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겹살 가격이 계속 하향안정세로 돌아설 수 밖에 없는 이유
돼지고기 경락가격 추이
돼지고기는 전국 12개 도매시장·공판장에서 매일 경매를 통하여 가격이 형성된다. 일일 약 63천두 중에 약 5천두, 즉 총 도축두수의 7.9% 출하량이 가격형성의 결정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1998년부터 2015.10월까지 돼지고기 경락가격 추이를 살펴보면, 우선 2010.11월 구제역 발생에 따른 돼지 살처분으로 인한 공급량 부족이 가격에 반영되어 나타난 2011년의 높은 가격대가 눈에 띈다. 2010.12월 평균 3,872원/kg으로 출발한 가격이 2011.1월 평균 5,863원/kg으로, 같은 해 6월 평균 7,165원/kg으로 높은 언덕을 그린 바 있다. 그렇지만, 2011.10월 평균 4,308원/kg을 나타내면서 예년 수준을 회복하였다.
< 1998년부터 2015.10월 월별 돼지 경락가격 추이 >
2014년은 예년 수준을 상회한 돼지 경락가격을 나타냈으며, 같은 해 10월 평균 4,755원/kg은 예년에 비해 낙폭이 크지 않은 특이한 상황을 나타냈으며 그 이유에 대해서는 설왕설래 온갖 추정은 많지만 딱히 이거다 하는 규명은 덜 된 상황이다. 더구나, 2015년 10월 평균 4,313원/kg은 전년 보다 낮아진 2011년 구제역 발생이후에 형성했던 가격과 수준과 같다.
< 역대 돼지고기 경락가격 중 한 해의 상위 4개월 현황 >
구분 | 01월 | 02월 | 03월 | 04월 | 05월 | 06월 | 07월 | 08월 | 09월 | 10월 | 11월 | 12월 | 평균 |
1998 | 2,528 | 2,922 | 2,900 | 2,666 | 2,373 | 2,439 | 2,559 | 2,547 | 2,432 | 2,173 | 2,445 | 2,652 | 2,553 |
1999 | 2,620 | 2,625 | 2,617 | 2,864 | 3,051 | 3,165 | 3,004 | 2,923 | 2,466 | 2,420 | 2,751 | 2,773 | |
2000 | 2,750 | 2,764 | 2,532 | 2,237 | 2,865 | 2,939 | 2,473 | 2,411 | 1,987 | 1,560 | 1,743 | 2,030 | 2,358 |
2001 | 2,130 | 2,159 | 2,256 | 2,640 | 2,916 | 2,919 | 2,578 | 2,575 | 2,300 | 1,934 | 2,281 | 2,535 | 2,435 |
2002 | 2,637 | 2,653 | 2,661 | 2,902 | 2,969 | 2,973 | 2,528 | 2,277 | 1,940 | 1,803 | 2,065 | 2,047 | 2,455 |
2003 | 2,120 | 2,084 | 2,259 | 2,308 | 2,656 | 2,771 | 2,525 | 2,400 | 2,054 | 1,818 | 2,002 | 2,247 | 2,270 |
2004 | 2,642 | 2,997 | 3,224 | 3,294 | 3,513 | 3,528 | 3,495 | 3,645 | 3,326 | 2,642 | 3,078 | 3,403 | 3,232 |
2005 | 3,571 | 3,595 | 3,496 | 3,437 | 3,763 | 4,072 | 3,672 | 3,574 | 3,257 | 2,733 | 2,925 | 3,439 | 3,461 |
2006 | 3,566 | 3,316 | 3,236 | 3,428 | 4,175 | 4,236 | 3,533 | 3,343 | 2,952 | 2,538 | 2,874 | 3,076 | 3,356 |
2007 | 2,965 | 2,977 | 2,833 | 2,911 | 3,110 | 3,509 | 3,049 | 2,968 | 2,972 | 2,575 | 2,541 | 2,611 | 2,918 |
