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축산발전연구/그 외

계란 부족하다면서… 몇개 생산됐는지 아무도 모른다니

by 큰바위얼굴. 2017. 6. 29.

세상엔 알아야 할 것, 몰라도 좋은 것, 알면 좋지만 대가가 큰 것이 있다. 계란 생산량을 추정이나 예측이 아니라 낱알로 몇 개인지 알아야 한다는 주장에 대해 볼펜이 몇 자루인지 알아야 한다는 말도 마찬가지라는 생각이 불연듯 인다.

 

학생 수를 알면 볼펜의 생산량을 유추할 수 있다. 수요는 뻔하니 공급량 또한 뻔하다는 것이 그 이유다. 정확히 볼뻰이 학생수의 2배에 달한 공급을 해야한다고 요구하지도 궁금해하지도 않는다. 우린 그랬다.

 

언제부터 계란 개수를 알아야 겠다는 의문을 가졌던가?

 

이전 기사를 뒤져봐도 쉽게 발견하기 어려운 것을 마치 "너희는 계란 개수도 모르냐?"는 듯이 핀잔하는 건 답변할 누군가에겐 억울한 일이다.

 

계란 생산개수를 알아야 한다고 주장한다. 맞나?

 

어찌 계란 개수도 모르는 것들(?)이 정책을 편다는 느낌이 강하다. 사실 계란 생산개수는 몰라도 좋다. 우린 수급의 양 끝단에서 공급량을 모른다손 치더라도 수요량을 알 수 있기 때문이며 수요량은 큰 폭으로 변하지 않는다는 굳건한 믿음 때문이다. 만약 연중 1인당 232개를 소비한다는 통계치가 공급(생산량)에 기반했다면 단지 이를 소비량에 기반하게끔 보조적으로 계산해보면 될일이고, 쉽게 말하면 마트에 가서 요즘 계란 구입이 어때요? 라고 물어보면 될 일이다. 계란을 쉽게 구하기 어렵네요 하고 답변을 들으면 활로만 열어주면 족하다. 누군가 중간에서 장난처더라도 깔끔하게 해결할 대안은 유통업체가 계란과 같은 원료 수급을 하는데 있어 열어만(맡겨만) 주면 된다. 이웃 나라엔 안전하고 저렴한 계란이 널려있다. 일정한 시장을 내준 만큼 안정적인 가격대를 유지할 수 있다면 기꺼이 내줄 필요가 있다. 이는 양계농가를 위한 일이며, 소비자를 위한 일이고 결국 국가경제를 건강하게 하는 일이다. 고집 피우다가는 계란 개수도 모르는 것들(?)이 라는 핀잔을 듣는다.

 

단지 폭리만 취하지 않도록 하는 일, 당국은 그저 시장을 열어주고 감시만 챙기면 된다. 수입하네 마네 는 수입업자를 비롯한 유통업의 몫이지 정부의 역할로 보기 어렵다. 김성호.

 

 

...

 

사회 1면

 

계란 부족하다면서… 몇개 생산됐는지 아무도 모른다니

 

조선일보 17.6.27

 

 

“정확한 숫자가 파악되지 않습니다. 아마 우리나라에서 계란 생산량을 제대로 파악하는 곳을 찾기 힘들 겁니다.”

 

 

 

27일 농림축산식품부 관계자는 “1년에 생산되는 계란의 양이 얼마나 되느냐”는 질문에 이렇게 답했습니다. 농식품부뿐만이 아닙니다. 계란을 포함한 우리나라 농수산식품 유통 전반을 담당하는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나 축산물등급판정 등을 담당하는 축산물품질평가원도 같은 대답을 했습니다. 우리나라에서 계란이 몇 개 생산되는지도 모른다니, 대체 어떻게 된 일일까요.

 

농식품부 등의 설명은 이렇습니다. 소나 돼지 같은 가축은 도축장에서 몇 마리를 도축하는지 확인이 가능합니다. 어느 농가에서 몇 마리를 가져와 도축을 했는지 전부 기록되기에 공인 숫자를 확인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도축된 소나 돼지의 등급을 매기기 위해 축산물품질평가원 직원들이 도축장에 나가 직접 기록합니다.

