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 글은 안스마케팅연구소 (http://cafe.daum.net/_c21_/bbs_search_read?grpid=W7OT&fldid=Up8b&datanum=57)에서 발췌할 내용이다.
유통이란 경제활동을 상적유통활동과 물적 유통활동으로 그 범위를 분류할 때 여기서 물류는 상류의 2차적 기능을 수행하는 분야이다.
첫째로 상류란 생산자와 생산자, 생산자와 판매자, 판매자와 판매자, 생산자와 소비자, 그리고 판매자와 소비자 사이에 상거래 계약이 성립된 후 상품대금을 지불하고 상품의 소유권을 이전하는 단계를 총칭한다.
둘째로 물류란 일반적으로 상거래가 성립된 후 그 물건들이 이행기간 중에 생산자로부터 소비자에게 물품을 인도함으로써 시간적, 공간적 효용을 창출하는 경제활동이다.
기업활동을 활성화시키기 위해서는 상류와 물류의 흐름을 분리시켜 지점이나 영업소에서 하고 있던 물류활동은 배송센터나 공장의 직송, 배송 등을 통하여 수행하여야 한다. 그 이유는 대량수송 및 수배송 시간의 단축화와 재고의 집약화를 통해 최소 재고화를 달성함으로써 고객서비스를 향상하고 총물류비를 절감할 수 있기 때문이다.
여기서 물류와 상류를 분리하자면, 일단 마케팅의 양면을 구성하고 있는 물류와 상류는 상호 깊은 연관성을 갖고 있다. 상류 면에서 판매확대를 통해 매출액 증가라는 긍정적 효과가 나타나면 물류 면에서는 수송거리의 연장과 보관설비 및 재고의 증가라는 부정적 효과가 나타난다. 따라서 상권이 확대되면 매출액은 증가하겠지만 상품단위당 물류비가 증가하기 때문에 이익률은 오히려 저하되는 원인이 된다. 따라서 두 상반된 원리가 작용할 때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이 바로 '상*물분화의 원칙'(일본원서 자료 같아서 해석 불가 ! 솔직히 잘 모르겠지만 다음 단락에 지적하겠음^^)으로서 이 원칙에 따라 상류와 물류를 적절하게 분업적으로 운용하는 것이 좋다.
상류와 물류를 분화시키는 원칙은 크게 두 가지로 지적할 수 있다.
첫째로 물류시설 및 기능을 상류를 담당하고 있는 지점 및 영업소에 이관하여 같이 관장하게 하던 것을 지점 및 영업소라는 상류경로로부터 물류시설 및 기능을 분리한 다음 물류합리화나 효율화의 측면에서 적절한 장소에 물류거점 및 배송센터를 설치하거나 공동물류시설을 이용함으로써 종래의 지점 및 영업소의 물류활동을 분리하여 이용할 수 있다는 점이다.
둘째로 기업의 조직 면에서 볼 때 종래의 구매부문, 판매부문, 창고부문 및 수송부문 등에서 종횡으로 나누어 취급하던 물류업무를 물류담당부서를 신설하여 물류업무를 전담시키던지 이곳에 업무를 집약화하게 되면 물류합리화와 효율화를 기할 수 있다는 점이다. 여기서는 먼저 상류기능을 담당하는 부서(판매 및 구매)로부터 물류를 담당하는 독립부서로서 분리, 독립하게 된다는 점과 다음에 수행하는 장소, 즉 도소매점과 상품의 물류취급장소(즉 창고, 수배송센터, 공동유통단지)를 분리하여 운영하게 된다는 점 등이 특징이다.
보너스로 상류와 물류를 분리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경제적 효과를 4가지로 보자면...
1. 공장에서 물류거점으로서의 수송단계에서는 수송경로가 단축됨으로써 지금까지 여러 지점 및 영업소로 경유하게 된 단계를 통합할 수 있고 또한 대형차량의 이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운임을 할인받을 수 있다.
2. 물류거점과 고객간의 배송단계에서도 많은 지점 및 영업소의 수주?(무슨 뜻인지 모르겠음. 한문에 약함 ㅠ.ㅠ)를 통합할 수 있으므로 배송차량의 적재율 향상과 이용이 가능하다.
3. 물류거점의 재고단계에서 볼 때 재고의 집약과 재고관리의 철거 등으로 인하여 재고의 편재 및 과부족이 해소된다.
4. 물류거점은 사내거점이나 공동유통단지를 막론하고 모두 물류활동을 용이하게 수행할 수 있는 규모를 갖추고 있기 때문에 하역의 기계화, 창고의 자동화, 공동수배송 등 물류합리화를 추진할 수 있다.
물류와 상류라는 것은 뭐...한류나, 물의흐름이나 강의 상류를 뜻하는 것이 아닌 마케팅의 양면을 구성하는 한 요소로서 분리하여 운영해야하겠고, 두 가지의 상이한 성질은 철저하게 분리, 이용하여 총물류비를 절감하고 기업에 있어서 정말 중요한 요소인 품질과 가격을 비용절감과 시간단축이라는 이점으로 관리해야 할 것이다.
........
다음은 aT 실태조사요령 (https://www.kamis.co.kr/customer/circulation/distribution/cost.do) 중에 나온 내용이다.
