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산물시장을 분석하기 위해 사용할 수 있는 자료의 종류를 크게 두 가지로 구분하고 각 자료별 특징을 논의하시오.
또한 각 자료별로 대표적인 축산물시장의 자료를 제시하시오.
축산물시장을 분석하기 위해 사용할 수 있는 자료는 크게 1차자료와 2차자료의 형태로 수집된다. 1차자료는 조사자가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수행중인 조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직접 수집한 자료이며, 2차자료는 다른 주체에 의해 이미 수집된 자료를 말한다.
2차자료의 수집/점검만으로는 문제해결이 불가능한 경우가 많으므로, 대체로 2차자료를 점검해 문제점을 명확히 한 후 2차자료로 충분히 설명되지 않는 부분에 대한 해답을 찾기 위해 특정 조사 프로젝트를 위한 1차자료를 수집하게 된다.
1차자료 수집 방법의 유형은 질적 조사방법(정성조사)와 양적 조사방법(정량조사)로 구분한다. 정성조사와 정량조사는 상호보완적 관계에 있으며, 조사프로젝트의 성격(조사목적과 내용)에 따라 두 방법을 병행, 또는 둘 중 한 가지 방법을 선별적으로 사용한다.
정성조사는 탐색적 연구(Exploratory Research)에 유용하며, 주관적 해석이 이루어진다. 동기를 중시하고, 통상적으로 아이디어/가설 설정에 이용(발견과 창조)되며, 정량조사 질문지의 사전검사, 새로운 제품 개념을 찾는 데 활용된다. 그러나, 조사결과 해석의 주관성, 모호성, 표본의 비대표성으로 인해 그릇된 결론에 도달할 여지가 있으므로 결과 이용 시 유의해야 한다.
정량조사는 기술적(descriptive)조사와 실험(experimental)조사로 구분한다. 기술적조사는 변수간의 인과관계를 파악하는데 도움이 되도록 특정 상황을 완전하고 정확하게 기술해 주는 조사이고, 실험조사는 요인간의 인과관계를 명확히 하기 위해 인위적인 상황을 창출해 특정 요인의 효과를 정확히 검증한다. 인과관계를 중심으로 한 가설검증이 주를 이룬다. 무작위추출(공식적 설계)에 의해 조사결과를 모집단으로 일반화시킨다. 자료의 계량화를 통해 대량의 정보를 신속하게 처리 가능하다.
정성조사의 종류 및 특징은 집단심층토의, 개별심층면접, 전문가 의견조사법, Brainstorming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집단심층토의(FGD : Focus Group Discussion)은 특정한 조사 주제에 관해서 문제의 소재를 명확하게 하거나 소비자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생각, 감정, 태도 등을 파악하기 위해 사용한다. 특정 장소에 조사 주제에 적합한 소규모의 대상자 집단(그룹당 6-12명) 을 모아놓은 후 주제에 대해 서로 자유롭게 토론하도록 한다. 유의할 점은 정량조사에 비해 비교적 단기간으로, 적은 비용으로 실시할 수 있기 때문에 안이하게 이용되기 쉽다. 그러나, 사회자의 진행방식 및 능력, 출석자간의 편견, 주관적 해석 등의 문제로 인해 이 조사로부터 결론을 도출하는 것은 위험하며, 따라서 정보수집과 가설설정에 한해서 이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대표성 및 타당성의 문제 내포)
개별심층면접(In-Depth Interview)은 주로 소비자의 미묘하고 잠재적인 동기나 태도를 명확히 하기 위해 사용한다. 무의식 상태에 있는 참된 이유를 찾으려는 조사이다. 경험이 많은 진행자가 2시간 정도에 걸쳐 조사 대상자 1인과 개별적인 면접을 진행하며 보통 최소 분석단위당 10명 정도를 인터뷰한다. 심층에 다가서기 위해 심리학적 수법을 병행한다. 유의할 점은 유능한 진행자를 확보하기 어렵고, 경비가 많이 드는 편, 조사결과의 해석에 주관이 개입되며 분석하기 어렵다.
전문가 의견조사법(Experts' Opinion Study)은 조사 주제와 관련된 전문가의 의견은 대상 분야를 복합적 시점에서 다원적으로 파악하거나 이질적인 문제를 하나로 정리하는 새로운 방법을 제시하기도 한다. 이들의 의견을 통해 전반적인 정보를 파악하고 문제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받을 수 있다. 유의할 점은 전문가라 하더라도 개인의 편견을 배제할 수 없다.
Brainstorming은 질문지 방법으로는 도출하기 어려운 창조적 사고(새로운 아이디어)를 찾아내기 위해 사용한다. 개인의 힘보다는 집단의 힘을 통한다. 6∼12명의 멤버가 20∼30분을 1사이클로 해서 아무런 제약조건 없이 토의한다. 다음과 같은 규칙을 지킨다. 타인의 아이디어를 비판하지 않는다. 아이디어는 자유분방하게 내 놓는다. 아이디어는 많을수록 좋다. 타인의 아이디어를 이용해서 조합하고 발전시킨다.
정량조사의 종류 및 특징으로는 마케팅조사에서 가장 널리 사용되는 방법인 표본조사과 관찰조사, 실험조사로 나누어 볼 수 있다.
표본조사는 모집단으로부터 대표성을 갖는 표본을 추출하여 표본집단의 조사 결과를 통해 모집단의 특성을 파악하기 위함이다. 접근방법에 따라 개별면접법(face-to-face interview), 전화면접법, 우편조사법으로 분류된다.
관찰조사는 질문을 하여 정보를 얻기보다는 조사하고자 하는 사람, 대상물 및 발생 사건 등을 인식하고 기록하는 과정을 통해 정보를 얻으려는 것으로 관찰을 통해 조사자의 진술 이상의 것을 알 수 있고 실제적인 행동을 파악할 수 있다. 유의할 점은 관찰법은 저렴하고 정확한 조사이긴 하지만 현재의 행동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는 데 국한되므로 피관찰자의 태도, 의견, 믿음 등을 충분히 파악할 수 없는 한계를 내포하고 있다.
실험조사는 조사 주제와 관련된 하나 또는 그 이상의 변수들을 조작하여 변수간의 인과(원인과 결과) 관계를 명확히 하기 위한 것으로 흔히 통제집단과 실험집단간의 비교를 통해 파악한다. 유의할 점은 수많은 변수의 효과적 통제가 어려움(실험관리상의 문제)사 결과의 일반화에 한계가 있다. 시간과 비용의 문제
2차자료에는 축산물품질평가원에서 발행한 ‘한국의 축산물 유통’ 책(연보), ‘축산물 유통실태’ 책(연보), ‘축산물 등급판정통계’ 책(연보)를 대표적으로 들 수 있다. 특히, www.ekapepia.com를 통해 실시간 소·돼지 도체의 경매가격 등을 지역별 품종별 농가별로 세밀하게 분석할 수 있다. 소매단계 가격자료는 aT kamis를 통하여, 정책자료는 한국농촌경제연구원 홈페이지를 통하여 수집할 수 있다.
> 참고문헌
자료 수집방법 - GRI
국가통계 이해 - 온-나라 정책연구
'축산알기 > 경제기초' 카테고리의 다른 글
대공황, 대두된 이유 (0) | 2018.03.24 |
---|---|
Agribusiness Cases in Supply Chain Management 공급 체인 관리의 통합 사례 (0) | 2018.03.18 |
변양균, 경제철학의 전환 (0) | 2017.11.25 |
중국 정치경제의 이해 (0) | 2017.11.25 |
축산물 유통 경제와 물가 정책(요점) (0) | 2017.10.23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