 

계란은 상황이 다르다고 합니다. 농가에서 산란계가 계란을 낳으면 여러 경로를 거쳐 소비자에게 전해집니다. 대형마트와 직거래하는 농가도 있지만, 소규모 농가는 농가를 직접 방문하는 판매상에게 팔게 됩니다. 최근엔 농가가 모여 생산한 계란을 방역하고 등급 판정을 받은 뒤 소매상에게 파는 GP(계란유통센터)를 거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렇게 농가에서 계란이 시장으로 퍼져가는 경로가 다양하다 보니 정부에서 파악이 불가능하다는 것입니다. 유일하게 통계청이 관련 통계를 갖고 있습니다만, 이마저도 완벽하지는 않습니다. 분기에 한 번씩 산란계 3000마리 이상을 기르는 농가 870여 곳에 일일이 전화해 “계란을 몇 개 생산했나요” 묻는다고 합니다.

 

정부는 지난해 겨울부터 발생한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의 영향으로 계란값이 치솟자 태국에서 계란을 수입하는 등 계란값 잡기에 나섰습니다. 그런데 우리나라에서 계란이 몇 개 생산되고, 얼마나 어떻게 유통되는지도 정확히 파악이 안 되는 상황에, 몇 개를 들여와야 가격이 안정되는지를 알기란 쉽지 않은 일입니다. 정부 설명대로 유통 구조가 문제라면 그것부터 바로잡아야 하지 않을까요. AI가 터지면 살처분부터 하고, 계란값이 오르면 외국에서 사오는 식으로 문제를 해결하겠다는 것은 ‘눈 가리고 아웅한다’는 인상만 줄 뿐입니다

 

 

 

 

사회 2면

 

생계 가격 39% 곤두박질…닭의 눈물

 

서울경제 2017.6.27

 

 

AI에 치킨값 인상 논란…닭고기 소비 20% 뚝
공급량은 15% 늘어 회복세…재고 쌓여가
수급 불균형 가속화, 결국 가격 하락으로

 

 

 

 

 

닭고기 유통시장이 심상치 않다. 조류인플루엔자(AI) 발생에 치킨 가격 인상 논란까지 겹치면서 닭고기 소비가 직격탄을 맞고 있는 것이다. 재고 물량이 쌓여가는 가운데 설상가상으로 공급 물량도 늘면서 닭 가격도 월초 대비 40%가량 하락했다.  

27일 관련 업계 복수의 관계자들에 따르면 치킨 값 인상 논란이 본격화된 이달 들어 닭고기 소비량이 예년에 비해 18~20% 감소한 것으로 추산된다.  

대한양계협회의 한 관계자는 “닭고기 소비 증가폭이 6월 초에 정점을 찍은 후 감소세”라며 “자체적으로 파악하기로는 예년에 비해 18~20%가량 감소했다”고 말했다.

수요 감소는 치킨 가격 인상을 둘러싼 파동에다 최호식 호식이두마리치킨 회장의 성 추문 등 치킨 업계 안팎의 마찰이 큰 영향을 미쳤다는 것이 업계의 분석이다. 특히 치킨 값 인상 파동은 연초 AI 파동으로 닭 공급 자체가 급감하면서 줄어들었다가 회복하던 닭 소비량에 치명타를 안겼다. 업계 관계자는 “여러 가지 문제들을 지켜본 소비자들이 아예 치킨을 안 먹고 다른 먹거리를 찾은 것 같다”고 분석했다.

소비는 줄었는데 시장에 공급되는 물량은 늘고 있다. 농림축산검역본부가 매월 공개하는 도축실적 통계를 보면 지난달 도계된 닭은 전월 대비 15.4% 늘어난 7,739만1,000마리다. 올 1월의 6,887만마리에 비하면 1,000만마리 가까이 물량이 늘었다. 연초 AI의 영향으로 닭은 물론 병아리 공급량까지 급감했던 것이 회복되는 국면이라 상대적으로 증가 추세에 있다는 게 업계의 설명이다. 한 대형 육계 업체 관계자는 “6월에도 도계 물량은 늘어나는 추세가 유지되고 있다”고 전했다. 자연히 재고도 늘고 있다. 이 관계자는 “AI 여파로 닭부터 병아리까지 씨가 말랐던 상황에서 정상 수준으로 회복되는 과정”이라면서도 “재고가 늘어나고 있다”고 말했다.