2008 | 2,572 | 2,550 | 2,926 | 3,810 | 4,188 | 4,567 | 3,833 | 4,481 | 4,099 | 3,478 | 4,174 | 4,111 | 3,732 |
2009 | 4,124 | 3,899 | 4,733 | 4,639 | 3,970 | 4,168 | 4,361 | 4,495 | 4,112 | 3,523 | 3,758 | 3,752 | 4,128 |
2010 | 3,537 | 3,616 | 3,743 | 4,100 | 3,963 | 4,206 | 4,141 | 4,205 | 4,125 | 3,579 | 3,707 | 3,872 | 3,900 |
2011 | 5,863 | 5,702 | 6,299 | 5,740 | 6,898 | 7,165 | 6,100 | 5,837 | 5,056 | 4,308 | 5,376 | 5,868 | 5,851 |
2012 | 4,658 | 4,230 | 4,344 | 4,158 | 4,784 | 4,754 | 4,378 | 4,155 | 3,645 | 3,045 | 3,514 | 3,282 | 4,079 |
2013 | 3,003 | 2,881 | 2,812 | 3,512 | 3,546 | 4,369 | 3,883 | 4,163 | 3,927 | 3,268 | 3,932 | 3,865 | 3,597 |
2014 | 3,461 | 3,902 | 4,652 | 4,692 | 4,902 | 5,771 | 5,064 | 5,150 | 4,935 | 4,755 | 5,415 | 4,890 | 4,799 |
2015.1~10 | 4,590 | 4,717 | 4,657 | 5,044 | 5,845 | 5,623 | 5,664 | 5,472 | 4,840 | 4,313 | 5,077 | ||
평균 | 3,297 | 3,311 | 3,454 | 3,577 | 3,860 | 4,065 | 3,755 | 3,706 | 3,382 | 2,917 | 3,191 | 3,319 | 3,499 |
빼앗기고 있는 시장, 멀어져가는 소비
이렇지 않을 수도 있다. 다만, 우려스런 점이 불식되지 않아 이에 대해 한 방향으로 살펴보고 혹시나 놓친 점은 없는지, 개선할 점은 무엇인지 등에 대해 점검해보고자 한다.
삼겹살 가격이 계속 하향안정세로 돌아설 수 밖에 없는 이유
1. 외식시장에서 안정적인 가격과 균일한 스펙을 토대로 한 수입삼겹살 선호도가 증가하는 추세이기 때문에 시장을 계속 빼앗기는 형편이다. (자체평가 50% 영향도)
외식시장에서 왜 굳이 국내산 삼겹살을 취급해야 하느냐의 반문이 높아지고 있으며, 거래가격의 높은 등락과 품질의 변화(균일성 미흡)는 소비자가 외면하니까 하면서 음식점 사장들이 수입품을 선호하는 경향이 뚜렷해 지고 있다. 또한, 외식 식재료의 변화에 대해 소비자는 선택할 기회가 없다는 사실이며 유통시장의 변화에 대해 생산자의 시장교섭력은 미약하기 때문에 관망하는 상황이다.
2. 가정식에서 지방을 덜 먹이기 위한 부모들의 노력의 결과 때문이다. (자체평가 40% 영향도)
대중적 서민 육류로서의 대명사인 삼겹살의 ‘대중’, ‘서민’으로서의 이미지를 상실하고 있으며 – 어쩌면 값싼 수입삼겹살이 포장마차나 삼겹살 구이집에서 국산 삼겹살을 대체하면서 대중성과 서민성을 가져갔는지 모르겠다 – 원탁에 둘러앉아 소주에 안주꺼리로 최고야 했던 상황이 이제는 과거의 이야기일지도 모른다. 더구나, 포장마차 메뉴 등 대중적이면서 서민음식으로서 삼겹살 외, 해산물과 가공품에 안방(시장)을 내주고 있는 상황이다. 이는 시장수요가 계속 감소하니까 더 큰 문제다.
이런 상황에 부모들은 아이들에게 삼겹살 지방은 몸에 해롭다고 가르치고 소비를 줄이고 있다.
3. 오리고기, 닭고기 등 다른 육류의 소비 수요가 증가하기 때문에 삼겹살을 찾지 않는다. (자체평가 10% 영향도)
굳이 삼겹살이 아니어도 단백질 섭취가 가능하다. 굳이 삼겹살을 섭취할 이유가 뭘까에 대한 소비자의 무의식적인 생각이 변하고 있으며, "맛있으니까?" 하거나 "아빠, 오늘은 삼겹살 어때요?" 했을 때 아빠의 반응과 부모로서의 아이들 건강 생각에 대한 맹목적인 지방 섭취 줄이기 방향은 소비를 낮춘다.