『물류』의 정의
- 물류란 유형ㆍ무형의 모든 재화에 대해 공급과 수요를 연결하는 공간과 시간의 극복에 관한 물리적인 경제활동을 말하며,
수송, 보관, 포장, 하역의 물자유통활동과 물류에 관련되는 정보활동을 포함한다.
물류와 [商流]와의 관계
- 상류란 수요자가 공급자에게 상품의 대금을 지불함으로써 상품의 소유권이 수요자에게 이전되는 것과 관련된 제반 활동을
말하며 구매기능과 판매기능으로 구분할 수 있다.
구매기능은 구매처 발굴.수집, 기타 구매에 따른 활동을 말하며 판매기능은 가격결정과 판매촉진활동을 말한다.
..........
다음은 (http://www.dpct.co.kr/data/data_02_2.asp?pg=14&listnum=10&Search=y&cWord=&sWord=&eWord=&vWord=&SearchType=&SearchWord=) 에서 제공중인 물류용어 내용이다.
유통은 상류와 물류로 크게 분류할 수 있다. 상류는 상적유통의 줄임말로 상거래(판매)에 따른 일체의 행동이며, 물류는 물자를 공급자로부터 수요자에게 물리적 이동시키는 과정의 활동으로 수송, 하역, 보관, 포장 및 이에 수반되는 정보의 모든 활동이다. 상류와 물류는 상호 유기적으로 관련하면서도 한편으로 각기 다른 원리에 지배를 받는다. 상류면에서 판매의 확대를 가져오면 거래 지역의 확대로 인하여 매출액 증대와 물류 코스트 증대 현상이 일어나고, 물류면에서는 상류(거래지역)의 확대로 인하여 수송거리의 연장과 창고(보관)시설의 확충, 재고증가 초래 등으로 상품단위당 물류 코스트가 증가되어 이익률 저하가 우려된다. 즉, 상류가 시장 공간의 확대를 구하는 데 대하여 물류는 역으로 물적 유통권의 축소, 단축을 요청한다.
.........
다음은 2002년에 발행된 최신물류보험용어사전 (http://www.dbpia.co.kr/Reference/ArticleDetail/2874974)에서 언급된 내용이다.
..........
다음은 아이디프로 (http://idpro.co.kr/%EB%AC%BC%EB%A5%98%EA%B8%B0%EC%B4%88.htm)에서 제공중인 내용이다.
물류의 기초이해
1, 물류용어에 대한 정의
- 물류용어의 개념 및 정의는 논자(論者)의 입장에 따라 상이하며, 시대의 변천에 따라 해석상 변화가 진전되어 왔다. 물류를 개별기업의 입장에서 영역별로 분류하면 조달물류, 생산물류, 판매물류 등 세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한편 기능별로 구분하면 수배송물류, 하역물류, 보과물류 및 창고물류, 포장물류, 정보물류로 나누어 설명할 수 있으며, 이들 기능별 물류활동은 정보물류를 중심으로 연계적인 활동을 수행하고 있다.
▶ 학계에 의한 물류 정의는 시대의 변화에 맞게 다음과 같이 변모해 왔다.
1) 미국의 물류에 대한 정의
① 미국마케팅협회(1948, AMA : American Marketing Association)
AMA에서는 『마케팅 용어정의집』에서 '물류란 생산단계에서부터 소비 또는 그 이용에 이르기까지 상품의 이동 및 취급을 관리하는 것이다.' 라고 정의하고 있다. AMA의 용어정의는 1935년의 정의를 거쳐 1948년에는 '생산자로부터 소비자 및 사용자에 이르기까지 재화의 흐름을 결정하는 기업활동의 업무수행 비용이다'라고 설명하고, '물류란 생산의 단계에서 소비 및 이용의 단계에 이르기까지 재화의 이동을 취급하고 관리하는 것이다'라고 정의하고 있다.
이렇게 볼때 물류는...
㉮ 물류는 생산자로부터 소비자에 이르는 유통단계에서 이루어진다.
㉯ 물류는 유형의 재화뿐만 아니라 무형의 서비스도 포함된다.
㉰ 물류는 포장·수송·보관·하역 등의 제반활동을 그 내용으로 한다.
㉱ 물류는 전술한 제반활동을 종합적으로 계획하고 통제하는 것을 포함한다.
따라서 개별경제, 즉 개별기업의 입장을 보다 명료하게 표시하는 동시에 기업의 물류관리를 마케팅 주체라는 관점에서 개념짓고 있다.
