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산농가 경영, 지난 10년을 돌이켜보면 미래가 보인다. 김성호.
생산·출하
2004 1992년 vs 2004년 한우 고급육 생산 시험연구 결과 요약 http://blog.daum.net/meatmarketing/1421
2012 고급육 한우, 송아지 때부터 가린다 http://blog.daum.net/meatmarketing/365
2013 암소 18만마리 도태·할인판매 불구 회복되지 않는 한우값 http://blog.daum.net/meatmarketing/893
2013 한우 산지·도매 및 소비지가격 연동성 분석 http://blog.daum.net/meatmarketing/1003
2013 한우암소감축에 따른 한우 가격추이와 성숙도 8~9번 http://blog.daum.net/meatmarketing/979
2014 “지난해 한우농가 1등급 출하해도 92만원 손해 봤다.” http://blog.daum.net/meatmarketing/1407
2014 쇠고기(한우) 결함육 발생현황 http://blog.daum.net/meatmarketing/1856
2014 한우 번식농가들의 소득을 보장해 주어야 하는지 http://blog.daum.net/meatmarketing/1696
2014 한우 생산비 줄이는데 있어서 http://blog.daum.net/meatmarketing/1694
2014 한우농가와 함께 무엇을 이야기 해야 할까 http://blog.daum.net/meatmarketing/1483
2014 한우송아지 2년 연속 폐업지원…한우산업에 미칠 영향은 http://blog.daum.net/meatmarketing/1672
2015 가축 사육거리 제한과 한우소비 위축, 그리고 돈육수입 역대 최고치 http://blog.daum.net/meatmarketing/2142
2015 도축장따라 한우 지육률 천차만별…최고 5%P 차이 http://blog.daum.net/meatmarketing/2194
2015 지난해 한우 거세우 결함육 발생 최다 http://blog.daum.net/meatmarketing/2453
2015 한 해 한우 출하농가 수 http://blog.daum.net/meatmarketing/2911
2015 한우 도축월령의 감소를 바라보는 시각에 대해 http://blog.daum.net/meatmarketing/2634
2015 한우·양돈농 절반 “10년내 가축사육 접어야 할 것” http://blog.daum.net/meatmarketing/2450
2015 한우거세우 12~24개령 사이에 비타민A 제한 효과 http://blog.daum.net/meatmarketing/2530
2016 한우 거세우 출하월령에 따른 수익성 http://blog.daum.net/meatmarketing/3530
2016 한우농가의 29개월령 당시 등급에서 무변한 채, 출하월령만 연장된 경우의 손실금액 http://blog.daum.net/meatmarketing/3294
슈퍼한우
2012 6904만원 한우 탄생이요 http://blog.daum.net/meatmarketing/436
2014 소 한마리 600만원인데 … 1300만원짜리 키운 한우왕 http://blog.daum.net/meatmarketing/1367
2016 체중 1t 넘는 '슈퍼한우’ http://blog.daum.net/meatmarketing/2992
2017 슈퍼한우 등심 168㎠ http://blog.daum.net/meatmarketing/3670
유통
2012 주요국과 비교해 볼 때 우리나라 쇠고기 유통가격이 불안정한 이유 http://blog.daum.net/meatmarketing/304
2014 유통경로 변화상 http://blog.daum.net/meatmarketing/2082
2014 한우 가격의 변화와 유통시장의 움직임(1998~2013) http://blog.daum.net/meatmarketing/1651
2014 한우 경매시장, 이대로 족한가 http://blog.daum.net/meatmarketing/1916
2014 한우 관련 생산, 유통 종사자 수(2013.4) http://blog.daum.net/meatmarketing/1807
2014 한우브랜드 경쟁력 강화위해 아이덴티티 정립 필요 http://blog.daum.net/meatmarketing/1791
2015 한우 도매가격 강세와 수입육 확대라는 '우려' 시장을 바라보면서 http://blog.daum.net/meatmarketing/2504
2015 한우산업 발전 법안 마련과 대기업 축산진출의 문제 토론회 시황 http://blog.daum.net/meatmarketing/2630
2016 원산지 속임, '가짜 한우', '가짜 돼지' 가장 많아 http://blog.daum.net/meatmarketing/2864
2016 한우 가격의 등락에 울고 웃는 사람들 http://blog.daum.net/meatmarketing/3015
2017 한우, 온라인 경매방송시대 열렸다 http://blog.daum.net/meatmarketing/3852
2018 쇠고기 수입량 역대 최대…자구책 마련을 바라보는 관점의 차이 http://blog.daum.net/meatmarketing/4157
2018 한우산업, 차별화 못하면 붕괴 불 보듯 http://blog.daum.net/meatmarketing/4186
한우협회
2013 음성공판장 출하물량 감축논의 ‘불발’ 한우협회 출하거부 투쟁 http://blog.daum.net/meatmarketing/993
2013 한우협회, 대형마트 호주산 쇠고기 직수입 움직임에 반발 http://blog.daum.net/meatmarketing/1266
2015 한우협회, 전용 도축유통망 구축 http://blog.daum.net/meatmarketing/2805