따져보니 온통 삼겹살 소비에는 부정적인 것 투성이다. 더구나 안타까운 현실은 업계가 합심해도 개선하기가 여간 쉽지 않아보이는 것 투성이라는 것이 문제다.
최근 일부 신문에서는 “삼겹살→저지방부위로 소비 이동, 수입 크게 늘어! 일부 양돈조합 “내년도 사업계획 다시 세워야하나” 하는 주제를 보도한 바 있다.
어떻게 해야 할까? 한돈농가는? 유통은? 혹시, 소비자는?
한가지 말해본다면, 소비변화를 탓하기 보다는 소비변모를 꾀해야 하는 시점이 다가왔음을 인식하고 "팔아주겠지!" 하거나 "그래도 소비를 줄이겠어!" 하는 막연한 기대감에 사업계획을 수립하는 건 정말 아닌 듯하다. 당연히 사업계획을 다시 짜야 한다. 연간경영계획 말고 중장기 경영계획을 먼저 수립한 다음 그 변화에 따라 '내가 할 수 있는 것'과 '무리지어 함께 할 수 있는 것', 그리고 '해도 안 되는 것'으로 구분하여 도달할 수 있는 판매량을 산출해봐도 좋겠다.
변화에는 변화로 맞대응해야 한다. 그 어느 때 보다 마케터의 역할이 커지고 있다. 세상은 변하고 있으며 그 변화방향이 기존 소비시장에 그렇게 호의적이지 않기 때문에 더욱 큰 관심을 가져야 한다.
삼겹살 소비가 줄어든다고 육류 소비가 줄어드는 건 아니다. 원재료를 그대로 섭취하는 경향이 뚜렷해지고 있긴 하지만 '삼겹살'은 원재료 자체에서 풍기는 멋이 점점 시들해지고 있다고 볼 수 있다. 관심을 받지 못하니 마치 시한부인생 같다. "그래 이제 딱 3년이다. 내게 주어진 기회시간은" 하고 외친다음, 생업을 늘리기 위한 도전을 해야 할 때다. 소비자가 기피하는 이유, 싫어하는 이유, 그래도 좋아하는 이유를 분명히 정하고 소비자가 자주 찾는 곳, 자주 섭취하는 시기나 방법, 소비자가 자주 찾을 수 밖에 없는 시기나 방법, 그리고 대학생들부터 시작한 OT, MT엔 삼겹살 프로모션 등 이제는 막연한 대중적 TV광고 말고 직접적이면서 실질적으로 파고드는 현장마케팅을 전개할 때이다. 다음은 그 구체적인 한 예이다.
1) 대학생 대상 OT, MT엔 삼겹살 프로모션과 대학축제 시 삼겹살 퍼레이드(퍼포먼스는 기획에 달여있음), 그리고 드러내놓고 하지는 않더라도 삼겹살이 꼭 필요한, 마치 삼겹살이면 더할나위 없이 좋은 은둔적 삼겹살 옹호프로그램을 운영해도 좋겠다. 여기서 잠깐! 이 부문을 대학생에게 맡길까? 프로모션할까? 과연 누가 고민해야 할까? 생산자단체는 과연 무관할까?
2) 음식점 사장들은 말한다. 아니, 바란다. 국내산 삼겹살의 거래가격이 일정하기를, 그리고 품질이 균일하기를. 그렇다면 그 바람을 들어주면 빼앗긴, 아니 빼앗기고 있는, 아니 보다 더 빼앗길 외식시장에서 불꽃 튀는 싸움을 해볼만 하다. 그러하니 거래할 음식점 사장들을 무리짓고 꾸준히 납품가능하도록 납품처 또한 무리지어 주어 유통망이 안정적이도록 갖춰주는 노력이 생산자단체부터 관심을 갖고 접근할 필요가 있다. 한돈자조금의 상당부분을 단순 홍보나 광고 보다는 프로젝트 프로모션 방향으로 전환하여 효과도 직접보는 방향이 좋겠다.