② 미국 로지스틱스 관리협의회(1985, NCLM : National Council of Logistics Management)
일본의 물류관리협의회 및 캐나다 물류관리협의회와 더불어 중심적인 협의회를 구성하고 있는 NCLM(NCPDM과 SLE가 1985년 합병)은 '물류란 재화의 기점(起點)으로부터 소비점(消費點)에 이르기까지 원재료·중간재·완성재 그리고 관련정보를 이동시키는 것과 관련된 흐름과 저장을 효과적으로 계획·수행·통제하는 과정이다'라고 정의하고 있다. 이같은 정의는 원료생산자로부터 생산라인까지 원료이동 및 운송·보관·하역·하역·포장뿐만 아니라 주문처리, 시장예측 및 고객서비스까지 포괄하고 있으며, 교환개념에 입각한 마케팅 정의를 수용하여 고객서비스의 트레이드 오프(trade-off)관계에 있는 비용 최소화의 개별기업의 입장을 반영하여 물류관리측면의 계획·수행·통제과정을 강조하고 있다.이상과 같은 용어의 정의의 특징은 첫째로 물류의 범위와 영역이 협의로는 생산라인에서 소비자까지 판매물류 그리고 광의로는 생산라인의 생산물류와 원재료의 조달물류까지 포함한다는 점이다. 둘째로 물류를 기능별로 구분할 때 기본요소 외에도 주문처리, 시장예측 및 고객서비스 등 기업과 소비자간의 인간관계(人間關係)의 향상을 통한 서비스 제고까지 포괄하고 있다는 점이다.
③ 『마케팅 핸드북(marketing handbook)』제2판
『마케팅 핸드북』에서는 '물류란 광의로 보아 재화 및 서비스가 최초의 생산자로부터 최종 소비자에 이르기까지의 물리적인 흐름과 관련된 활동이며, 그 재화 및 서비스를 잠재사용자에게 필요한 시간과 장소에 전달시키는 데 중요한 역할을 수행한다. 그리고 물류는 재화의 소유권이전을 취급하는 물류활동과 연관되면서 국내외 유통활동에서 중요한 분야를 차지하고 있다. 라고 그 이전의 정의와는 달리 수정된 정의를 하고 있다.『마케팅 핸드북』의 용어정의는 판매물류뿐 아니라 여기에다 원재료의 조달물류도 포함하는 동시에 국제물류(國際物流)까지 그 범위를 확대하고 있는 데 그 의의가 있다 하겠다. 이 상의 세 가지 용어정의를 통해 미국의 용어정의의 흐름을 살펴보면, 첫째로 대체로 판매물류에 한정해서 사용하는 경향이 많기 때문에 물류를 마케팅의 한 분야에 포함하여 취급하는 경향이 있으며, 둘째로 물류를 주로 개별경제적 관점 또는 기업의 경영관리의 일환으로서 개념·정의하면서 물류분야를 판매물류에 한정하는 것인지 또는 기업의 경영관리의 일환으로서 개념·정의하면서 물류분야를 판매물류에 한정하는 것인지 또는 판매물류와 조달물류를 함께 포함하는지에 대해서는 다소 모호하다.
④ 스마이키와 론데(E.W.Smykey & B.J.La Londa)교수의 정의
시카고 대학의 스미키 교수와 오하이오 주립대학의 라 론데 교수는 현재 미국의 물류이론을 리드하고 있는 학자들로서 1970년 저서인 『물류(Physical Distribution)』에서 ' 물류란 제조 면에서의 노력이 판매의 최종목표에 합치되도록 필요한 측면적 원조를 행하는 활동으로서 제품을 적절한 가격에, 적절한 장소에 공급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서는 창고의 장소, 수송방법, 보관방법 및 통신 등의 적절한 조합이 필요하다'라고 설명하고 있다.
2) 일본의 물류에 대한 정의
일본에서는 산업의 고도성장에 따라 1960년경부터 수송·하역·보관·포장 등의 물류관련 기계, 재료 및 기법 등이 크게 발전하기 시작하여 물류산업도 미국에 이어 세계 제 2위의 지위를 차지하면서 유통산업의 혁신에도 크게 기여하게 되었다.
① 일본 통계심의회
1965년 5월 통계심의회의 「물자유통 소비자에 관한 통계의 정비에 관하여」라는 보고서에서는 물류에 관한 개념과 범위에 대해 처음으로 상세하게 정의하고 있다. 여기서는 '유통활동이란 물리적·사회적 물(物)의 흐름에 관한 경제활동이며, 물이란 일절의 경제재(經濟財)를 지칭하는 것으로서 제 물자와 정보를 의미한다'라고 설명하고 '물류란 물리적인 물의 흐름에 관한 경제활동을 말하는 것이며 물자유통과 정보유통이 포함된다'고 정의하고 있다.
② 산업구조심의회(産業構造審議會)의 정의
1965년 7월 산업구조심의회의에서는 「물적 유통의 기본정책에 대해서」라는 보고서에서 '물적 유통이란 유형 또는 무형의 물리적인 재(財)가 공급자로부터 수요자에 이르는 실물적인 흐름으로서 구체적으로 수송, 포장, 보관, 하역 및 통신의 제 활동을 지칭하고 있으며, 물류활동은 상거래에서도 물리적인 재의 공간·시간적 가치창조에 공헌하고 있다'하고 양 보고서의 내용에 추가하여 정의하고 있다.산업구조심의회의 정의는 첫째로 그 이전의 어떤 정의보다 물류에 대한 상세한 정의를 하고 있어 물류개념의 정립에 주류를 이루고 있다는 점과 둘째로 물류를 재화의 흐름이란 측면에서만 보지 않고 효용(utility)이란 측면에서 접근하고 있다는 점이 특징이다. 특히 두 번째의 효용창출에 대해서 주로 장소효용을 창출하는 것은 수송이며, 시간효용을 창출하는 것은 보관이고, 수송과 보관의 준비작업 및 효율화를 돕는 것이 포장이며, 그리고 이에 부대하여 하역이 이루어진다고 설명하고 있다. 그리고 물류를 소유효율을 창출하는 상적 유통과 연결시키고 있으며, 시간과 장소의 효용을 보다 효율화하기 위해 정보활동이 있다고 설명하고 있다.
