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간을 내어 생각나는대로 메모를 한다. 나중에 자세히 살펴볼 계획이다.
> 연관 : http://blog.daum.net/meatmarketing/2740
유통비용
유통비용의 증감을 뒤늦게 파악하는 것은 시장에 어떤 상황이 있었음을 되짚어보기 위한 행위이다. 그렇다면, 과거에 있었던 일에 대한 해석이 무척 중요해진다. 과거에 어떤 일이 있었다는 말일까? 그 긍정적인 신호와 부정적인 신호에 대해 파악해 봐야 할텐데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1) 조사의 한계를 명확히 짚어본 다음, (2) 수치와 정리된 내용을 정확히 해석하는 관점을 세워야 할 것이며, (3) 물량과 가격, 비용 간에 벌어지는 외적 요인과 내적 요인 사이에서 각 주체들의 태도를 읽어볼 수 있어야 할 것이다. 더하여, 가축의 생장기간을 기본으로 공급량과 수요량 간의 관계속에서 왜 공급량이 늘었음에도 불구하고 도매가격이 상승했느냐는 질문에 답할 수 있어야 할 것이다. 정말 단순하지 않다. 조심스럽다.
그 방향에서 다음 내용을 참고하기 바란다. 김성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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