3) 학부모 대상으로 아이들 간식 개념처럼 가볍게 접근하면 어떨까? 주식으로서 부재료로서 삼겹살이 갖는 이미지가 좋지 못하니 이를 부담없이 즐기는 상품화 하는 방향으로 접근하면 좋겠다. 삼겹살을 파는 게 아니라 삼겹살이 들어간 파이? 샌드위치? 포갠거? 겹겹이 쌓은거? 튀긴거? 삼겹살꼬치? 삼겹살파이? 딱히 이거다 할 수는 없지만 원형 그대로가 아닌 그러면서도 학부모가 아이들 입맛을 당기기 위해 어쩔 수 없이 지출하는 부분의 식재료로서 삼겹살이 쓰이도록 하는 것. 이때 원재료의 가격이 너무 비싸면 사업주체들이 움직이지 않으니 처음에는 누군가 보태줘야 할 테고 관심갖고 식문화로 자리잡도록 푸쉬해줘야 한다.
다행스럽게도 이런 시장상황의 변화에 따른 소비진작을 일으킬 대안들이 속속들이 추진되고 있다는 사실이다. 그 중 대표적인 변화요인은 다음과 같다.
1. 그간 식육 판매 시 법에 규정된 부위명칭만 사용해야 했는데, “목전지? 등삼겹?” 등 식육 부위별 이름을 붙여 판매하도록 업계 자율에 맡기겠다는 결정이다. 영업자가 판매하고자 하는 식육에 고유 명칭(식육명)을 표시할 수 있도록 하여 기존에는 전지(앞다리살)와 목심을 구분해 판매해야 됐지만, 앞으로는 목전지 부위를 개발해 판매할 수 있으며 식육판매표지판에는 ‘식육명’으로 목전지를 ‘부위명칭’으로 전지와 목심을 표기하면 된다.
다만, 식육명 표기 시 소비자를 기만하는 표현이나 오인 또는 혼동을 유발하는 명칭 사용을 사전에 방지키 위해 식육명 표시 기준도 함께 마련될 예정이다. 외국의 경우 식육 부위별 명칭은 업계가 자율적으로 가이드라인을 정해 소비자 요구에 맞게 판매하고 있는 상황으로, 앞으로 국내에서도 ‘티-본(T-bone)’이나 ‘엘-본(L-bone)’과 같은 뼈가 달린 국내산 식육제품도 시중에 유통될 전망이다.
2. 축산농가와 유통업체 간 거래할 때 기준이 되는 돼지고기 전국 경락가격 산정 시 제주지역을 제외함에 따라 2015년 기준으로 326원/kg 만큼 생산자수취가격이 낮아진 만큼 유통비용이 절감되어 그 가격만큼은 아니더라도 유통시장의 가격경쟁이 심화됨에 따라 소비자가 지불하는 가격이 낮아질 가능성이 커진다는 점이다.
어느 순간 소비자들은 “어! 다른 식품은 가격이 올랐는데 돼지고기 가격은 안 올랐네” 하거나 “또! 돼지고기 할인행사하네. 저번 보다 더 싸졌어” 하는 상황에 직면할 수 있다.
< 제주지역 돼지가격 제외 한돈경락가격 영향도 >
(단위 : 원/kg)
구분 | 전국평균(a) | 제주돼지 제외 평균가격(b) | 제주돼지 평균가격(c) | 제주돼지 가격 영향도(a-b) | 제주돼지와 다른 시도 가격 차이 |
2014 | 4,741 | 4,546 | 5,462 | 195 | 916 |
2015 | 4,939 | 4,613 | 6,219 | 326 | 1,606 |
* 등외 제외, 탕박 기준 (자료 : www.ekapepia.com) |
참고로, 기대효과를 수치로 살펴보면 매년 돼지고기 소비량이 100만톤(2015년은 944,431톤)이라고 가정할 경우 농가수취가격(한돈생산액)이 3천2백6십억원 가량 줄어든 만큼 그에 준하는 소비편익이 발생하여 5천호 한돈농가의 손해(?) 보다는 5천만명 국민이 활짝 웃음지을 것이라는 점이다.