③ 경제심의회 유통연구위원회(經濟審議會流通硏究委員會)의 정의
1972년 경제심의회 연구위원회의 보고서인 「지금부터의 유통」에서는 '유통활동을 제 효용의 창출과정으로 본다면 이 가운데 상류는 주로 소유와 관계되는 창출이며, 물류는 시간, 공간 및 어느 일부 효용의 형질(形質)의 효용창출을 주요한 임무로 하고 있다. 더욱이 물류란 본래의 의미는 생산된 재화를 수요자에게 인도하는 과정에서 관련되는 수송·보관·하역·포장 및 그것을 지원하는 정보 등 제 활동을 가르키고 있다는 점은 통상적 개념이며, 좀더 광의의 개념에서 보면 원재료 및 중간재의 조달과 관련된 제 활동도 물류활동 안에 포함하여 사용하고 있다'라고 정의하고 있다.이 정의에 나타나는 특징은 시간 및 공간의 효용창출 외에도 일부 형질의 효용창출을 물류활동에 포함하고 있다는 점이다. 이는 오늘날 유통가공활동을 의미하는 것으로 볼 수 있지만 그 개념과 범위를 명확히 지적하지 못하는 아쉬움을 남기고 있다. 일본의 경우 경제심의회의 정의를 제외하고는 대체로 1960년대 중반까지의 물류에 대한 정의에서는 첫째로 완성품의 판매물류와 원재료의 조달물류를 포함하는 공장 내의 생산물류를 완전히 구별하지 못하고 있으며, 둘째로 유통조성활동으로서 존립이 불분명하며, 넷째로 상류활동과 물류활동의 구분이 불명확하다는 점을 지적할 수 있다. 그러나 경제심의회의 정의에서는 이와 같은 불명확성이 상당히 제거되고 있다.
물류 (Physical Distribution) 란?
물류란 소비자 니즈(Needs)를 반영한 정확한 수요예측을 통하여 필요한 원자재(부품·반제품 포함)의 조달에서부터 시작하여 생산과정을 거쳐 완제품이 최종 소비자에게 이르기까지의 상품의 흐름과 상품의 사후처리(반품, 회수, 폐기)를 포함하는 경영혁신활동이라 할 수 있다.
로크레매틱스(Rhochrematics)란?
- 로크레매틱스의 기원 - 1960에 미국 워싱턴 대학의 브로워(S.H.Brewer)교수와 존슨(R.A.Johnson)교수가 『물자유통관리의 과학적 접근』이라는 논문에서 물류공학적 용어로 처음 사용하였다. 로크레매틱스는 합성어로서 'Rho'는 흐름을 의미하고, 'chrema'는 제품, 자료 따위의 물자와 정보를 의미하며, 'ies'는 학술적인 과학을 의미한다.
- 로크레매틱스의 의미 - 로크레매틱스란 자재관리와 물류관리를 다같이 포함하는 것으로서 구매, 운수, 생산계획, 재고관리 및 기타 기능을 포함하는 의미로 쓰인다. 로크레매틱스를 주창하게된 시대적 배경은 바로 물류비(material cost)가 급속하게 증가하기 시작한 1960년대 후반이지만 현재는 로지스틱스(logistics)란 용어가 물류부문에서 광범위한 의미를 내포하고 있으므로 로크레매틱스란 용어는 별로 사용되지 않고 있다. 로크레매틱스란 용어의 개념은 공장, 물류시설의 배치 등을 어떻게 합리적으로 할 것인가 하는 문제를 하드웨어(hardware) 측면에서 관리하는 물류공학으로, 브르어(S.H.Brewer) 교수는 '로크레매틱스란 조달 물류를 포함한 「물의 흐름」을 정보의 흐름과 관련시킨 시스템을 관리하는 과학이다'라고 정의하고 있다.
- 로크레매틱스의 특징 - 로크레매틱스는 토달시스템(total system)을 지향하여 과학적 계수관리를 철저히 한다는 점이 큰 특징이다.
What is logistics?
Some define it as inventory management, others think of goods transportation and still others say logistics is a point of use delivery system. They are all right. There are many different definitions of logistics floating around today. This is probably because it is often used as a blanket term, encompassing many different components of operations and influencing all aspects of business. In general, integrated logistics is a system-wide management of the entire supply chain from raw materials through the distribution of finished goods. Its goal is to examine each product pipeline decision for its impact on the entire system, rather than individually. This goal requires managing all functions that make up the supply chain as a single entity, rather than discrete tasks. Ultimately, logistics gives companies an edge by fine-tuning their supply chains, allowing them to get the right materials to the right place at the right time. The bottom line? Integrated logistics lowers inventory costs, helps improve customer service, affords greater flexibility and reduces capital investments.
1. CLM's Logistics Definition
The Council of Logistics Management has adopted this definition of logistics:
Logistics is that part of the supply chain process that plans, implements, and controls the efficient, effective flow and storage of goods, services, and related information from the point of origin to the point of consumption in order to meet customers' requirements.
