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축산강의/한우

(강의) 축산농가 경영, 지난 10년을 돌이켜보면 미래가 보인다

by 큰바위얼굴. 2020. 9. 23.


축산농가 경영, 지난 10년을 돌이켜보면 미래가 보인다. 김성호.

생산·출하
2004 1992년 vs 2004년 한우 고급육 생산 시험연구 결과 요약 http://blog.daum.net/meatmarketing/1421
2012 고급육 한우, 송아지 때부터 가린다 http://blog.daum.net/meatmarketing/365
2013 암소 18만마리 도태·할인판매 불구 회복되지 않는 한우값 http://blog.daum.net/meatmarketing/893
2013 한우 산지·도매 및 소비지가격 연동성 분석 http://blog.daum.net/meatmarketing/1003
2013 한우암소감축에 따른 한우 가격추이와 성숙도 8~9번 http://blog.daum.net/meatmarketing/979
2014 “지난해 한우농가 1등급 출하해도 92만원 손해 봤다.” http://blog.daum.net/meatmarketing/1407
2014 쇠고기(한우) 결함육 발생현황 http://blog.daum.net/meatmarketing/1856
2014 한우 번식농가들의 소득을 보장해 주어야 하는지 http://blog.daum.net/meatmarketing/1696
2014 한우 생산비 줄이는데 있어서 http://blog.daum.net/meatmarketing/1694
2014 한우농가와 함께 무엇을 이야기 해야 할까 http://blog.daum.net/meatmarketing/1483
2014 한우송아지 2년 연속 폐업지원…한우산업에 미칠 영향은 http://blog.daum.net/meatmarketing/1672
2015 가축 사육거리 제한과 한우소비 위축, 그리고 돈육수입 역대 최고치 http://blog.daum.net/meatmarketing/2142
2015 도축장따라 한우 지육률 천차만별…최고 5%P 차이 http://blog.daum.net/meatmarketing/2194
2015 지난해 한우 거세우 결함육 발생 최다 http://blog.daum.net/meatmarketing/2453
2015 한 해 한우 출하농가 수 http://blog.daum.net/meatmarketing/2911
2015 한우 도축월령의 감소를 바라보는 시각에 대해 http://blog.daum.net/meatmarketing/2634
2015 한우·양돈농 절반 “10년내 가축사육 접어야 할 것” http://blog.daum.net/meatmarketing/2450
2015 한우거세우 12~24개령 사이에 비타민A 제한 효과 http://blog.daum.net/meatmarketing/2530
2016 한우 거세우 출하월령에 따른 수익성 http://blog.daum.net/meatmarketing/3530
2016 한우농가의 29개월령 당시 등급에서 무변한 채, 출하월령만 연장된 경우의 손실금액 http://blog.daum.net/meatmarketing/3294

슈퍼한우
2012 6904만원 한우 탄생이요 http://blog.daum.net/meatmarketing/436
2014 소 한마리 600만원인데 … 1300만원짜리 키운 한우왕 http://blog.daum.net/meatmarketing/1367
2016 체중 1t 넘는 '슈퍼한우’ http://blog.daum.net/meatmarketing/2992
2017 슈퍼한우 등심 168㎠ http://blog.daum.net/meatmarketing/3670