따라서, 우리가 진정 바꿀 것은 '동물성 지방'에 대한 맹목적인 불신감이다. 그렇지만 소비자의 인식이 견고한 만큼 깨뜨리는 것 또한 쉽지 않다. 이걸 개선해야 하는데 쉽지 않으니 대안을 모색해 본 결과가 앞서 말한 바와 같다. 가만 있는다면 아마도 멀지않은 때, 육류의 부정론이 더욱 거세게 판을 칠 것이다. 아! 혹시 단백질 섭취를 늘리기 위한 소비운동처럼 전개하여 동물성 지방을 방어하는 잘 해야 본전인 방어적인 접근 보다는 긍정적이면서 진취적인 방향으로 접근하면 어떨까? 그런데, 한가지 아쉬운 점은 아마 모르긴 몰라도 현재 우리의 단백질 섭취가 부족하지는 않을 것이라는 점인데, 만약 그렇다면 단백질 소비를 알뜰하게 잘 하는 방법을 알려주는 방향의 운동도 좋겠다.
그래도 재미있는 건, 이미 잘 알고 있는 라면의 부정론에도 불구하고 “라면공화국 1인당 년 73봉지 먹는다”라는 실적을 보였다는 '기회'가 살아있다고나 할까.^^ 김성호
`곡물 공룡` 카길 진격
1억달러 투자 年87만톤 평택공장 준공
MK뉴스 2015.11.11
글로벌 공룡 곡물회사 카길이 1억달러(약 1150억원)를 투입해 자사 최대 규모 평택사료공장을 준공하면서 국내 사료 생산업계에 지각 변동이 예고되고 있다.
지난해 업계가 추정한 국내 사료 시장 규모는 1800만t(약 8조9000억원)으로 60여 개 업체가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다. 사료업계 1위 농협이 시장 점유율 35%를 차지하고 있으며 하림그룹(15%)과 이지그룹(10%), 카길애그리퓨리나(9%)가 그 뒤를 잇고 있다.
카길애그리퓨리나 평택사료공장은 연면적 5만2610㎡(약 1만6000평)로 연간 87만t의 가축사료를 생산할 수 있다. 공장이 풀가동할 경우 시장 점유율은 12%다. 1967년 국내 사료 시장에 진출한 카길은 최근 설비가 노후화된 송탄공장(연간 생산량 42만t)과 천안공장(24만t)을 폐쇄하고 김해공장(24만t)과 정읍공장(24만t), 군산공장(36만t)을 가동하고 있다.
카길의 시장 점유율 자체는 높지 않지만 사료 업계는 세계 최대 곡물 회사의 공격적인 투자가 출혈경쟁으로 이어지지 않을까 바짝 긴장하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카길은 자체 곡물(옥수수, 콩, 밀 등 40종)로 가축 사료를 만드는 데다가 평택사료공장이 평택당진항에 위치해 물류비 절감 효과가 크다"며 "정체돼 있는 축산업계에 막강한 글로벌 기업까지 가세해 가격 경쟁을 하면 중소 업체는 도산 위기에 처할 것"이라고 한숨을 쉬었다.
평택사료공장은 평택당진항에 위치해 있어 항구에서 공장까지 컨베이어로 곡물 원료를 운반한다. 여기에 최첨단 시설이 집약돼 있어 위생적이고 안전한 고품질 사료로 승부수를 띄운다는 전략이다.
최근 들어 국내에서 프리미엄 육류 수요가 늘어나는 것을 겨냥해 대규모 생산 공장을 지었다. 현재 대관령한우, 물맑은양평한우 등 프리미엄 한우 브랜드 10곳에 사료를 공급하고 있다.
이보균 카길애그리퓨리나 대표는 "평택사료공장은 곡물 신선도를 유지하고 물류비를 18% 절약할 수 있는 게 큰 장점"이라며 "원료 공급에서부터 사료 생산까지 위생적인 공정을 거쳐 최고 품질 사료를 국내 축산 농가에 공급할 수 있다.
비타민과 영양소까지 골고루 갖춘 우리 사료를 먹인 후 축산 생산량이 20% 높아졌다"고 강조했다.