2. IOLT's Logistics Definition
What is Logistics and the Supply-Chain? Logistics is the time-related positioning of resource, or the strategic management of the total supply-chain. The supply-chain is a sequence of events intended to satisfy a customer . It can include procurement, manufacture, distribution, and waste disposal, together with associated transport, storage and information technology. The application of logistics is essential to the efficient management of the supply-chain. Transport is an integral part of the supply-chain, not only between the sequence of events but during the processes
3. etc
Definition of Logistics
The definition of logistics adopted by the Council of Logistics Management is "the process of planning, implementing, and controlling the efficient, effective flow and storage of goods, services, and related information from point of origin to point of consumption for the purpose of conforming to customer requirements." Note that this definition includes inbound, outbound, internal, and external movements, and return of materials for environmental purposes
2. 물류관리의 정의
소비자에게 고도의 물류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원자래 및 부품의 조달에서부터 생산과정을 거쳐 상품이 최종고객에 이르기까지의 전체 흐름을 용이하게 하는 물자의 운송·보관·하역·포장·유통가공·정보활동과 이를 수행하는 인력에 관한 모든 사항들을 계획. 조정, 통제하여 하나의 독립된 시스템으로 관리함으로써 기업 효율을 극대화하는 것
3, 물류관리의 핵심
① 고객서비스 향상
② 물류비 절감
즉, 고객에 대한 서비스를 극대화하는 동시에 물류비용을 최소화하여 이익을 추구하고자 하는 것이 물류관리의 핵심이다.
...........
다음은 홍명호 님 [HWP]참고자료1 물류란 무엇인가?
물류란 무엇인가?
1. 물류의 개념
한 나라의 국민경제가 균형있게 발전하려면 경제순환의 모든 요소인 생산․유통․소비가 원활하게 이루어져야 한다. 이 중에서 유통은 생산과 소비의 가교적 역할을 수행함으로써 물자의 수급을 조절하며, 생산과 소비 사이에 발생하는 지리적․시간적․공간적 간격을 좁혀주는 동시에 품질이나 성능 또는 수량상의 변화가 없도록 수요와 공급을 원활히 조절함으로써 생산자와 소비자를 함께 보호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물적유통은 商的流通(상적유통: 이하 ‘상류’라 약칭함)과 物的流通(물적유통: 이하 ‘물류’라 약칭함)으로 구분되는 유통의 한 부분으로서 마케팅의 ‘physical distribution’에 해당하는 물리적 유통을 의미한다. 물류(物流)라는 용어의 기원은 1922년 미국의 마케팅 학자인 클라크(F. E. Clack)교수가 유통기능을 교환기능(function of exchange)과 물적공급기능(function of physical supply) 및 보조기능(auxiliary function)으로 분류하면서 물류를 교환기능에 상대되는 유통의 기본적 기능이라고 설명한 것이 시초가 된다.
물류에 관한 정의는 국가마다 상이하고 여러 가지로 표현되고 있으나 일반적으로 보았을 때 물류란, 재화를 공간적 시간적 이용을 통해 생산자로부터 소비자나 이용자에 전달함으로써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경제활동이다. 그리고 이에는 수송, 보관, 포장, 하역, 정보처리 등의 내용이 포함된다. 이들 각 경제요소는 서로 유기적으로 연관되어 있는데, 특히 이는 상품의 판매 및 비용과 직접적으로 연관되고 있다. 흔히 물류현상은 상류현상과 구분되는데, 상류현상은 생산된 제품을 소비자에게 연결시키는 유통과정, 즉 생산자, 도매상, 소매상을 연결하는 일련의 판매활동을 의미하며 물류활동은 물자와 정보의 유통을 의미한다. 물자의 유통은 생산과 소비를 연결시켜 주되 물자의 흐름에 중점을 둔 개념으로 이것을 정리한 물류의 개념도는 다음그림과 같다.
물류의 개념도
|
|
|
|
|
|
|
|
|
|
|
| |
|
|
|
상 적 유 통 |
|
|
|
|
|
|
| ||
생
산 |
|
|
소
비 | |||||||||
|
생산자→도매상→소매상 |
|
|
|
|
| ||||||
| ||||||||||||
|
부가가치 창출 |
| ||||||||||
|
|
|
|
| ||||||||
| ||||||||||||
|
물 적 유 통 |
| ||||||||||
|
|
|
| |||||||||
|
| |||||||||||
|
수송, 보관, 포장, 하역, 정보 |
|
|
|
|
| ||||||
|
|
|
|
|
|
| ||||||
|
|
|
|
|
|
|
|
|
|
|
|
따라서 물류를 위와 같이 생산단계에서 소비자에게 이르는 물적유통으로 개념 정의할 때 물류의 대상은 장소와 물품, 유통단계 등에 따라 다양하게 나누어 질 수 있다.
한편 물류관련 시설은 링크(link)와 노드(node)로 구분할 수 있다. 링크는 도로, 철도, 선박, 항공 등의 수송로를 말하며 이를 움직이는 수송수단이 관련되어 있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이들 링크간의 연계수송과 수송능력이다. 복합일관수송이라 할 때는 이러한 수송수단간의 연결이 원활하고 다단계의 수송수단간 연결을 용이하게 함으로써 수송서비스를 향상시키는 것이다.