통상 6월은 닭 소비가 상대적으로 많지 않다. 7~8월 삼복더위를 앞두고 6월에는 상대적으로 소비하는 물량이 적다. 하지만 소비 감소폭이 심상치 않다는 것이 업계의 공통된 설명이다.

이 같은 수급 불균형은 결국 가격 하락으로 이어지고 있다. 한국육계협회의 생계시세를 보면 치킨·삼계탕 등 수요가 많은 생계 소형의 가격은 27일 현재 ㎏당 1,690원으로 월초 대비 39%나 내려갔다. 지난 21일에는 1,490원까지 하락했다. 지난달까지만 해도 ㎏당 2,500원을 웃돌며 역대 최고 수준을 기록했던 것과 완전히 딴판이다.  

대한양계협회 관계자는 “사료 등 비용을 따진 생산원가를 감안하면 생계 가격이 ㎏당 1,600~1,700원대는 돼야 하는데 현재 닭고기 가격은 생산비 이하로 떨어진 실정”이라고 말했다.

 

 

 

사회 3면

 

김영록 농림장관 후보자 “닭고기 가격공시제 검토”

 

한겨레 2017.6.28

 

김영록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후보자는 28일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닭고기 가격 공시제를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김 후보자는 이날 농민들이 생닭 한 마리를 1500원에 납품하는데 치킨 가격은 2만원이 넘는 상황은 농림부 식품정책의 실패가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자, “유통과정의 문제는 공정거래위원회 소관이지만 농림부도 깊은 관심을 가져야 할 문제”라며 “생산과 유통 단계마다 닭고기 가격을 공시하는 방안을 적극 검토하겠다”고 답변했다. 유통 대기업과 프랜차이즈 업계가 과도한 유통마진을 남기고 그 부담을 생산농가와 소비자에게 떠넘기지 못하도록 하겠다는 취지다.

 

 

김 후보자는 “장기적으로 축산물 가격 의무신고제 도입 등으로 소비자에게 거래가격을 공개해, 프랜차이즈 업계가 합리적인 가격을 형성하도록 유도해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축산물 가격 의무신고제는 축산물이 생산돼 최종 소매가격이 형성되기까지 도축·가공 등의 단계를 거치는 과정에서 유통 마진이 얼마나 붙는지를 소비자가 알 수 있도록, 단계별로 가격을 당국에 신고·고시하는 제도다.

 

 

김 후보자는 또 폭락한 쌀값 안정화 문제에 대해서는 “쌀 과잉공급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생산조정제 시행만이 사실상 유일한 방법”이라며 “내년에 우선 물가상승률을 반영해 쌀 목표가격을 인상한 뒤, 생산조정제를 반드시 시행하겠다”고 밝혔다. 김 후보자는 이를 위해 현재 기획재정부에 1500억원의 생산조정제 예산안을 제출했다고 덧붙였다. 쌀 생산조정제는 논에 쌀 외에 다른 작물을 생산할 경우 정부가 보조금 지급 등 일정 수준 이상의 소득을 보장해, 쌀 외의 작물 재배로 전환을 유도하는 정책이다.

원문보기:
http://www.hani.co.kr/arti/economy/economy_general/800645.html#csidx43a06a966c6078999a5240b6927302b

 

 

 

....

 

그리고, 내면

 

 

과연 기사가 지향하는 바는 무엇인가?

 

과연 무엇을 어떻게 느끼라고 기사를 작성했을까?

 

과연 여기에서 내가 새겨들어야 할 점은 무엇일까?

