해 떼돈을 버는 부도덕한 행위를 하려는 것으로 비치고 있다. 우유 값 인상이 제과, 제빵, 아이스크림 등 타 제품의 가격 인상 요인이 돼 이를 억제할 수밖에 없다는 주장도 납득하기 어렵다. 국내 우유 소비량의 약 30%는 저렴한 수입 유제품에 의존하기 때문이다.

 낙농산업은 축산업과 식품산업이 융합된 산업이다. 미국 농림부는 용도별로 우유 최저가격 을 정해주고, 우유 값 지지 프로그램 을 통해 가공업체의 제품가격 결정을 지원하고 있다. 국내 유가공산업을 벼랑 끝으로 몰아가지 않도록 정부, 유통업계와 소비자단체의 현명한 판단을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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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타래처럼 얽힌 `우유가격 인상`
 
2013.08.21 17:02
매일 아침 서울우유 가공공장으로 들어오는 원유량은 총 2000t. 우유 가격은 그대로인데 이달 1일부터 원유 가격은 1ℓ당 106원 올랐으니 서울우유는 가만히 앉아서 하루 2억1200만원을 손해 보고 있다.
"올린다, 만다"를 반복한 우유 가격 인상 논의는 20여 일째 제자리걸음을 하고 있다. 서울우유의 누적 손실액은 40억원을 넘어섰다. 국내에서 하루 가공하는 원유량이 5500t임을 감안하면 유업계 전체가 20일간 입은 손해는 120억원에 육박한다.
지난 8일부터 가격을 올리려던 제조업체들이 대형마트와의 조율에 실패해 인상을 보류한 후 인상 협상은 여전히 표류 중이다.
제조업체-대형마트-소비자단체-정부 등 여러 주체의 의견이 얽히고설키면서 우유 가격 인상은 좀처럼 풀기 어려운 실타래가 되어가고 있다.
가장 속이 타는 곳은 제조업체다. 제조업체는 당장이라도 가격을 올려야 하는 상황이지만 기존의 1ℓ당 250원 인상 방침을 고수하고 있다. 부자재 비용, 유통 마진, 물류비 인상 등을 고려할 때 더는 물러설 수 없다는 입장이다. 2011년 인상 때도 원유 가격 인상분만큼만 소비자가격을 올렸기 때문에 2008년 인상 이후 사실상 5년치 인상 요인이 누적돼 있다는 것이 이들의 주장이다.
한 우유제조업체 관계자는 "가공, 배송, 마트 진열, 인건비 등에 비용이 발생하는데 어떻게 재료값 인상분만큼만 올릴수 있겠냐"며 "그 논리대로라면 소비자들이 목장에 가서 우유를 사먹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우유 가격 인상은 '관객'이 많아지면서 서로 책임을 떠넘기는 양상으로 빠져들고 있다.
초창기 대형마트를 불러 시장 개입에 나섰던 정부는 '관치' 얘기가 나오자 시장에서 결정하라며 뒤로 빠졌다. 인상되는 250원에는 유통업체 마진도 포함돼 있는데 유통업체는 가격 인상이 제조업체만의 이윤 챙기기 때문인 양 관망하고 있다.
그러다 보니 현재 가격 인상 협상은 소비자단체와 제조업체 간의 줄다리기 양상으로 전개되고 있다. 정작 우유 가격 인상을 틀었던 농협 하나로마트와 대형마트가 정부 눈치를 보며 협상에 뒷짐을 지고 있는 가운데 소비자단체가 해결사를 자처하고 있는 것.
소비자단체들은 제조업체에 가격 인상분에 대한 구체적인 원가자료 등의 공개를 요구한 데 이어 최근에는 농림축산식품부 장차관을 만나 정부가 물가관리에 나서달라고 촉구했다. 올해 처음 시행된 '원유가 연동제'를 재검토하라는 주장도 펼쳤다.
그러나 정부나 소비자단체는 제품 가격 결정에 있어 주인공이 될 수 없다. 인위적인 개입은 가격 왜곡을 불러온다. 결국 가격 결정은 제조업체와 유통업체가 해야 한다. 다만 우유 가격 인상이 왜 이처럼 사회적으로 메가톤급 파장을 일으키는지를 고려해 가격 인상 논란의 종지부를 찍어야 할 것이다.
[유통경제부 = 심윤희 부장대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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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로마트 번번이 우유값 인상 반대 속사정 뭐길래…

업계 “물가잡기 나선 정부 눈치보기”
‘농협 식구’ 서울우유와 대립각… 2년 전에도 인상폭 축소 ‘총대’

‘원유(原乳)가격 연동제’에 따른 우유값 인상이 안갯속이다.

우유제조업체와 유통업체, 소비자단체의 입장차가 커 해법을 찾지 못하고 있다. 특히 우유값 인상의 칼자루를 쥔 농협 하나로마트가 우유제조업체들과 인상률을 놓고 큰 이견차를 보이고 있어 진통을 겪고 있다.


 
◆하나로마트 가격 왜 안 올리나

21일 하나로마트 관계자는 “우유 공급업체와 가격 인상안에 대한 입장차가 커 조율이 안 되고 있다. 아직 공급업체와 구체적인 협상 날짜도 잡힌 게 없다”며 “이번주도 가격 인상이 어려울 것 같다”고 말했다.

현재 우유제조업체는 원유가 인상에 따라 유제품 가격을 ℓ당 250원 올려야 한다는 입장이고, 하나로마트는 대형마트가 주장하는 ℓ당 150원보다 더 낮은 인상률을 제시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전국에 2000여개 점포를 운영하고 있는 하나로마트가 우유값 인상에 미온적인 태도를 보이는 이유는 뭘까. 한 대형마트 관계자는 “시장점유율은 대형마트가 훨씬 앞서지만 정부를 대신해 칼자루를 쥔 하나로마트가 내리는 결정을 따라가야 하는 형국”이라고 말했다.

하나로마트는 우유값 인상 반대를 ‘자체적인 판단’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농협이 막대한 정부 보조금을 받고 있고, 하나로마트가 그런 농협의 계열사이기 때문에 물가안정에 나선 정부 눈치를 보느라 인상에 반대한다는 게 업계의 중론이다. 2011년 8월에도 서울우유가 우유값을 200원 올리려고 했지만 하나로마트가 반대해 150원 인상에 그친 적이 있다.

◆‘한 지붕 두 가족’ 서울우유, 하나로마트 제각각

서울우유와 하나로마트는 ‘NH농협’이라는 똑같은 이름표를 달고 있으면서도, 이번 우유값 인상을 놓고는 다른 행보를 보이고 있다. 서울우유는 2000여명 낙농 조합원으로 이뤄진 협동조합이자 농협의 회원조합이다. 하나로마트도 농협의 대표적인 유통 업태다.

이처럼 ‘농협’이라는 ‘한 지붕 두 가족’이지만 서울우유와 하나로마트는 우유값 인상에 대해서는 대립각을 세우고 있다. 하나로마트 관계자는 “서울우유와 1대1 거래라면 문제가 없다. 하지만 다양한 유통채널과 관계하다 보니 서울우유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실제로 지난 9일 우유값을 올리려던 서울우유는 전날 하나로마트가 가격인상을 거부하자 당초 인상 계획을 철회했다. 업계 관계자는 “서울우유와 하나로마트, 농협, 정부가 우유값 인상의 꼬인 실타래를 빨리 풀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김기환 유통전문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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