노드는 물류결절점으로 화물역, 트럭터미널, 창고, 물류센터, 항만 및 공항시설, 기타 점포 등을 들 수 있다. 여기서는 이러한 노드간의 연계가 가능한 적정배치가 특히 중요하며 이는 적정한 재고량을 유지하게 하여 물류계획수립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이다.
2. 물류의 중요성
기업활동에 있어 제품․가격․판매촉진․유통경로 등은 마케팅 믹스(marketing mix)의 발전을 통하여 상당한 진전을 가져왔다. 그러나 제품의 물적 흐름에 관해서는 단지 기업활동의 보조나 지원수단으로만 인식하여 왔다. 그렇지만 기업활동에서 제조부문에서의 원가절감은 기계화 및 원가관리의 합리화 그리고 자본의 고정화에 따른 고정자산의 증대로 인하여 제조원가의 절감은 어떤 한계점 이상은 어려운 것이 현실이다.
그동안 제품의 수송․보관․재고통제 등의 물류분야는 관리의 혁신을 통하여 대폭적인 비용절감을 기대할 수 있었으나 관심부족으로 타 분야에 비하여 미개척분야로 남아 있었다. 이러한 물류의 중요성에 대하여 미국의 드럭커(P. F. Drucker)교수는 ‘경제의 암흑대륙’으로, 파커(D. D. Parker) 교수는 ‘비용절감을 위한 최후의 미개척분야’로 표현하고 있으며, 일본에서도 1965년부터 물류에 대하여 ‘제3의 이윤원’, ‘비용절감의 보고’, ‘암흑대륙’ 등의 표현으로 나타내고 있다.
근래 들어 기업들이 물류에 대하여 높은 관심을 갖고 이에 대한 합리화를 적극적으로 검토하여 실행하고 있는 이유는 생산비 절감에 대한 한계 인식, 물류비의 매년 상승추세, 고객요구의 다양화․전문화․고도화, 기업경쟁의 승리를 위한 물류면에서 우위확보의 필요성 증대, 기술혁신에 의한 수송․보관․하역․포장기술․정보의 급속한 발전 때문이다
3. 물류의 역할
경제활동에 있어 생산과 소비는 각종 간격에 의해 구분되기 때문에 생산과 소비가 연결되지 않으면 최종적인 가치의 실현이 불가능하다. 생산과 소비의 지리적, 시간적 간격을 극복하여 연결시켜 주는 물류의 역할은 다음과 같다.
가. 국민 경제적 관점에서의 역할
물류의 개선은 첫째, 산업전반에 걸친 유통효율의 향상으로 물류비를 절감하여 기업의 체질개선과 소비자 물가와 도매물가의 상승을 억제한다.
둘째, 각종 상품의 품질을 유지․향상하며 정시 배송의 실현을 통한 서비스 향상에 이바지하여 수요자들에게 질적으로 향상된 서비스를 제공하게 된다.
셋째, 노동생산성이 낮거나 불필요한 사용을 억제하고 자재와 자원의 낭비를 방지하는 등 자원의 효율적인 이용에 기여하게 된다.
넷째, 물류의 개선을 위하여 사회간접자본의 확충과 각종 설비투자를 필요로 하게 되며, 이는 결과적으로 국민경제의 발전을 위한 투자기회를 부여하게 된다.
다섯째, 지역 및 사회개발문제 해결에 도움이 되는 물류의 개선은 지역경제발전의 기회를 주게 되어 인구의 지역적 편중을 막을 수 있게 한다.
여섯째, 도시의 재개발과 도시교통의 침체완화를 통해서 도시생활자의 생활환경개선에 이바지하게 된다.
일곱째, 물류의 합리화는 상류의 합리화를 가져와 상거래의 대형화를 유발한다.
나. 사회경제적 관점에서의 역할
물류는 생산․소비․금융․노동 등의 활동과 같이 인간이 주체가 되어 수행하는 물리적 흐름에 관한 경제활동의 일종으로서 그 범위는 운송통신활동과 상업활동을 주체로 하며 이들을 지원하는 모든 활동을 포함한다. 유․무형을 불문하고 일체의 경제재의 흐름인 물류는 산업구조상 커다란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다. 개별기업 관점에서의 역할
기업에서 물류활동은 상품의 이동에 관한 물리적인 활동을 말한다. 물류활동과 관련 개별기업은 마케팅 분야에서 상품을 제조 또는 판매하기 위한 원재료 구입과 제품판매와 관련된 물류의 여러 가지 업무를 종합적으로 총괄하는 물류관리(physical distribution management)에 중점을 두게 된다.
물류관리란 고객에 대한 서비스 수준의 향상, 물류비의 절감, 구매, 생산, 판매부문의 활동을 지원하는 정보의 피드백(feedback)을 통하여 경영의 효율화를 기하는 것으로 타사와의 경쟁에서 제품의 품질, 가격 및 판매촉진 활동 등이 점차 차이가 없어지기 때문에 서비스경쟁 즉 소비자의 욕구에 합치되는 물류서비스의 제공이 판매경쟁의 수단으로서 위치가 중요시되고 있다.
