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축산발전연구/유통가격

최근 10년간 축산물 유통비용이 증가한 이유...?

by 큰바위얼굴. 2014. 8. 20.

 

 

 

유통은 모든 생산물의 소비를 위해 반드시 필요한 과정이다. 일정 비용이 수반될 수 밖에 없다. 특히, 축산물은 일반농산물과 달리 유통과정에서 도축(도축장)과 발골·정형(식육포장처리업체)을 반드시 거쳐야 하며, 이때 상품의 변화(생축지육부분육정육)가 일어나게 되어 유통접점 마다 관계하는 주체가 많고, 쇠고기 유통비용 비율이 45% 수준에서 형성되고 있다.

- 유통주체 : 도축장 145개소, 식육포장처리업체 4,469, 축산물판매업 67,733

 

 

< 쇠고기 유통경로별 유통흐름 및 관여하는 주체 >

 

 

 

 

 

축산물 유통비용의 편차(증감)계절적인 수급상황, 질병발생 등에 따른 대체수요 효과 등 유통상황 속에서 탄력적인 결과로 나타난다. 특히, 소비자의 요구(신선도, 1일배송 등)를 충족시키면서 물류와 기술 혁신 추구로 인해 유통비용이 계속 증가하는 경향을 보인다.

 

- 주요국의 쇠고기 유통비용 비율 : 한국 45.2%, 일본 45.3%, 칠레 45.5%

 

그래서...

정부에서는 축산물 유통구조를 개선코자, (육성) 축산계열화, 대형패커, 즉석식육판매가공업, 유통조사 및 정보제공 등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으며, (개선) 소출하예약제, 원료돈 정산방식, 가금산물 가격결정방식 등에 대해 개선을 추진중에 있다.

 

 

 

 

 

 <참고>

축산물 유통비용 상승 원인을 제대로 파악하기 어려운 이유

  

 

자료 : aT KAMIS

 

 

> 조사결과(2011년까지 aT에서, 2012년부터 축평원에서 조사)

유통비용 비율이 등락을 거듭하면서 꾸준히 증가한 것으로 나타남

유통비용은 크게 직접비용(포장비 등), 간접비용(임차료 등), 이윤으로 구성

조사결과, 유통비용 중 이윤이 차지하는 비율이 67%까지 육박

 

 

< 쇠고기 유통비용 구성표 >

연도 총 유통비용
(A)
이윤
(a)
간접비
(b)
직접비
(c)
a/A b/A c/A 비고
2003 33.4 15.9 13.5 4.0 47.6 40.4 12.0 주산지2~3곳 평균값
2004 36.4 13.2 17.4 5.8 36.3 47.8 15.9
2005 36.6 18.5 12.9 5.2 50.5 35.2 14.2
2006 39.3 20.7 13.3 5.3 52.7 33.8 13.5
2007 37.4 18.9 12.6 5.9 50.5 33.7 15.8
2008 40.5 24.3 12.4 3.8 60.0 30.6 9.4
2009 37.7 22 12.1 3.6 58.4 32.1 9.5
2010 42.5 28.6 10.5 3.4 67.3 24.7 8.0
2011 42.2 27.2 10.8 4.2 64.5 25.6 10.0
2012 45.2 19.5 20.6 5.1 43.1 45.6 11.3 전국 16경로 평균값

 

 

 

> 조사결과 중 원인분석의 한계

주산지 2~3곳의 조사값 만으로는 전국을 대표할 수 없는 문제를 안고 있다. 특히, ’11년까지 이윤이 높은 비율로 상승했다는 결과값은 일부 업체(2~3) 대한 조사값으로 그 동안 광우병, 구제역, 신종플루, AI 등 질병과 수입산 육류와의 경쟁관계 등에 미루어 볼 때 유통업체에서 과도한 이윤 추구는 사실상 힘들었을 것으로 추정되므로 유통실태를 제대로 대변했다고 보기 어렵다.

- 그래서, 2011년까지 샘플링해서 보던 축산물 유통실태에 대해 2012년부터 전국 범위로 확대 개선해나가고 있다. 진행중.

 

유통비용 비율의 증가요인을 유통주체들이 이윤을 그만큼 추구했기 때문이라고 해석할 수는 없다. 67%에 육박하는 과다한 이윤추구는 ()완전경쟁시장에서 불가능한 일이며, 있을 수 있다손 치더라도 쉽지 않다는 말. 과다한 이윤 추구를 방지하기 위한 공정거래 준수와 투명한 유통질서 확립을 꾸준히 전개중에 있다는 사실을 볼 때 과다한 이윤을 추구한 업체는 자연발생적으로 망할 수 밖에 없는 자율경쟁시장을 운용중에 있으며, 규모의 경제화를 통한 유통비용 절감 등을 추진하고 있는 상황에서 그 이유를 찾을 수 있다.

 

 

따라서, 유통비용 증가원인을 유통비용 구성내역(이윤, 직간접비 등)으로 보기 보다는 계절적인 수급상황, 질병발생 등에 따른 대체수요 효과, 국제상황 및 소비자의 요구 등 유통상황 속에서 찾아야 한다. 김성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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