카길 본사는 장기적으로 국내 육류 소비량이 늘어날 것으로 내다보고 대규모 투자를 결정했다. 보건복지부 통계에 따르면 한국인의 하루 육류 섭취량은 89g으로 하루 300g 이상을 먹는 미국인의 30%에도 못 미친다. 카길은 세계 68개국에서 농산물과 농산물가공품, 사료 등을 생산하는 다국적 회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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돼지가격 좋은데 삼겹살은 뚝…평년비 20% 낮은값
한국농어민신문 2015.11.10
kg당 9000원~9500원 선…평년보다 20% 낮은값
삼겹살→저지방부위로 소비 이동, 수입 크게 늘어
일부 양돈조합 “내년도 사업계획 다시 세워야하나”
돼지고기 삼겹살의 판매 부진이 생각보다 심각하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현재 돼지 경락가격은 비수기임에도 불구하고 kg당 4000원선을 유지하고 있는 상태지만, 삼겹살 도매가격은 소비 감소로 인해 평소보다 20% 가량 낮은 가격에 거래되고 있다는 것.
축산물 유통업계 한 관계자는 “삼겹살의 경우 보통 kg당 1만2000원선에 납품이 돼 왔는데, 요즘은 9000원까지 가격이 하락했다”며 “현재 유통업계에선 삼겹살 판매가 크게 감소하면서 재고물량이 쌓여가고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고 전했다.
돼지고기 유통 동향을 살펴보면 현재 삼겹살 도매단가는 kg당 9000~9500원선에서 거래되고 있는데, 지난해 이맘때에는 kg당 1만500~1만1500원 정도에 가격이 형성돼 약 20% 내외로 도매단가가 하락해 있는 상태다. 돼지고기 소비가 비수기인 점을 감안하더라도 삼겹살 가격 하락 현상이 두드러진다는 게 업계 시각.
또한 삼겹살 가격의 하락으로 인해 일부 양돈조합 등에선 내년도 사업계획을 다시 세워야 하는 것 아니냐는 얘기도 나오는 것으로 전해졌다.
또 다른 유통 관계자는 “지금 이 시세에는 삼겹살 가격이 1만2000원 정도는 나와야 하는데, 일부에서는 8000원에 거래되는 곳도 있다고 들었다”며 “현재로선 삼겹과 목심의 소비가 큰 폭으로 감소하고 있다고 봐야하며 일부에서는 재고물량을 모두 냉동으로 전환시키고 있는 상태”라고 말했다.
이 같은 현상은 돼지고기 소비가 삼겹살에서 저지방 부위로 옮겨가고 있는데다, 최근 고돈가 현상으로 인해 주춤했던 소비가 다시 회복되지 않고 있기 때문으로 보인다. 또 돼지고기 수입량도 크게 늘었는데, 10월 말 현재 돼지고기 수입량(검역기준)은 30만7700톤으로, 구제역 발생으로 돼지고기 수입이 급증했던 2011년을 제외하고, 역대 최대 수입량을 기록하고 있다.
전문가들은 수입산 돼지고기의 경우 국내산 돼지고기와 소비처가 구분돼 있긴 하지만, 최근 미국, 캐나다산 외 유럽산 돼지고기 수입이 저렴한 가격에 시중에 판매되고 있어 이에 따른 영향도 적지 않을 것이란 분석을 하고 있다.
삼겹살 소비 감소로 도매단가가 내려가고는 있지만, 돼지 경락가격은 비수기임에도 불구하고 kg당 4000원대를 유지하고 있다. 4일 기준 돼지 경락가격(등외제외)은 탕박 kg당 4362원, 박피 kg당 4803원에 형성됐다. 10월 하순 출하량이 증가하면서 가격이 하락 국면을 보였으나, 11월 들어 가격은 다시 오름세를 띠는 상황이다.
박피의 상장두수가 줄어들면서 경락가격이 상승했고, 이 같은 현상이 전체 돼지고기 경락가격을 끌여올렸다는 것이 유통업계 분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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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스로 `自`2015.11.17 15:27
축산농가의 시장교섭력이 너무 낮다. 누구에게 어떻게 팔아야하는지 잘 모른다. 기껏해야 판로가 1개다. 그러하니 위기 때 울며겨자 먹기식으로 출하할 수 밖에 없다.
그러면 개선방향은? 당연히 축산농가의 시장교섭력을 높여주면 된다. 그 방향에서 마케터를 적극 육성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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