4. 물류의 영역
유통은 재화와 서비스 등의 경제재가 공급자로부터 소비자에 이르기까지의 경제활동을 그 내용으로 하고 있으며 생산과 소비사이의 시간적, 공간적 차이를 유기적으로 결합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유통은 통상 경제재의 사용가치를 실현하기 위하여 우선 화폐라는 형태전환으로서의 상거래활동이 발생하고 이에 대한 반대급부로서 경제재의 이동인 물류활동이 진행되게 된다.
유통이라는 경제활동은 상류와 물류라는 두 가지 면으로 분류된다. 이의 차이는 상류는 소비자가 생산자에게 상품대금을 지불함으로써 소비자에게 소유권이 이전되는 것을 말하는 반면, 물류는 상거래의 성립이후 상품을 생산자로부터 소비자에게 인도시켜 시간적, 공간적인 가치를 창조하는 경제활동을 의미한다.
물류는 일반적으로 아래그림 같이 조달물류, 생산물류, 판매물류 등 세 가지 기본형태로 구분된다. 이러한 물류의 기본형태 가운데 수송비가 전체 물류비 중 절반 이상을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기업은 수송비 절감에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또한 판매물류에 많은 관심과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물류의 영역
기 업 활 동 | ||||||||||||||
|
|
|
|
|
|
|
|
| ||||||
조 달 시 장 |
|
수송, 보관, 포장, 하역, 정보 |
|
판 매 시 장 | ||||||||||
자 재 |
생 산 |
판 매 | ||||||||||||
|
| |||||||||||||
|
|
|
|
|
|
|
|
| ||||||
|
|
|
|
|
|
|
|
| ||||||
|
원재료, 반조립품, 가공부품 등 |
완 제 품 (공장창고, 야적창고) |
유통시설 (터미널, 집배송단지 등) |
| ||||||||||
|
|
조달물류 |
|
|
생 산 |
|
|
유통시설 |
|
| ||||
|
|
|
|
|
|
|
| |||||||
|
(supply) |
(production) |
(distribution) |
| ||||||||||
|
|
|
|
|
|
|
|
| ||||||
|
|
|
|
로지스틱스(logistics) |
|
|
|
| ||||||
|
|
|
|
|
|
|
5. 물류의 제 활동 범위
물류는 상품의 물리적(공간적․시간적) 이동에 관계되는 기능의 총칭으로서 상거래의 성립에서부터 상품을 수요자에게 인도할 때까지의 모든 활동을 말한다. 물류활동은 아래그림과 같이 크게 물자유통활동과 정보유통활동으로 구분된다. 이를 세분하면 물자유통활동은 수송기초시설활동, 수송활동, 보관활동, 하역활동, 포장활동, 유통가공 활동 등으로 구분되며, 정보유통활동은 통신시설 기초활동과 전달활동으로 구분된다.
물류활동의 체계
|
|
|
|
|
|
|
물자유통활동 |
|
|
수송기초시설활동 | ||||
|
|
|
|
|
|
|
|
| ||||||
|
|
|
|
|
|
|
|
|
|
수송활동 | ||||
|
|
|
|
|
|
|
|
|
| |||||
|
|
|
|
|
|
|
|
|
|
보관활동 | ||||
|
|
|
|
|
|
|
|
|
| |||||
|
|
|
|
|
|
|
|
|
|
하역활동 | ||||
|
|
|
|
물류활동 |
|
|
|
|
| |||||
|
|
|
|
|
|
|
|
|
포장활동 | |||||
|
|
|
|
(물적마케팅) |
|
|
|
|
| |||||
|
|
|
|
|
|
|
|
|
유통가공활동 | |||||
|
|
|
|
|
|
|
|
|
| |||||
|
유통활동 |
|
|
|
|
|
|
|
|
통신시설기초활동 | ||||
|
|
|
|
|
|
정보유통활동 |
|
| ||||||
|
|
|
|
|
|
|
|
|
전달활동 | |||||
|
|
|
|
|
|
|
|
|
| |||||
|
|
|
|
|
|
|
|
|
|
거래기초시설활동 | ||||
|
|
|
|
상류활동 |
|
|
상거래활동 |
|
| |||||
|
|
|
|
|
|
|
|
거래활동 | ||||||
|
|
|
|
(상적마케팅) |
|
|
|
|
| |||||
|
|
|
|
|
|
|
|
|
| |||||
|
유통조성활동 |
|
|
|
금융, 보험, 규격, 표준화 등의 활동 | |||||||||
|
|
|
|
6. 물류의 본질과 목표
물류의 본질은 “인간생활을 풍요롭게 하고 인간으로 하여금 노동으로부터 해방시켜 인간본질의 활동에 정진시키자”는 것이다. 기업측면에서 볼 때 물류의 목적은 최소비용으로 고객에 대한 서비스를 최대화하는 것이며 최종적으로는 “소비자의 일상생활의 향상에 이바지하는 것”이다.
물류의 목표는 “필요한 물품을, 필요한 장소에, 필요한 때에, 적절한 가격으로 전달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아래그림에서 볼 수 있듯이 물류의 목표 원칙은 3S 1L의 원칙, 즉 물품을 ‘신속하게, 싸게, 안전하게, 확실하게’ 거래선에게 전달한다는 뜻이다.