 

계란 개수를 알아야 하는 일? 닭고기 유통과정에서 폭리(?)가 만연(?)하다는 굳건한 신뢰? 이렇게 엉망이다. 정보에 휘둘리는 이 때, 만약 정보가 거짓이거나 별루라면 어떤 일이 벌어질까? 지레놀란 가슴을 쓸어내린다. 때론 더딘 대응이 안도감을 가져온다. 가격에 민감한 이때, 니 밥그릇 내놔 내 밥그릇 챙길께 하는 듯한 형국에서 과연 내몰린 유통업은 어떤 선택을 하게 될까? 아니, 어떤 선택을 하라는 걸까?

 

혹시, 포기?  설마 공정한 경쟁?

 

우리 각자는 이미 공정한 게임시장에 진입해 있으며 때론 불공정하다고 주장하는 무리(?)를 마주할 뿐인데 자주 불공정하다고 주장하는 무리가 유리한 입장에 있다가도 가끔 공정하다고 주장하는 무리가 유리한 입장에 처하는 걸 마주한다. 지금 우리가 접한 건 누구를 막론하고 "유통은 폭리라는 공식아닌 공식처럼 너희들이 문제야?"라는 질타를 하고 있다. 그들은 소수다. 국민은 다수이고 여기에는 가격을 올려야만 했던 마케팅전략은 귀뚱으로 듣지도 않는다. 인정하지 않는다. 마케팅에 따른 소득을 불로소득인 양 대우한다. 이래서야 어디 프리미엄급 제품이 탄생할 수 있을까? 그러게 닭고기브랜드업체는 제품의 일괄 가격 상승이 아닌 특정 브랜드의 가격만 올렸더라면 하는 아쉬움이 남는 대목이다.

 

누군가 유리한 위치를 차지했다는 건, 상대적으로 막나가는 금자씨를 기대한다손 치더라도 그렇기 때문에 오히려 더더욱 경계해야 할 몫이 발생한다. 누군가를 때려잡는다면(?) 그 대상이 특정 업종이 아닌 국가경제 였으면 하고 바라본다. 김성호.

 

 

 

 

 

 

사뭇 다른 시각을 대할 때면 이럴 때 일수록 정작 챙길 걸 챙기자는 주의다. 때리면 반발이 온다. 두드려도 온다. 눌러도 온다. 반발은 반작용이다. 당연한 반응에 대해 당연하다고 여기고 있다면 조심스럽다. 산업은, 시장은, 제품은 그 반발하는 주체가 담당하기 때문이며 그의 상처와 멍은 결국 때린 쪽으로 올 수 밖에 없다.

때린 만큼 경제는 멍든다.
강하게 때리고 충격이 클 수록 그 멍이 풀리는 대는 한 세월할테다.
정권이 바뀌는 때를 기다릴 수도 있다. 아니 정권이 바뀌길 기대하는 마음이 커질 지도 모를 일이다.

시장의 마음이란, 어루만져 줘야 한다. 때리지 말고 어루만져 준다. 그래야 함께 산다.
그래야만 했던 이유를 들어보고 그 이유에 공감을 표하는 일, 마치 이때다 하고 노리지 말고 그들을 내 편으로 국가경제의 주체로서 인정하고 배려해줘야 한다.

제도는 제도로서 존재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며, 제도의 대상이 되는 그의 마음이 제도 밖에 있다면 이는 불협화음이 지속될 뿐이다. 개선할 일은 하면 된다. 공감대. 우리는 소통을 강조하면서도 정작 공감대를 형성하지 못하는 때가 자주 있다. 그래도 국민의 마음은 얻었어 하다가는 훅, 확 하고 쏠리기 쉬운 국민의 마음에 기대했다가 아주 무관심해졌을 때 당혹스러울 수 있다. 국민. 나도 알고 누구나 안다. 나도 국민이고 그도 국민이다. 국민과 유통주체를 따로 보는 경향에 대해 우리는 반성해야 한다. 국민을 위한다면 그 경제의 주역을 인정하고 배려해야 한다.

때려잡자. 이때다. 하고 이슈의 칼날을 휘두른 언론에게 편승하지 말자.

그 칼날은 나에게 향하기 때문이다. 정말 눈물이 날 듯하다. 김성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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