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축산이슈/시장상황

축산현장 애로해결을 위한 100문 100답

by 큰바위얼굴. 2013. 6. 25.

자료를 퍼오고 싶은데 공개를 안 해서 아쉽다.

 

한우 암소 비육은 어떻게 하는가?
>>축산현장 애로해결을 위한 100문 100답
국립축산과학원에서는 유전능력이나 번식능력이 떨어진 경산 암소 56마리를 450㎏ 이상과 이하로 나누어 각각 6개월, 8개월, 10개월간 비육시험을 한 결과 48개월령, 450㎏ 이하의 그룹에서는 최소 8개월, 적당하게는 10개월 간 비육기간이 되어야만 가장 높은 등급을 받을 수 있었다.
반면 평균 연령이 7세가 넘은 450㎏ 이상의 우군은 장기 비육보다는 6~8개월 비육하는 것이 경제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나이가 많은 암소는 오래 비육해도 근내지방 축적에 한계가 있었다. 연령별 발육과 도체특성은 나이가 적을수록 일당증체량은 높게 나타났으며 사료요구율은 나이가 많을수록 높아지므로 비육개시 시기는 6세 이전이 좋은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초음파 측정을 통한 장기 비육을 할 개체와 속성비육을 할 개체를 구분한 결과, 비육 개시 4개월 후에 초음파를 측정했을 때 근내지방도가 1인 개체는 더 비육을 해도 개선될 여지가 없으므로 가급적 빠른 출하가 바람직했다. 근내지방도가 2인 경우는 1~2개월 추가 비육, 3 이상이라면 최소 2개월 이상 추가 비육하는 것이 유리하다. 이들 중 특히 등지방 두께가 얇은 개체는 비육기간을 좀 더 늘려도 좋을 것이다.

>>암소 노령우 적정 비육기간은?
한우 암소 노령우를 비육기간에 따라 육질과 도체등급의 변화를 조사하기 위하여 150일간 비육한 결과, 일당 증체량은 비육기간이 길어질수록 낮아졌으나 5개월간 비육시에도 일당증체 1kg을 유지하였다.
배최장근단면적, 등지방두께 등은 비육기간이 길어질수록 증가하였으며 근내지방도, 육색, 지방색 등도 현저히 개선되고 전단력, 즉 고기의 연도도 비육기간이 길어짐에 따라 점점 연해졌다.
도체등급에서는 2개월간의 비육에서는 모두 등외였으나, 3개월 내외 비육시에는 육질이 3등급, 육량이 B등급으로 향상되나 육량은 C등급으로 떨어지는 비율이 높아졌다. 그러므로 한우 암소 노령우의 비육은 도체등급을 고려 할 때는 3~4개월간 비육시키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할 수 있겠다.

>>고급육 생산 출하적기는?
한우에서 근내지방이 축적되는 시기는 생후 24개월령 내외로 생후 10개월령 내외부터 29개월령까지는 직선적으로 증가하나 그 이후에는 완만한 축적이 이루어진다. 따라서 한우의 출하는 일반적으로 비거세의 경우는 출하체중이 500~600kg인데 반해, 거세우는 29개월령 출하체중이 700kg 이상에서 출하하고 있다. 출하적기는 사육자의 기술수준, 사료비 등의 경영비, 시장가격의 형성동향 및 출하여건 등을 고려하여 결정해야 한다.
또한 출하 대상우의 체중과 비육 정도를 생각하여 도매시장에 상장시켜 도체의 상태와 시장여건에 따를 것인지 또는 초음파 육질측정기로 육질을 측정하여 육질이 낮다고 판단이 되면 상인에게 생체중 단가를 적용하여 처분할 것인지 고려하여 소득면에서 유리한 방법으로 출하 하여야 한다.
현실적으로 소 값이 하락하면 출하체중이 낮아지고 상승하면 출하체중이 증가하게 된다. 이는 가격이 출하에 따른 수익성을 결정하는 가장 큰 변수이기 때문이다. (국립축산과학원 한우시험장 장선식)



... 작성일 2013-06-25 10:29:43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