물류의 목표 원칙
|
|
|
원칙 1 : 신속하게 (Speedly) |
|
|
| |
|
|
|
|
|
| ||
|
|
|
|
|
|
|
|
원칙 4 : 확실하게 (Surely) |
|
고객서비스 |
|
원칙 2 : 싸 게 (Low) | |||
|
| ||||||
|
|
|
|
|
|
|
|
|
|
|
원칙 3 : 안전하게 (Safely) |
|
|
| |
|
|
|
|
|
|
물류의 목표는 국민 경제적 관심과 개별 경제적 관점으로 구분되는데, 국민 경제적 관점에서 원가절감과 이를 통한 물가상승을 억제하고 산업 또는 기업입장에서 최소의 비용으로 고객서비스를 극대화시키는 기능을 갖고 있다. 기업입장에서는 일반적으로 코스트와 서비스간에는 이율배반적인 트레이드 오프(trade off)관계가 존재하므로 적절한 투자와 계획의 수립이 필요하다.
결국, 물류의 목표는 서비스극대화(service up)와 물류비용 절감(cost down)을 추구하되 인간을 노동력으로부터 해방시키고 인간의 사회생활수준을 향상시킨다는 인간중심에 목표를 두고 있다 할 수 있다.
참고자료 2 |
약 어 |
원 어 |
우 리 말 |
TEU |
Twenty-foot Equivalent Units |
20foot(20')형 컨테이너 환산개수 |
ODCY |
Off Dock Container Yard |
사설 컨테이너 장치장 |
KL-Net |
Korea Logistics Network |
한국물류정보통신 |
KTNET |
Korea Trade Network |
한국무역정보통신 |
KROIS |
Korea Railroad Operating Information System |
철도운영정보시스템 |
ICD |
Inland Container Depot |
내륙컨테이너기지 |
BCTOC |
Busan Container Terminal Operation Corporation |
부산콘테이너부두운영공사(자성대부두) |
PECT |
Pusan East Container Terminal |
신선대컨테이너터미널 (주) |
RORO |
Roll-On Roll-Off |
자동차등이 직접승선하여 하역 |
EDI |
Electronic Data Interchange |
전자문서교환 |
IVHS |
Intelligence Vehicle Highway System |
첨단도로교통체계 |
ISO |
International Organization for standardization |
국제표준기구 |
TSR |
Trans Siberian Railroad |
시베리아횡단철도 |
TCR |
Trans China Railroad |
중국횡단철도 |
TMR |
Trans Manjulian Railroad |
만주횡단철도 |
TKR |
Trans Korean Railroad |
한반도종단철도 |
FIFFA |
International Federation of Freight Forwarders Association |
국제복합운송업협회 |
|
참고자료 3 |
국가물류기본계획 추진개요
(건설교통부)
□ 국가물류기본계획(‘01~‘20)의 수립(‘01.1 )
◦ 국가물류비 절감 및 국가물류체계 효율성 제고 등을 위해 국가물류기본계획 및 제1차 중기계획(‘01~’05)을 확정
- 물류정책위원회(위원장 : 건설교통부장관) 심의의결(‘01.1)
※ 법적 근거 : 화물유통촉진법 제3조
□ 2001년~2994년 국가물류시행계획 수립
◦ 매년 국가물류시행계획의 추진실적을 평가하고, 그 결과를 반영하여 다음 년도 국가물류시행계획을 수립하여 관계기관에 통보
※ 법적 근거 : 화물유통촉진법 제4조
(광역자치단체)
□ 대도시의 물류체계를 효율화하여 물류비를 절감하고, 물류와 관련된 환경문제 등의 개선을 위해 7대 특별․광역시별 도시물류기본계획(10년계획) 및 시행계획 수립 추진
◦서울시 : 기본계획수립 용역준공(‘05.3) 및 도시물류기본계획 수립(’05 하 반기)
◦ 부산시 : 도시물류기본계획(‘05.2) 및 2005년 도시물류시행계획 수립(’05.5)
◦ 인천시 : 2005년 도시물류시행계획 수립(‘05.5)
◦ 대구시 : 2005년 도시물류시행계획 수립(‘05.5)
◦ 대전시 : 도시물류기본계획 수립(‘05 상반기)
◦ 울산시 : 도시물류기본계획 수립(‘05 상반기)
◦ 광주시 : 기본계획수립 용역준공('05.7) 및 도시물류기본계획 수립(‘05 하 반기)
※법적근거: 화물유통촉진법 제4조의4
.........
다음은 KOCW에서 제공 (http://www.kocw.net/home/common/contents3/document/lec/2013/Duksung/Wondonghwan/1.pdf) 중인 내용이다.
'축산강의 > 식육상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축산물(쇠고기, 돼지고기) 소비량 쉽게 기억하기 (0) | 2015.05.14 |
---|---|
축산물 유통 경제와 물가 정책 (0) | 2015.03.12 |
식육판매업의 영업범위 (0) | 2014.12.30 |
농가수취가격 환산방식 및 적용 지육율 (0) | 2014.11.04 |
`재미있는 축산물 이야기` 책 소개 (0) | 2014.07.09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