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축산발전연구/유통시각

한우고기와 수입산 쇠고기의 차이

by 큰바위얼굴. 2014. 9. 1.

한우고기와 수입산 쇠고기의 차이는 무엇일까? 어떤 모습으로 마주하고 대할 것인가? 한우동영상을 제작한다고 한다. 그래서 의견을 내 보았다. "동거동락"에 대해 생각해본다. 김성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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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한우고기와 수입산 쇠고기의 차이

   

한우고기와 수입산 쇠고기는 대체로 유사한 유통경로를 통하여 우리 식탁에 도달하고 있다. 대체로 2~4단계로 유통되고 있으며, 축산물의 특성상 도축장과 식육포장처리 과정을 반드시 거쳐야 하는 구조이다.

 

 

 

유통접점 마다 관계하는 주체가 많다. 도축장 68개소, 식육포장처리업체 4,469개소, 수입판매업 3,717개소, 식육판매업 51,851개소 등. 수입산쇠고기의 경우 제니스유통, 한중푸드, 팜파스코퍼레이션, 한결엘에스, CJ, 대한제당, 삼성, 한화 등 255개 기업이 활약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 수입산 쇠고기 유통흐름 >

 

 

한우고기와 수입산 쇠고기의 가장 큰 차이는 소비자의 기호에 따라 세분화된 시장을 형성하고 있다는 점이며, 이런 소비자의 니즈를 충족시키기 위해 27~32개월 사육을 통하여 수입산과 차별화된 1등급 이상 육질을 60% 이상 생산하고 있다. 수입산 쇠고기의 경우 18~24개월 사육.

 

우리나라의 1등급 한우고기는 미국의 Prime등급에 해당하며, 1등급 이상 한우고기는 주로 호텔, 고급음식점, 추석 등 명절의 선물용으로 소비되는데 비해 수입산 쇠고기는 저지방육(low Marbling Meat)과 스테이크용 시장에 진출하여 소비자의 다양한 입맛에 맞추고 있다.

 

< 주요국의 쇠고기 육질등급별 조지방 함량 비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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