유통
2012 주요국과 비교해 볼 때 우리나라 쇠고기 유통가격이 불안정한 이유 http://blog.daum.net/meatmarketing/304
2014 유통경로 변화상 http://blog.daum.net/meatmarketing/2082
2014 한우 가격의 변화와 유통시장의 움직임(1998~2013) http://blog.daum.net/meatmarketing/1651
2014 한우 경매시장, 이대로 족한가 http://blog.daum.net/meatmarketing/1916
2014 한우 관련 생산, 유통 종사자 수(2013.4) http://blog.daum.net/meatmarketing/1807
2014 한우브랜드 경쟁력 강화위해 아이덴티티 정립 필요 http://blog.daum.net/meatmarketing/1791
2015 한우 도매가격 강세와 수입육 확대라는 '우려' 시장을 바라보면서 http://blog.daum.net/meatmarketing/2504
2015 한우산업 발전 법안 마련과 대기업 축산진출의 문제 토론회 시황 http://blog.daum.net/meatmarketing/2630
2016 원산지 속임, '가짜 한우', '가짜 돼지' 가장 많아 http://blog.daum.net/meatmarketing/2864
2016 한우 가격의 등락에 울고 웃는 사람들 http://blog.daum.net/meatmarketing/3015
2017 한우, 온라인 경매방송시대 열렸다 http://blog.daum.net/meatmarketing/3852
2018 쇠고기 수입량 역대 최대…자구책 마련을 바라보는 관점의 차이 http://blog.daum.net/meatmarketing/4157
2018 한우산업, 차별화 못하면 붕괴 불 보듯 http://blog.daum.net/meatmarketing/4186

한우협회
2013 음성공판장 출하물량 감축논의 ‘불발’ 한우협회 출하거부 투쟁 http://blog.daum.net/meatmarketing/993
2013 한우협회, 대형마트 호주산 쇠고기 직수입 움직임에 반발 http://blog.daum.net/meatmarketing/1266
2015 한우협회, 전용 도축유통망 구축 http://blog.daum.net/meatmarketing/2805
2017 한우협회 직거래 유통망 http://blog.daum.net/meatmarketing/3599

소비
2013 한우 부산물 소비 진작시켜야 http://blog.daum.net/meatmarketing/898
2014 삼겹살보다 저렴한 호주산 쇠고기 vs 한우고기 http://blog.daum.net/meatmarketing/2014
2014 육우는 한우보다 맛이 떨어진다 http://blog.daum.net/meatmarketing/1704
2014 한우고기와 수입산 쇠고기의 차이 http://blog.daum.net/meatmarketing/1800
2015 ‘비만’ 한우 vs 쇠고기 마블링 ‘무죄’ http://blog.daum.net/meatmarketing/2583
2015 유통기한 차별받는 한우고기의 소비자가격 유지 http://blog.daum.net/meatmarketing/2755
2016 한우 비싼 이유, 당연한 건가요 http://blog.daum.net/meatmarketing/3082
2016 한우고기 부위별 영양성분 http://blog.daum.net/meatmarketing/2846

수출
2014 제2차 한우 수출연구 전문가포럼, 현장메모 http://blog.daum.net/meatmarketing/2045
2014 한우 중국 수출, 고급육 중심으로 홍콩부터 공략 바람직 http://blog.daum.net/meatmarketing/1695
2015 TPP, 한류, 그리고 한우 수출 http://blog.daum.net/meatmarketing/2620
2015 한우 15년 만에 첫 수출… 전남산 홍콩행 http://blog.daum.net/meatmarketing/2739
2015 한우고기 대중국 수출 가능성은 http://blog.daum.net/meatmarketing/2128
2016 홍콩 수출 한우 1마리 = 자동차 경차 2대 http://blog.daum.net/meatmarketing/2984
2019 한우 수출 검토사항 http://blog.daum.net/meatmarketing/4366

조합
2016 협동조합의 패커화와 정부의 시장개입 http://blog.daum.net/meatmarketing/3346
2016 한우, 한돈 협동조합의 나아갈 길 http://blog.daum.net/meatmarketing/3247

참고
2020 김성호가 말하는 '축산물 유통과 마케팅' 15강좌 http://blog.daum.net/meatmarketing/4602
한우의 유례 http://blog.daum.net/meatmarketing/3768


* 모든 정보는 블로그 내에 있다.





