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축산발전연구

축산물(소, 돼지) 유통실태조사 모집단 및 표본 설계(안)

by 큰바위얼굴. 2014. 6. 12.

축산물(소, 돼지) 유통실태를 좀더 세밀하게 살펴보기 위해 설계해 본 내용으로 모집단 및 표본수를 정했다. 조사의 정확성을 보다 높힐 수 있으리라 기대하지만 이의 성패는 유통인의 협조에 달려있다. 책상에서 일어나지 않고 7시간의 작업량. 도움이 되길 바라며, 김성호.

 

 

축산물(소, 돼지) 유통실태 조사대상자 및 표본수

구 분

돼지

총계

모집단

표 본

모집단

표 본

유통비용

유통량

유통가격

유통비용

유통량

유통가격

생산단계

가축시장

84

32

58

 

 

 

 

 

58

가축거래상인

966

21

 

 

89

35

 

 

56

가축운송업자

1,785

43

 

 

1,785

57

 

 

100

도매단계

도축장

71

71

71

 

78

78

78

 

78

중도매인

521

35

521

 

521

37

521

 

521

지육운송업자

1,785

38

 

 

1,785

41

 

 

79

식육포장처리업체

644

30

189

112

933

30

557

143

746

계열업체

 

 

 

 

21

2

21

21

21

브랜드업체

30

2

30

30

22

2

22

22

52

조합

1,148

 

313

 

348

 

138

 

451

정육점

8,884

 

409

 

2,856

 

167

 

576

소매단계

대형마트

397

20

 

84

397

20

 

84

84

백화점

81

20

 

49

81

20

 

49

49

슈퍼마켓

5,977

20

 

63

5,977

20

 

63

63

조합매장

2,343

20

 

 

2,343

20

 

20

20

정육점

44,355

30

 

98

44,355

30

 

145

145

정육점형식당

907

 

 

51

907

 

 

51

51

프랜차이즈식당

657

 

 

17

3,300

 

 

17

17

일반음식점

595,669

 

 

254

593,026

 

 

254

254

총계

666,304

382

1,591

758

658,824

392

1,504

869

3,421

* 조사표본은 모집단 대비 목표CV(Coefficient of Variation, 상대표준오차) 5~15% 범위 내 적용

* 유통비용 조사표본은 유통단계별 조사와 유통경로별 케이스 추적조사 모두를 감안하여 설정

* 유통량 조사표본 중 도매유통은 목표CV 감안 외에, 100두 이상, 돼지 1000두 이상 업체로 설계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