2017 한우협회 직거래 유통망 http://blog.daum.net/meatmarketing/3599
소비
2013 한우 부산물 소비 진작시켜야 http://blog.daum.net/meatmarketing/898
2014 삼겹살보다 저렴한 호주산 쇠고기 vs 한우고기 http://blog.daum.net/meatmarketing/2014
2014 육우는 한우보다 맛이 떨어진다 http://blog.daum.net/meatmarketing/1704
2014 한우고기와 수입산 쇠고기의 차이 http://blog.daum.net/meatmarketing/1800
2015 ‘비만’ 한우 vs 쇠고기 마블링 ‘무죄’ http://blog.daum.net/meatmarketing/2583
2015 유통기한 차별받는 한우고기의 소비자가격 유지 http://blog.daum.net/meatmarketing/2755
2016 한우 비싼 이유, 당연한 건가요 http://blog.daum.net/meatmarketing/3082
2016 한우고기 부위별 영양성분 http://blog.daum.net/meatmarketing/2846
수출
2014 제2차 한우 수출연구 전문가포럼, 현장메모 http://blog.daum.net/meatmarketing/2045
2014 한우 중국 수출, 고급육 중심으로 홍콩부터 공략 바람직 http://blog.daum.net/meatmarketing/1695
2015 TPP, 한류, 그리고 한우 수출 http://blog.daum.net/meatmarketing/2620
2015 한우 15년 만에 첫 수출… 전남산 홍콩행 http://blog.daum.net/meatmarketing/2739
2015 한우고기 대중국 수출 가능성은 http://blog.daum.net/meatmarketing/2128
2016 홍콩 수출 한우 1마리 = 자동차 경차 2대 http://blog.daum.net/meatmarketing/2984
2019 한우 수출 검토사항 http://blog.daum.net/meatmarketing/4366
조합
2016 협동조합의 패커화와 정부의 시장개입 http://blog.daum.net/meatmarketing/3346
2016 한우, 한돈 협동조합의 나아갈 길 http://blog.daum.net/meatmarketing/3247
참고
2020 김성호가 말하는 '축산물 유통과 마케팅' 15강좌 http://blog.daum.net/meatmarketing/4602
한우의 유례 http://blog.daum.net/meatmarketing/3768
* 모든 정보는 블로그 내에 있다.
<평가자료>
객관식 4문항
1. 다음은 협동조합에 관한 설명이다. 잘못된 것은?
① 협동조합의 목적은 조합원의 “이용자 편익”을 극대화하고 조합원의 비용을 최소화하는데 있다.
② 독점비용, 속박비용, 정보비용 등 시장 계약비용의 해소를 통한 소유자의 편익을 극대화함으로써 조합원에게 최선의 가격을 실현시킨다.
③ 협치비용, 대리비용, 위험비용 등 기업 소유비용의 절감을 통해 소유자의 비용을 최소화함으로써 조합원의 가격 결정권을 행사토록 하는데 있다
④ 협동조합은 조합원의 이용자 편익을 창출하기 위해 비영리회사에 대한 사업경쟁력을 확보해야 한다.
2. 한우 거세우의 결함육 발생 중 가장 많은 것은?
① 외상 ② 근출혈 ③ 근염 ④ 수종
3. 다음 보기 내용 중 괄호 안에 알맞은 것은?
한우고기와 수입산 쇠고기의 가장 큰 차이는 소비자의 기호에 따라 세분화된 시장을 형성하고 있다는 점이며, 이런 소비자의 니즈를 충족시키기 위해 27~32개월 사육을 통하여 수입산과 차별화된 1등급 이상 육질을 60% 이상 생산하고 있다. 수입산 쇠고기의 경우 18~24개월 사육한다. 우리나라의 1등급 한우고기는 미국의 ( )등급에 해당하며, 1등급 이상 한우고기는 주로 호텔, 고급음식점, 설・추석 등 명절의 선물용으로 소비되는데 비해 수입산 쇠고기는 저지방육(low Marbling Meat)과 스테이크용 시장에 진출하여 소비자의 다양한 입맛에 맞추고 있다. |
① Prime ② Choice ③ Standard ④ Cutter
4. B가축거래상인이 C우시장에서 A농가로부터 한우 2마리를 구입하여 D도축장에서 도축한 후, E식육포장처리업체에게 매매하였다. G소비자는 E식육포장처리업체로부터 원료를 받은 F정육점에서 등심을 구입하여 소비하였다. 농가로부터 소비에 이르기까지 유통단계는 몇 단계에 해당하는가? (상류)
① 4단계 ② 5단계 ③ 6단계 ④ 7단계
OX 선다형 2문항
5. 쇠고기의 가격이 요동치는 이유는 쇠고기를 자급할 수 있는 한정된 시장(약 38% 수준)과 공급량(생산량)의 변동성, 그리고 저렴한 가격으로 국내육 유통시장까지 영역을 확대해가는 수입육 간 수급상황에 따른 가격변동성이 크기 때문으로 보인다. ( )
6. 쇠고기의 소비자 판매가격은 백화점, 정육점, 대형할인점, 조합 순으로 높은 경향을 보이는데 브랜드 가치를 제외한 간접비(점포유지비, 인건비 등)가 큼에 따라 영업비를 증가시켜 판매가격에 차이를 발생한다. ( )
1답) 4번
해설) 협동조합은 조합원의 이용자 편익을 창출하기 위해 영리회사에 대한 사업경쟁력을 확보해야 한다.
2답) 2번
해설) 항목별로는 근출혈 0.91%, 수종 0.09%, 외상 0.26%, 근염 0.14%, 근육제거 0.22%로 나타났다. 주목되는 점은 지난해 근출혈 출현두수가 2000년 이후 가장 많았다.
3답) 1번
4답) 1번
해설) A농가 – B가축거래상인 – E식육포장처리업체 – F정육점 - G소비자
5답) O
6답) X
해설) 쇠고기의 소비자 판매가격은 백화점, 대형할인점, 조합, 정육점 순으로 높은 경향을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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