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 축산물 구매시 쇠고기·돼지고기·닭고기 ‘고기품질’, 우유 ‘브랜드’, 달걀 ‘판매가격’ 중시
소비자가 축산물 구매시 쇠고기·돼지고기·닭고기는 ‘고기품질’, 우유는 ‘브랜드’, 달걀은 ‘판매가격’을 가장 중요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소비생활연구원은 지난달 24일 만 20세 이상 성인 1153명과 유통업자 111명을 대상으로 지난해 11월 19~28일 실시한 ‘2013 축산물 소비패턴 및 브랜드 인지도 조사’ 최종 결과를 발표했다.
조사결과에 따르면 축산물 구입시 주요하게 생각하는 기준으로 ‘품질’을 꼽은 소비자가 쇠고기는 27.9%, 돼지고기는 26.8%, 닭고기는 20.9%로 가장 높았으며, 우유는 ‘브랜드’라고 답한 소비자가 26.1%로 가장 많았다. 달걀은 ‘판매가격’이 18.6%로 가장 높았으나 ‘위생안전성’이라 답한 이도 18.5%에 달했다.
축산물에 대한 만족도를 묻는 질문에는 국산 돼지고기가 5점 만점에 3.68점으로 가장 높았고, 닭고기·달걀 3.53점, 우유 3.47점, 한우 쇠고기 3.37점 순으로 나타났다. 선호하는 브랜드로는 ‘농협안심한우’와 ‘농협안심한돈’이 한우고기와 돼지고기에서 가장 높았으며, 닭고기는 ‘하림’, 육우고기는 ‘목우촌육우’, 달걀은 ‘풀무원초란’, 우유는 ‘서울우유’가 차지했다.
이같은 결과는 유통업자를 대상으로 한 조사에서도 비슷하게 나타나 축산물 구매 판단 기준으로 ‘품질’이 31.8%로 가장 높았으며, ‘가격’ 23.6%, ‘소비자선호도’ 17.9%, ‘위생’ 16.6%, ‘마진·이익’ 5.7% 순으로 조사됐다.
따라서 한국소비생활연구원은 축산물 구매 활성화를 위해 육류종류에 따른 차별화된 전략과 품질에 대한 소비자 신뢰 확보, 육류 브랜드 인식 제고를 위한 홍보전략, 쇠고기 등급표시제도에 대한 홍보·교육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더불어 유통업자와 소비자의 브랜드에 대하 선호도 조사 결과가 대체로 일치하는 만큼 유통업자를 통한 소비자 대상의 브랜드 홍보와 이미지 구축 프로모션이 진행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달걀의 경우 브랜드 달걀에 대한 구매의사가 낮으므로 이에 대한 정확한 조사분석이 이뤄져야 한다고 밝혔다.
자료출처: 농수축산신문
... 작성일 2013-12-31 11:42: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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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득 높을 수록 쇠고기 선호 신선도·가격·원산지 중시
가정에서 가장 많이 구입하는 육류는 돼지고기이지만 소득이 높으면 쇠고기를 더 많이 소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농촌경제연구원(원장 최세균)이 지난 19일 aT센터에서 ‘식품소비행태조사 결과 발표대회’를 개최했다.
이날 발표대회에서 농촌경제연구원 이계임 연구원은 ‘가구 내 식품구입 및 소비행태 분석’을 통해 이 같이 밝혔다.
가정에서 가장 많이 소비하는 육류는 돼지고기로 67.2%를 차지했으며 다음으로는 쇠고기가 15.1%, 닭고기 11.8% 순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월평균 가구 소득이 600만원 이상인 경우 쇠고기가 28.9%로 가장 많이 소비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육류 선택의 기준은 신선도(25.8%)를 가장 중요시 했으며 가격은 23.6%, 원산지는 16.8% 순으로 나타났다. 특히 40대 가구와 소득 600만원 이상일 경우에는 원산지와 등급, 친환경인증 여부를 중요시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입시기는 쇠고기의 경우 월 1회 미만이 27.6%로 가장 높았고 월 1회가 25.8% 였다. 돼지고기는 1주일에 1회와 2주일에 1회가 많았고 닭고기는 월 1회 정도 구입하는 경우가 많았다.
구입형태는 대부분 냉장육으로 구입하고 구입단위는 쇠고기는 600g(1근) 단위로 주로 구이용과 국거리용을 많이 구입했다.
돼지고기도 600g 단위로 구입용과 찌개 또는 반찬용을 주로 구입하고 닭고기는 생닭 형태로 구입하고 일부 다리와 가슴살을 구입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부위별로는 쇠고기의 경우 구이용으로는 등심(44.8%)과 안심(31.3%), 갈비(13.3%) 순이며 국거리용으로는 양지(45.9%), 사태(21.7%), 사골(6.7%) 순이었다.
돼지고기는 삼겹살(50.2%), 목살(43.7%)로 구이용으로 편중돼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료출처:축산신문
... 작성일 2013-12-30 11:42: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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