<평가자료>

객관식 4문항

1. 다음은 협동조합에 관한 설명이다. 잘못된 것은?
① 협동조합의 목적은 조합원의 “이용자 편익”을 극대화하고 조합원의 비용을 최소화하는데 있다.
② 독점비용, 속박비용, 정보비용 등 시장 계약비용의 해소를 통한 소유자의 편익을 극대화함으로써 조합원에게 최선의 가격을 실현시킨다.
③ 협치비용, 대리비용, 위험비용 등 기업 소유비용의 절감을 통해 소유자의 비용을 최소화함으로써 조합원의 가격 결정권을 행사토록 하는데 있다
④ 협동조합은 조합원의 이용자 편익을 창출하기 위해 비영리회사에 대한 사업경쟁력을 확보해야 한다.


2. 한우 거세우의 결함육 발생 중 가장 많은 것은?
① 외상 ② 근출혈 ③ 근염 ④ 수종


3. 다음 보기 내용 중 괄호 안에 알맞은 것은?

한우고기와 수입산 쇠고기의 가장 큰 차이는 소비자의 기호에 따라 세분화된 시장을 형성하고 있다는 점이며, 이런 소비자의 니즈를 충족시키기 위해 27~32개월 사육을 통하여 수입산과 차별화된 1등급 이상 육질을 60% 이상 생산하고 있다. 수입산 쇠고기의 경우 18~24개월 사육한다. 우리나라의 1등급 한우고기는 미국의 ( )등급에 해당하며, 1등급 이상 한우고기는 주로 호텔, 고급음식점, 추석 등 명절의 선물용으로 소비되는데 비해 수입산 쇠고기는 저지방육(low Marbling Meat)과 스테이크용 시장에 진출하여 소비자의 다양한 입맛에 맞추고 있다.

① Prime ② Choice ③ Standard ④ Cutter


4. B가축거래상인이 C우시장에서 A농가로부터 한우 2마리를 구입하여 D도축장에서 도축한 후, E식육포장처리업체에게 매매하였다. G소비자는 E식육포장처리업체로부터 원료를 받은 F정육점에서 등심을 구입하여 소비하였다. 농가로부터 소비에 이르기까지 유통단계는 몇 단계에 해당하는가? (상류)
① 4단계 ② 5단계 ③ 6단계 ④ 7단계


OX 선다형 2문항

5. 쇠고기의 가격이 요동치는 이유는 쇠고기를 자급할 수 있는 한정된 시장(약 38% 수준)과 공급량(생산량)의 변동성, 그리고 저렴한 가격으로 국내육 유통시장까지 영역을 확대해가는 수입육 간 수급상황에 따른 가격변동성이 크기 때문으로 보인다. ( )


6. 쇠고기의 소비자 판매가격은 백화점, 정육점, 대형할인점, 조합 순으로 높은 경향을 보이는데 브랜드 가치를 제외한 간접비(점포유지비, 인건비 등)가 큼에 따라 영업비를 증가시켜 판매가격에 차이를 발생한다. ( )








1답) 4번
해설) 협동조합은 조합원의 이용자 편익을 창출하기 위해 영리회사에 대한 사업경쟁력을 확보해야 한다.

2답) 2번
해설) 항목별로는 근출혈 0.91%, 수종 0.09%, 외상 0.26%, 근염 0.14%, 근육제거 0.22%로 나타났다. 주목되는 점은 지난해 근출혈 출현두수가 2000년 이후 가장 많았다.

3답) 1

4답) 1번
해설) A농가 – B가축거래상인 – E식육포장처리업체 – F정육점 - G소비자

5답) O

6답) X
해설) 쇠고기의 소비자 판매가격은 백화점, 대형할인점, 조합, 정육점 순으로 높은 경향을 보인다.

'축산강의 > 한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쇠고기의 매력  (0) 2022.09.20
한우에서 1000원 차이  (0) 2022.08.09
식중독 예방을 위한 소고기 조리온도  (0) 2018.09.17
한우의 유례  (0) 2017.08.07
2016년 한우 거세우 출하월령에 따른 수익성  (0) 2017.03.2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