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축산이슈/시장상황

2020 세계경제전망

by 큰바위얼굴. 2019. 12. 24.

내년과 그 이후 세계 경제 흐름을 좌우할 구조적인 문제들은 몇 가지로 정리할 수 있다. 기술 발전과 기후변화, 소득 불균형 그리고 미·중 갈등이다."

 

기술 발전과 기후변화는 어떤 점에서 변수가 될까.

"AI 기술을 비롯한 첨단기술은 업무 방식과 업의 본질을 획기적으로 바꿔 놓고 있다. 단순하고 반복적인 작업을 대신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서비스업으로도 점차 영역을 확대하고 있다.

첨단기술은 국가 간 부(富)의 이동을 촉진하는 촉매 역할도 하는 만큼 경제에 큰 영향을 줄 수밖에 없다. 기후변화로 인한 비용 증가도 세계 경제에 점점 가시적인 부담으로 나타날 것이다. 국가 간 교역에서 배기가스 규제 등 환경 기준이 점점 엄격해 지고 있기 때문이다."

 

첨단기술의 급속한 발전에도 선진국에서 노동 생산성(투입된 노동량과 그에 따른 생산량의 비율)이 제자리걸음을 하고 있는 건 어떻게 설명할 수 있을까.

"로버트 고든 교수처럼 디지털 기술의 혁신성에 대한 기대가 ‘헛된 것’이라고 비관론을 펴는 이들도 있지만, 그보다는 측정 방식의 오류 때문으로 보는 게 맞다. 예를 들어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는 참여형 백과사전 위키피디아의 경우 무료 서비스이고 콘텐츠에 기여한 이들에게 아무런 보상이 주어지지 않기 때문에 기존 방식으로 경제 효과를 산정하기 어렵다.

AI 기술 발전으로 인한 생산성 혁신은 곳곳에서 일어나고 있다. 지난해 구글의 AI 언어모델인 BERT가 대표적인 자연어처리 평가지표인 GLUE(General Language Understanding Evaluation)에서 인간보다 더 뛰어난 성적을 보여준 것이 대표적인 예다."

 

- 조선일보 2019.12.2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